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장학][유아교육장학]유치원장학(유아교육장학)의 개념,유형, 유치원장학(유아교육장학)의 수업장학,방법,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유치원장학(유아교육장학)의 개념
Ⅲ. 유치원장학(유아교육장학)의 유형
1. 직접적 장학
2. 상호 협력적 장학
3. 자기 주도 장학
Ⅳ. 유치원장학(유아교육장학)의 수업장학
1. 교사의 자질 ⇒ 사랑은 사랑을 낳는다
1) 개인적 자질
2) 전문적 자질
2. 교사의 역할 ⇒ 선생님을 닮는다
3. 학습자(유아) 중심의 활동
4. 일일교육에 변화를 주자
Ⅴ. 유치원장학(유아교육장학)의 방법
1. 임상장학
1) 1단계: 관찰 전 협의회
2) 2단계: 관찰
3) 3단계: 관찰 후 협의회
2. 동료장학
3. 자기장학
4. 타 유치원과의 협력장학
Ⅵ. 유치원장학(유아교육장학)의 방향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모든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할 수 없다고 하지만 특히 유아교육에 있어서 교사의 질은 절대적인 조건이다. 유아교육의 질적 발전을 위하여 가장 우선 되어야 할 문제는 우수한 교원의 확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유아교육의 체계가 다양하고 복잡한 만큼 교원의 자격기준과 관리체계가 엉망이고 모호하여 급여수준에서 천차만별이다. 가장 시급한 문제는 교원의 신분과 처우가 상급학교에 비하여 최하위에 속한다는 것이다. 사립 유치원 총연합회의 회장단들이 정부 관계자들과 정치가들을 찾아다니며 사립 유치원 교사들이 다만 몇 만원이라도 지원을 받기 위해 발로 뛰어다니던 일이 바로 오늘의 우리나라 유아교사 처우의 현실이다.
현재 유아교사는 이원화된 양성체제로 자질에 격차가 발생하고 있으며, 낮은 봉급, 높은 이직률, 열악한 근로 조건 및 유아교사에 대한 낮은 사회적 인식도 등등으로 인하여 우수한 교원의 확보의 문제는 제쳐두고 희생과 봉사만을 강요함으로써 교사로써의 기본적인 대우조차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교육부와 보건복지부의 이원화된 양성체제 속에서 양성기관과 기간, 양성 교육과정, 자격 부여하는 조건이나 자격명칭이 매우 다르고 상당히 복잡하고 다양한 양성체제를 갖고 있는 것에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 대구광역시동부교육청, 장학자료 초 73, 유치원 현장체험학습 이렇게, 2001
◇ 문금선, 유치원 장학에 관한 연구, 논문집 : 인문과학편, 1994
◇ 박윤호, 유치원장학이야기, 어린이뜰, 1997
◇ 이윤식, 장학론 : 유치원, 초등, 중등 자율장학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 주삼환, 장학론, 서울 : 학연사, 1998
◇ 허영자, 서울특별시 유아교육 장학정책의 현황과 방향, 서울특별시교육청,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직실무 B형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B형] 유치원 연수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본인이 속한 지역의 연수 프로그램을 조사하여 정리하시오
- [현장교육연구]현장교육연구의 개념과 특성, 현장교육연구의 의의, 현장교육연구의 유형과 절차, 현장교육연구의 실천적 접근과 방법, 현장교육연구의 보고서 체계와 보고서 작성법, 향후 현장교육연구의 활성화 방향 분석
- [유아교육] 유아 아동복지와 교육
-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일일교육계획안]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정의,특성,환경, 일일교육계획안의 원리,작성,목표진술,계획방향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