[EBS교육방송]EBS교육방송 의미,목표, EBS교육방송 가치,기능, EBS교육방송 강점, EBS교육방송 수업모형, EBS교육방송 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EBS교육방송의 의미

Ⅲ. EBS교육방송의 목표

Ⅳ. EBS교육방송의 가치

Ⅴ. EBS교육방송의 기능

Ⅵ. EBS교육방송의 강점

Ⅶ. EBS교육방송의 수업모형
1. 자료형 방송활용 수업 모형
2. 모델형 방송활용 수업 모형
3. 종합형 방송활용 수업 모형

Ⅷ. EBS교육방송의 개선 방향
1. 퇴직금 제도의 개선
2. 간부 비율의 축소
3. 인력구조의 노령화와 과다한 비정규직 문제
4. 사내근로복지기금의 예산 대비 초과 지출
5. 선택과 집중의 수정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방송 교육계에서는 방송 교육론을 논할 때 지금까지 해 왔던 방송 매체론(방송 이용 학습, 자료 활용형)에 대한 새로운 대립 개념으로 방송 수업(TV 발전 학습형)이라는 수업 모형과 방법론이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다.
방송 매체론은 방송 프로그램 시청 전에 시청할 방향이나 시청의 중점을 지도하고 시청 후에는 내용을 체계화, 확대 화하여 교수 목표를 학습자에게 성취시켜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에 방송수업은 교사의 지시나 제재를 배제하고 학습자 스스로가 프로그램을 시청하면서 학습하도록 함으로써, 학습자의 자주적인 학습능력에 맡겨야 한다는 학습 능력의 육성을 강조하였다.
이는 교육 방송이 주는 기능을 어떠한 철학에서 수용하느냐에 따라서 교수‧학습과정과 그 방법에 달라지게 되고 또 획득되어지는 학습의 효과도 크게 달라진다고 볼 수 있다. 두 유형의 수업형태를 보면, 방송 매체론 즉 방송 이용 학습은 학습의 주도권이 교사에게 있으므로 교사의 수업 설계에 의하여 수업이 진행된다. 교사가 단위 수업의 목표를 결정하고 있으므로 교사의 수업 설계에 의하여 수업이 진행된다. 교사가 단위 수업의 목표를 결정하고 프로그램의 활용 목표를 분명히 한 다음, 프로그램 안내서와 알림표에 의하여 적절한 프로그램을 선정하고 그 프로그램을 사전에 시청 분석하여, 전반부나 중반부 혹은 어느 시기에 투입할 것이며 어떤 방법으로 이용할 것인지를 결정하여야 한다. 반면에 방송 수업은 방송 프로그램을 처음부터 끝까지(시리즈 전체) 계속 시청하도록 함으로써, 매체 교사와 교실 교사가 공동으로 수업을 전개(Team teaching)하는 방법이다. 시청자는 시청 내용 중에서 학습 문제를 찾고 학습내용을 요약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방송 수업은 자율적인 창조 학습이 가능할 수 있다. 때문에 교사는 학습자의 자율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지도 조언하여 지속적으로 학습할 수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광주진흥고등학교 / EBS교육방송 활용을 통한 사교육비 절감 및 학력제고, 광주광역시 교육청, 2000
백형렬 / TV교육방송활용에 관한 조사연구, 전남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5
전라남도교육연구원 / 교육방송 프로그램 활용, 1994
천병기 / 자주적 창의적 학습을 위한 교육방송 활용, 제2회 교육방송연구대회, 1994
홍인택 / 방송수업의 방향과 실제, 서울 : 형설출판사, 1994
KEDI / 교육방송 활용 연구 자료 제 4집, 서울 : KEDI, 199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획론] 대중성 확보를 위한 애니메이션 영화제 기획안
  • 목표 모두를 충족할 수 있는 기획안 마련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것을 인정하여 기본 목표 중 하나인 ‘대중적인 애니메이션 영화제’에 맞추어 구체적 목표 설정과 각 목표에 따른 전략을 마련해 나가기로 한다. 또한 지난 영화제의 평가를 통해 산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개선해나갈 수 있는 방향으로 연구를 진행시켜 나갈 것이다. 연구 방법의 경우 실제 기획을 하겠다는 연구 목적과 결합되어 각 행사마다의 내용과 연관된 설문과 인터뷰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맞는 학습방법을 선정하고 수행한 뒤 스스로 평가하는 방법. 구성주의 교수모형 중 하나-목적 : 삶의 문제 중심의 문제해결능력 및 창의력 신장4.대안교육★-대안교육 : 전통적인 학교의 문제점을 ‘인간화’라는 관점에서 재조명. 공교육에 대한 불만과 개혁운동의 일환으로, 자유와 개방을 통한 인간성 회복의 교육. 학교를 배움터 뿐만이 아니라 체험의 터전으로 삼고자 학교의 구조를 개선-대안교육의 이념*아동중심교육관

  • [마케팅 원론] 메가스터디의 성공요인 사례분석
  • 교육 대기업으로 성장하였다. 이와 같이 교육 브랜드로의 자리매김에 성공한 메가스터디의 선전에 뒤이어 다양한 업체들이 참여하고 있다. 이투스, 비타에듀, 코리아에듀 등이 그것으로, 선진 기업이 대기업화를 추진하는 등 점점 치열해지는 경쟁상황에서 각 업체들은 자신들만의 경쟁력을 찾기 위해 다양한 기술, 콘텐츠, 서비스 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① EBSi한국교육방송공사(EBS)가 운영하는 e-러닝 사업으로 EBS 수능강의에서 다수의 수능 문제가

  • 한국의 사교육 레포트
  • 교육은 사회를 강조하는 관점이다. 즉, 교육이 사회가 요구하는 규범이나 가치관을 습득하는 쪽으로 중점을 둔다는 것으로 인간은 사회의 유지와 존속을 위해 교육받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관점이다. 이러한 관점은 동양에서는 성악설을 주장한 순자와 교육사회학을 창시한 교육학자 뒤르켐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도야로서의 교육이다. 도야는 원래 독이러 빌둥을 우리말로 옮긴 것으로 흔히 교양으로 번역된다. 교육의 전체적 의미

  • [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 교육수준성별가치관여가시간 등의 측면에서 서로 다른 이질적인 집단들로 구성된 대중시장(mass market)을 세분화하여 특정시장을 목표시장으로 설정하고 이 시장의 욕구를 최대한으로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계획, 광고 판매촉진정책을 강구함으로써 해당 시장에서 이익을 극대화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하고 있다. 세분화된 시장조사를 하기 시작했다는 것은 제작전략의 변화를 반영하는 것이다. 어떤 영화를 제작할 것인가를 정하는 단계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