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수학과교육][수학과 인터넷활용교육][수학과 인터넷활용수업]수학과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의 유형,장점,고려사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3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수학교육(수학과교육)의 성격

Ⅲ. 수학교육(수학과교육)의 문제점

Ⅳ. 수학교육(수학과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과제 분석 위계에 따르는 학습
2. 인지경로에 따르는 학습
3. 개인차를 고려한 학습
4. 귀납추론이 중심이 되는 학습
5. 범례제시에 의한 학습
6. 알고리즘을 개발 적용하는 학습
7. 결과보다 과정중심의 학습
8. 조작, 관찰, 실험, 실측 등의 체험학습
9. 소집단 구성에 의한 상호협력 학습
10. 흥미, 관심, 의욕을 유발하는 학습

Ⅴ. 수학과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의 유형
1. 자료 탐색 및 분석하기
2. 의사소통을 통한 정보 교환하기

Ⅵ. 수학과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의 장점

Ⅶ. 수학과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의 고려사항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예로부터 수학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연구하는 대상은 바꾸어 왔으나 수학자가 수학을 연구하는 태도나 신념 및 사고는 변하지 않는다는 사실은 수학을 연구하는 태도나 사고 및 신념은 수학자들만의 고유한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실현 가능한 것이다(Gattegno. 1971)고 볼 때 학생들도 수학자와 같은 신념과 태도를 갖고 그들 스스로의 힘으로 수학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만일 역사적으로 위대한 수학자들이 갖고 있는 수학 철학이 수학은 정적이며, 외적인 것으로 도전에 한계가 있는 절대적 지식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면 그들은 결코 새로운 수학적 지식을 산출해 내지 못했을 것이다. 그들은 수학이란 인간이 도전할 수 있는 것으로 인간의 정신 세계 밖에 존재하는 절대적 권위를 지닌 지식의 집합체가 아닌 인간의 능동적이고 창조적인 활동에 의해 구성된 역사적, 사회적 산물로써 간주해 왔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수학을 접하는 사람들의 수학에 대한 관점은 수학학습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간주된다. 특히 인지적 구조가 미분화의 상태에 있으며, 호기심 및 주위 환경의 자극에 민감한 초등학생들의 경우 교사가 갖는 수학관은 그들의 수학에 대한 정의적, 인지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볼 때, 교사들의 수학관은 절대주의 관점에서 구성주의 관점으로의 변화가 있어야 할 것이다. 또한 수학관에서의 변화와 함께 그에 따른 지도 방법에서의 변화도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부윤·이지성 - 수학 교과에서의 ICT활용 수업, 2001
김민경 - 수학교육에서 멀티미디어의 활용과 교수전략에 있어서 그 효과, 대한수학교육논문집, 1997
류희찬 - 수학교육에서의 컴퓨터의 활용 방안과 과제, 교원대 수학교육연구소, 1997
박혜향 - 수학교육론, 형설
신향근·정문자 - 컴퓨터가 수학교육에 미치는 영향
신동선·류희찬 - 수학교육과 컴퓨터, 경문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컴퓨터와 교육 레포트
  • 수업과 비슷하나고려해야 할 요소, 개발팀원의수 증가로관리하기 복잡함 ● 개발방법 : (경험에 쌓임)단순한 모형 활용 -> 자신의 요구에 맞게 수정개발단계● 개발절차 3) 멀티미디어 코스웨어 개발5. 인터넷1) 인터넷의 개념● 최근 인터넷 사용자의 급속한 증가를 초래한 월드 와이드웹이 인터넷의 가장 대표적인 서비스로 인터넷과 같은 의미로 사용개 념5. 인터넷● 시공을 초월하여 융통성 있는 교육 허용● 즉각적이고 무한한 온라인

  •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수업,PBL)특성,단계,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수업,PBL)준비,적용,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수업,PBL)사례,제언
  •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수업, PBL)의 개념과 유형,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수업, PBL)의 특성과 수행단계,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수업, PBL)의 준비와 적용,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수업, PBL)의 사례와 제언 분석Ⅰ. 서론Ⅱ.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수업, PBL)의 개념Ⅲ.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수업, PBL)의 유형1. 실생활 문제해결형2. 타교과 연계형3. 수학사 활용형4. 신문(NIE), 인터넷, PC 활용 교육형5. 패러독스형6. 찬반 토론형

  • 교육기자재(학습기자재,교육기기)CD-ROM,비디오자료, 교육기자재(학습기자재,교육기기)비디오카메라,실물화상기, 교육기자재 화면확대장치,OHP
  • 고려해야 할 것이다. 장비와 자금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시간이다. 수업을 준비하는데 즉, 특정 수업방법과 매체를 활용하기 위한 전체 수업운영 시간 속에 매체를 활용할 수 있는 적당한 시간을 배분하고 활용할 수 있는지를 검토해야 한다. Ⅱ. 교육기자재(학습기자재, 교육기기)의 의의교육기자재(학습기자재)를 활용한 교실 수업은 주로 교사가 컴퓨터를 이용하여 정보를 안내하고 제시하는 형태로, 교사가 인터넷에서 미리 검색한 멀티미디어 형

  • 컴퓨터와 교육, 멀티미디어와 인터넷 교육
  • 교육방법으로 가상수업, 가상교육, 가상 학교 등의 다양한 용어로도 사용되고 있으며, 컴퓨터와 웹의 정보통신공학을 활용한다는 특성을 지닌다.- 웹 기반 교육이란 학습이 일어나도록 지원하는 유의미한 학습 환경을 만들어 내기 위해 웹의 특성과 자원을 이용하는 하이퍼미디어 기반의 교수 프로그램이라고 함.3. 전통적인 교육과 웹 기반 교육의 비교전통적인 교육웹 기반 교육학습 공간교실, 학교 등 물리적으로 제한된 공간인터넷이 연결된

  • 문학교육,독서교육전략(수업전략), 양성평등수학교육,ICT활용영어교육전략(수업전략), STS,표현중심말하기교육전략,장애아통합교육전략(수업전략)
  • 수학교육전략(수업전략)1. 자신감 기르기2. 구체적 조작물의 사용3. 교실에서의 과제 수행 방식4. 성역할 인식(sex-role awareness)Ⅳ. ICT(정보통신기술)활용영어교육전략(수업전략)1. 공동 프로젝트2. 인터넷 웹 자료 활용3. 과정 중심 영작문4. 전자우편5. 영어 홈페이지 설계 및 출판6. 시뮬레이션7. 인공지능 채팅 프로그램8. 실시간 채팅 도구9. 웹기반 과제 저작도구(authoring tool)Ⅴ. STS(과학기술사회)교육전략(수업전략)1. STS 프로그램 주제 선정 2. S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