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교육][성교육프로그램]성교육의 의의,목적,필요성, 성교육프로그램의 목표, 성교육프로그램의 사례, 성교육프로그램의 효과,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3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성교육의 의의

Ⅲ. 성교육의 목적

Ⅳ. 성교육의 필요성

Ⅴ. 성교육프로그램의 목표

Ⅵ. 성교육프로그램의 사례
1. 프로그램 단원
1) 사례학습
2) 학습목표
3) 진행과정
4) 평가
5) 강화활동과 일반화
2. 프로그램 단원
1) 사례학습
2) 학습목표
3) 진행과정
4) 평가
5) 강화활동과 일반화
3. 프로그램 단원
1) 사례학습
2) 학습목표
3) 진행과정
4) 평가
5) 평가
4. 프로그램 단원
1) 사례학습
2) 학습목표
3) 진행과정
4) 평가
5) 강화활동과 일반화

Ⅶ. 성교육프로그램의 효과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나라의 성교육은 매우 미약한 실정이다. 그러나 우리의 문화가 성에 대해여 서구 사회보다 더욱 폐쇄적인 분위기를 지녔다 하여 성교육을 그대로 간과하기에는 받아들이기 어렵다.
또한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성교육의 의미나 가치가 재평가되어지고 분석되어짐이 없이 성교육이 이루어진다면 이는 자라나는 세대에서 비공식적이고 비도덕적인 통로로 성에 관한 지식이나 정보는 받아들이라는 것을 간접적으로 인정하는 것이다.
우리 현실에서 성교육의 필요성은 절실한 것이다. 그러나 성교육에서 우리가 추구해야 할 특성이나 범위에 관한 연구는 거의 나타나 있지 않다. 한편으로 성교육을 담당해야 할 교사의 부족과 이들을 위한 훈련이 거의 부재하고 있음으로 교사나 학생 모두에게 많은 제한점이 우리 나라 성교육에 실재한다는 것이다.
학생들은 학생들대로 보다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성교육을 필요로 하며, 교사들 역시 성교육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이나 교수자료의 부족으로 성교육에 대하여 미온적일 수밖에 없는 실정에 놓여 있다.
우리 나라의 성교육이 외면적으로 표출되기 어려운 문제로는 입시위주교육이라는 현실로 무시할 수 없다.학교교육에서의 성공과 실패는 서의 상급학교 진학 여부에 의해 판정될 수밖에 없으므로 학교 행정가나 교사들이 또한 국민들이 성교육의 필요성을 매우 심각하게 느끼고 받아들이기는 하나 현실적으로 교과 교육의 일 영역으로 성교육이 자리 잡힐 수 있는 분위기 조성이 전혀 되어있지 않다.
보다 바람직하고 현실적으로 인정할 수 있는 성교육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우리 사회에 존재하고 있는 성에 대하여 생물학적, 심리 발달적,역사적,법률적,도덕적,문화적인 분석 연구가 필요하다.
성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이 절실히 필요하다. 그러나 이 같은 프로그램은 자라나는 세대들을 둘러싸고 있는 현실에 기반을 도어 그들의 필요, 요구, 호기심이 장기적인 안목에서 건건한 사회의 일원으로써 자신의 개인적인, 가정적인, 사회적인 삶을 추구할 수 있
참고문헌
부산여성사회교육원 성교육위원회(1997) / 성바로 알기, 의암출판
윤경혜(2003) / 알고싶은 청소년의 성-청소년성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서울 : YMCA 청소년상담실
인제종합고등학교(1998) / 성교육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건전한 성의식 함양
이은영(1997) / 성교육 프로그램이 비행 청소년의 성지식과 성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케이듀오, 이혜성 역(1993) / 남녀의 행동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한국학교보건 교육연구회(1996) / 성교육 학습지도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교육과] 초등학교 체육교과 성교육 내용 분석
  • 사례도 적지 않다(조중근, 2000).특히 인간의 성에 대한 지식, 태도, 행위는 어릴 때부터 형성되어 지는 것이므로 성교육도 이에 맞추어 어릴 때부터 가정과 학교, 사회 모두의 공동 노력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바, 성교육을 가장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전개 할 수 있는 곳이 학교이고 아동들이 최초로 접하게 되는 곳이 초등학교란 점에서 초등학교에서의 성교육은 더욱 중요하다고 하겠다(박귀옥, 2000).그러나 오늘날 학교현장에서의 성교육은 필요성과

  •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 공동 모금회
  • 프로그램에도 자금을 제공할 수 있다. 이는 현장 사회복지사들의 전문성을 크게 높이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것이다.④ 공동모금의 주요목적은 지역사회주민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가장 효과적으로 기부금을 통해 재원을 조성하는데 있다. 그리고 기부금을 통해 민간사회복지기관의 재정운용의 안정성을 부여하여 사회복지서비스 프로그램의 전문화 및 질적 수준을 제고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2) 공동모금의 필요성

  • [성교육] 학교가 담당해야 할 성교육에 대하여
  • 개요1. 문제제기청소년 성문제에 대한 보고(첨부자료에 부가)학교에서의 성교육 필요성 2. 성교육 실태에 대한 보고- 학교 성교육 실태- 관련 대상이 인식한 성교육 실태- 현행 성교육 결과- 외국 성교육 사례를 통한 제언3. 학교가 담당해야 할 성교육에 대한 제언- 학생들이 바라는 성교육- 학교에서의 성교육 제언 가. 학교에서의 성교육나. 청소년기에대한 전반적 이해와 한국의 청소년다. 성교육의 운영 및 구조, 실천, 과제- ◈ 성교육 교과

  • [사회복지]청소년 성연구 논문
  • 성취뿐만 아니라 성인기 이후의 생활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청소년들의 성태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는 것은 청소년 지도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교육현장에서는 성태도 형성과 같은 인성지도를 중시하지 않고 있으며, 청소년들의 성태도 형성, 성에 대한 이해, 성문제의 예방 등과 같은 건전한 성적 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복지 프로그램은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 [가족복지]이혼과 이혼가족의 문제점과 대책
  • 프로그램(4) 수궁 모자원① 이혼가족과 관련한 프로그램(5) 내일의 집 (가족쉼터)① 이혼가족과 관련한 프로그램3. 이혼가족을 위한 대책1) 이혼예방대책(1) 혼인적령기 성인을 위한 혼인준비교육실시 (Premarital education)(2) 가정상담소의 부부대화교육 활성화(3) M.E.(Marriage Encounter)(4) 부모와 부부를 위한 프로그램(5) 이혼상담자의 전문화(6) 종교기관의 상담중요성 제고(7) 부부의 날 제정에 대한 제언2) 이혼가족에 대한 어려움과 사회복지서비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