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교육방송프로그램]EBS 교육방송프로그램의 개념,특성,기능,가치, EBS 교육방송프로그램의 수업,활용방법,장점,활용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EBS 교육방송프로그램의 개념

Ⅲ. EBS 교육방송프로그램의 특성

Ⅳ. EBS 교육방송프로그램의 기능

Ⅴ. EBS 교육방송프로그램의 가치

Ⅵ. EBS 교육방송프로그램의 수업
1. 방송 이용 학습
2. 방송에 의한 수업

Ⅶ. EBS 교육방송프로그램의 활용방법
1. 교수 학습자료로 활용
2. 동기유발자료로 활용
3. 간접 체험의 자료로 활용
4. 실험. 관찰 자료로 활용
5. 피드백 자료로 활용
6. 교육방송의 효율적인 지도
1) 계획단계
2) 시청 전 단계
3) 시청단계
4) 시청 후의 단계
5) 평가단계

Ⅷ. EBS 교육방송프로그램의 장점

Ⅸ. EBS 교육방송프로그램의 활용 방안
1. TV시청과 시청능력 지도
2. 교육방송 활용 수업과정
1) 방송학습 단계
2) 발전학습의 단계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공영방송의 설립과 운영 목적은 기본적으로 공익성 추구에 있다. 이를 위해서는 권력과 자본으로부터의 독립과 자율, 그리고 운영재원의 안정적인 조달이 필수적이다. 실제로 EBS를 공영방송 형태인 한국교육방송공사로 전환시킨 취지도 방송국 운영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확보할 뿐만 아니라 열악한 국고지원 예산구조에서 탈피하여 수신료와 방송발전기금 등으로 운영할 수 있는 공적 재원 기반을 확충함으로써 EBS를 정상화하자는 것이었다.
재정 구조는 방송사의 존립 이념을 실천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의 하나이다. 그런 차원에서 본다면 EBS의 이념과 재정구조는 분명히 긴장 또는 대립적 관계에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EBS가 공익 이념을 제대로 실현하고 싶어도 그렇게 할 수 없는 처지이다. 상업광고, 교재 판매, 발송발전 기금 등 복합적인 재원 구조에다가 상업 재원이 60%나 되는 상황에서 언제까지 공익성을 강조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이런 불안정한 구조에서 중장기적인 계획을 갖고 공익적 프로그램을 개발, 공급하는 데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르며 질 좋은 디지털 교육 - 교육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시민사회의 교육과 교양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터럭만큼의 기회를 잡기도 어려운 실정이다.
참고문헌
김창남, EBS의 교육 없애기, 한겨레신문, 2001
교육방송, 1999 EBS 연지, 1999
방송개혁위원회, 방송개혁의 방향과 과제, 방송개혁위원회 최종보고서, 1999
박석규, 교육방송 프로그램 활용을 위한 방송활용 수업, 1998
한국교육방송공사, EBS교육방송 교사용 지도서, 한국교육방송공사, 2001
EBS 한국교육방송공사, EBS 플러스 I 고교프로그램편성 개선 방안 연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이버가정학습(가정교육)필요성,인식, 사이버가정학습(가정교육)교재, 사이버가정학습(가정교육)효과, 사이버가정학습(가정교육)사례,제언 분석
  • 교육)의 필요성Ⅲ. 사이버가정학습(가정교육)의 인식Ⅳ. 사이버가정학습(가정교육)의 교재Ⅴ. 사이버가정학습(가정교육)의 효과1. 교사면2. 아동면3. 학부모면Ⅵ. 사이버가정학습(가정교육)의 사례1. 원격재택가정학습1) GVA 활용 원격 재택 수업 운영2) Real-player를 활용한 원격 수업2. 「사이버 영흥 초등학교」운영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3. 사이버 생각 마당4. 사이버 사랑의 메아리 한마당5. EBS 인터넷 교육방송 활용6. 사이버 솜씨자

  • [교수자료][교육자료]EBS방송,ICT활용,유아안전,인격교육 교수자료(교육자료), 학습용소프트웨어,한지공예교육 교수자료(교육자료)
  • 교육자료), 지역사회중심 자폐아동교육, 학습용소프트웨어교육 교수자료(교육자료), 한지공예교육 교수자료(교육자료) 분석Ⅰ. EBS방송교육 교수자료(교육자료)1. 필요성2. 목적3. 내용1) EBS 인터넷 및 교육방송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바른생활 교과 지도요소와 연계하여 교재를 선정하고 교육 방송 시청을 위한 분위기를 조성한다2) 교육방송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을 통하여 바른 생활 태도를 알고 이를 내면화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실천 방안을 강

  • EBS교육방송 가치,장점, EBS교육방송 성격, EBS교육방송 기본방침, EBS교육방송 시청지도, EBS교육방송 문제점, EBS교육방송 개선과제
  • EBS교육방송의 가치, EBS교육방송의 장점, EBS교육방송의 성격, EBS교육방송의 기본방침, EBS교육방송의 시청지도, EBS교육방송의 문제점, EBS교육방송의 개선 과제 분석Ⅰ. 서론Ⅱ. EBS교육방송의 가치Ⅲ. EBS교육방송의 장점Ⅳ. EBS교육방송의 성격Ⅴ. EBS교육방송의 기본방침Ⅵ. EBS교육방송의 시청지도1. 시청 전 학습1) 주의 집중시키기2) 학습 목표 제시3) 선수 학습 기능 회상4) 중점적으로 시청할 내용 강조2. 시청 중 학습3. 시청 후 학습Ⅶ. EBS교육

  • [교육사회학] 우리나라 원격교육의 현황과 교육방송(EBS) 수학능력시험강의의 효과
  • 수업방식에 관한 효과 연구 - 디지털일러스트레이션 교과목을 중심으로 -이향아, 2003, 한국디자인문화학회 (구 서울디자인포럼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정부는 공교육 정상화와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교육방송(EBS) 수능강의 정책을 내어놓고 2004년 4월부터 2005학년도 대학 입시 수험생을 상대로 교육방송과 인터넷을 활용하여 수능강의를 실시하였다. 학원, 과외 등 사교육의 범람으로 학교교육이 공교육으로서의 기능을 제대

  • [사회복지] 통합교육의 성공적인 방안
  •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장소, 시간 등의 물리적 환경의 통합뿐만이 아니라 장애아동의 장애특성에 알맞은 교수․학습 방법 및 보조도구, 도우미 등 이들에게 필요한 물적․인적 지원을 통해 비장애아동과 통합되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충분한 여건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여기에서는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통합교육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올바른 통합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한 방안을 알아보도록 하겠다.Ⅱ. 본 론1. 통합교육 統合敎育, integrated ed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