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스트레스]유아 스트레스의 본질,원인, 유아 스트레스와 조기교육,성취압력, 유아 스트레스의 부모 역할,대처 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3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유아 스트레스의 본질
Ⅲ. 유아 스트레스의 원인
Ⅳ. 유아 스트레스와 조기교육
Ⅴ. 유아 스트레스와 성취압력
1. 어머니 성취압력과 유아 스트레스와의 관계
2. 어머니 성취압력과 학원․학습지 이용과의 관계
3. 학원․학습지 이용과 유아 스트레스와의 관계
Ⅵ. 유아 스트레스의 부모 역할
1. 아이들은 이럴 때 스트레스를 받는다
2. 유아 스트레스는 어떤 증상으로 나타날까?
1) 심인성 복통
2) 수면 장애
3. 유아 스트레스 이렇게 줄이자
Ⅶ. 유아 스트레스의 대처 방법
1. 문제행동의 치료방법
1) 행동치료
2) 정신치료
3) 놀이치료
4) 집단치료
5) 미술치료
6) 음악치료
7) 가족치료
8) 독서치료
2. 스트레스의 대처방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스트레스가 일어나게 되는 요건이 있다. 그것은 곧 개인적인 요건과 인간 사회와 더불어 사는 세상에 일어나는 스트레스 발생 요건이 그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이것을 크게 두가 요인으로 나누어 찾아 볼 수 있다.
개인적인 스트레스 발생 요인이란 살아가는 상황에 따라 무위이화(無爲而化) 자동적(自動的)으로 생겨나는 하나의 스트레스 현상이니, 이 요인은 일찍이 불타(佛陀)가 발견한 생 로 병 사(生 老 病 死)의 고통을 의미한다. 이것은 곧 인간 변화가 고통으로 되어지는 현상을 이름이니, 이것이 곧 오늘 날에 자주 말하는 스트레스의 발생 원인이다. 이것은 곧 인간자신의 변화로 이루어지는 현상이 하나의 스트레스 발생 요인이 되는 것이다.
낳을 때, 늙을 때, 병들 때, 죽을 때에 일어나는 현상은 평상심(平常心)으로만 찾아 복기 힘든 엄청난 고통을 주는 현상이다. 이것이 곧 스트레스발생의 극치를 이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 생로병사는 엄밀한 의미에서 고통이라고 만 말해야할 이유는 없다. 그 자체가 성자들에게는 한 가지 변화요 고통의 세계는 아니다. 다만 엄청난 스트레스 때문에 이것을 고통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따라서 생사에 해탈을 하지 못한 범부(凡夫)에게는 그 자체가 엄청난 스트레스의 요인이 되는 것이요 이것은 중생의 몸을 빌려 사는 우리 불자도 생 로 병사의 고통을 떠나지 않고 살아가는 것이다.
여기에 대해서 개인이 아닌 더불어 사는 인간에게 나타나는 고통의 세계가 또 있다. 이것은 불타(佛陀)당시 더불어 사는 인간에게 나타나는 고통의 현상을 애별이고(愛別離苦) 원증회고(怨憎會苦) 구불득고(求不得苦) 오온성고(五蘊盛苦)로 나누어 밝힌바 있다. 이것은 곧 인간사회와 더불어 사는 가운데 생겨나는 고통의 현상임을 의미한다. 인간 사회에서 살아가는 데에는 누구나 고통이 있고야 마는 것이니 이것은 밖의 세계와 접응 하게 되면 자동적으로 생겨지는 현상을 이름 한다.
이것은 불타가 발견한 인간의 문제를 찾아낸 것으로 오늘날 생각해보면 그것이 곧 스트레스의 요인이다.
- 참고문헌
-
김영숙·이경화(1998) - 유아 아동을 위한 정신건강, 교육 과학사
가족스트레스 연구회(1994) - 엄마의 스트레스, 가족스트레스연구총서 1, 서울 : 창지사
바바라 쿠첸(1997) - 아동의 스트레스, 서울 : 양서원
박경아(1997) - 미취학 자녀를 가진 취업여성의 육아, 직장탁아 요구 및 스트레스,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신숙재(1997) -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사회적 지원과 부모 효능감이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양혜영(1998) - 생태학적 관점에서 본 유아의 스트레스, (유능한 어린이로 키우기), 제 6회 학술대회, 삼성복지재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