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스트레스]유아 스트레스의 본질,원인, 유아 스트레스와 조기교육,성취압력, 유아 스트레스의 부모 역할,대처 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3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유아 스트레스의 본질

Ⅲ. 유아 스트레스의 원인

Ⅳ. 유아 스트레스와 조기교육

Ⅴ. 유아 스트레스와 성취압력
1. 어머니 성취압력과 유아 스트레스와의 관계
2. 어머니 성취압력과 학원․학습지 이용과의 관계
3. 학원․학습지 이용과 유아 스트레스와의 관계

Ⅵ. 유아 스트레스의 부모 역할
1. 아이들은 이럴 때 스트레스를 받는다
2. 유아 스트레스는 어떤 증상으로 나타날까?
1) 심인성 복통
2) 수면 장애
3. 유아 스트레스 이렇게 줄이자

Ⅶ. 유아 스트레스의 대처 방법
1. 문제행동의 치료방법
1) 행동치료
2) 정신치료
3) 놀이치료
4) 집단치료
5) 미술치료
6) 음악치료
7) 가족치료
8) 독서치료
2. 스트레스의 대처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스트레스가 일어나게 되는 요건이 있다. 그것은 곧 개인적인 요건과 인간 사회와 더불어 사는 세상에 일어나는 스트레스 발생 요건이 그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이것을 크게 두가 요인으로 나누어 찾아 볼 수 있다.
개인적인 스트레스 발생 요인이란 살아가는 상황에 따라 무위이화(無爲而化) 자동적(自動的)으로 생겨나는 하나의 스트레스 현상이니, 이 요인은 일찍이 불타(佛陀)가 발견한 생 로 병 사(生 老 病 死)의 고통을 의미한다. 이것은 곧 인간 변화가 고통으로 되어지는 현상을 이름이니, 이것이 곧 오늘 날에 자주 말하는 스트레스의 발생 원인이다. 이것은 곧 인간자신의 변화로 이루어지는 현상이 하나의 스트레스 발생 요인이 되는 것이다.
낳을 때, 늙을 때, 병들 때, 죽을 때에 일어나는 현상은 평상심(平常心)으로만 찾아 복기 힘든 엄청난 고통을 주는 현상이다. 이것이 곧 스트레스발생의 극치를 이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 생로병사는 엄밀한 의미에서 고통이라고 만 말해야할 이유는 없다. 그 자체가 성자들에게는 한 가지 변화요 고통의 세계는 아니다. 다만 엄청난 스트레스 때문에 이것을 고통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따라서 생사에 해탈을 하지 못한 범부(凡夫)에게는 그 자체가 엄청난 스트레스의 요인이 되는 것이요 이것은 중생의 몸을 빌려 사는 우리 불자도 생 로 병사의 고통을 떠나지 않고 살아가는 것이다.
여기에 대해서 개인이 아닌 더불어 사는 인간에게 나타나는 고통의 세계가 또 있다. 이것은 불타(佛陀)당시 더불어 사는 인간에게 나타나는 고통의 현상을 애별이고(愛別離苦) 원증회고(怨憎會苦) 구불득고(求不得苦) 오온성고(五蘊盛苦)로 나누어 밝힌바 있다. 이것은 곧 인간사회와 더불어 사는 가운데 생겨나는 고통의 현상임을 의미한다. 인간 사회에서 살아가는 데에는 누구나 고통이 있고야 마는 것이니 이것은 밖의 세계와 접응 하게 되면 자동적으로 생겨지는 현상을 이름 한다.
이것은 불타가 발견한 인간의 문제를 찾아낸 것으로 오늘날 생각해보면 그것이 곧 스트레스의 요인이다.
참고문헌
김영숙·이경화(1998) - 유아 아동을 위한 정신건강, 교육 과학사
가족스트레스 연구회(1994) - 엄마의 스트레스, 가족스트레스연구총서 1, 서울 : 창지사
바바라 쿠첸(1997) - 아동의 스트레스, 서울 : 양서원
박경아(1997) - 미취학 자녀를 가진 취업여성의 육아, 직장탁아 요구 및 스트레스,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신숙재(1997) -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사회적 지원과 부모 효능감이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양혜영(1998) - 생태학적 관점에서 본 유아의 스트레스, (유능한 어린이로 키우기), 제 6회 학술대회, 삼성복지재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 레포트
  • 교육환경과 공평한 교 육 기회를 제공하여 궁극적으로는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고, 또한 학생 복지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기능의 한 부분이며 사회복지의 전문분야이다. (6) 전재일 외(1997) 사회복지실천의 원리와 방법의 적용을 통해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자원체계를 조정, 활용하여 학생의 정상적인 생활에 장애가 되는 심리적, 사회적 부적응을 조기에 발견, 예방, 치료하여 교육체계의 중요한 임무를 원활히 수행케 하는 데

  • [아동청소년이상심리] 아동상담의 이해 - 아동 상담의 필요성과 아동 상담의 의미(상담과 심리치료, 아동상담과 이해)
  • 부모나 교사 및 성인들의 아동 개개인의 이해 부족과 바람직하지 못한 관계 형성으로 인하여 아동으로 하여금 문제행동을 통하여 자신들의 욕구와 기대를 얻고자 할 때 아동의 문제행동 증상으로 표출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아동의 문제를 다루는 아동 상담가나, 아동교육 전문가는 외현적으로 표출된 문제행동에 주의를 기울이기보다는 그 문제나 행동 뒤에 숨어 있는 원인을 찾는 데 주의를 기울이고, 대처 방안 및 해결책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의 유아기와 아동기
  • 원인 중 많은 부분이 부모의 학대와 폭력인 것을 보면 부끄럽기까지 하다. 이런 현실의 원인을 거슬러 올라 단순히 어른의 문제로만 생각해서 문제 발생시 대처하는 방법이나 법을 통한 규제는 근본적인 대책은 아니라는 생각을 해보았다. 그리고 이번 발표에 맞춰 엄마의 태중에서부터 나서 자라는 과정에 계속적인 사랑과 관심을 부모뿐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함께 뒷받침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기에 유아/아동기에 대한 바른 이해를 통해

  • 생애주기에 따른 장애인복지실천 -영유아기 및 초기아동기
  • 유아기의 주요 발달과업은 주변 환경에 대한 신체적인지적 통제력을 획득하는 것인데, 장애아동은 이러한 측면에서 많은 어려움을 가진다. 그러나 지지적인 환경 제공과 효과적인 생활기술 훈련을 받는다면 비장애아동과의 차이 또는 간격을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이다.그러므로 영유아기의 발달과업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장애아동의 환경을 최대한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 한편 영유아기는 장애아동에 대한 부모의 조기교육 관련욕구가 크게 나타

  • 장애아통합보육에 있어 사례관리의 중요성과 전망00
  • 부모님의 의지 등에 가장 큰 비중을 둔다.⇒ 활용도구 (양식) : 종결평가서, 타 기관 의뢰서⇒ 사례관리자의 활동 : 목표달성, 아동의 부모와 종결상담, Refer 장애아통합 보육은 이제 더 이상 선택의 문제가 아님을 앞서 강조하였으며, 효율적인 통합보육의 실천을 위해서 ‘사례관리’이론의 적용을 제시하였다. 현재 운영중인 통합보육시설의 대다수는 일정한 실천적 준거틀의 마련없이 특수교육학에서 강조하고 있는 부분적인 교육방법론의 적용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