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교육][성교육프로그램]성교육의 의의,목적,필요성, 성교육프로그램의 목표, 성교육프로그램의 사례, 성교육프로그램의 효과,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3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성교육의 의의
Ⅲ. 성교육의 목적
Ⅳ. 성교육의 필요성
Ⅴ. 성교육프로그램의 목표
Ⅵ. 성교육프로그램의 사례
1. 프로그램 단원
1) 사례학습
2) 학습목표
3) 진행과정
4) 평가
5) 강화활동과 일반화
2. 프로그램 단원
1) 사례학습
2) 학습목표
3) 진행과정
4) 평가
5) 강화활동과 일반화
3. 프로그램 단원
1) 사례학습
2) 학습목표
3) 진행과정
4) 평가
5) 평가
4. 프로그램 단원
1) 사례학습
2) 학습목표
3) 진행과정
4) 평가
5) 강화활동과 일반화
Ⅶ. 성교육프로그램의 효과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 나라의 성교육은 매우 미약한 실정이다. 그러나 우리의 문화가 성에 대해여 서구 사회보다 더욱 폐쇄적인 분위기를 지녔다 하여 성교육을 그대로 간과하기에는 받아들이기 어렵다.
또한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성교육의 의미나 가치가 재평가되어지고 분석되어짐이 없이 성교육이 이루어진다면 이는 자라나는 세대에서 비공식적이고 비도덕적인 통로로 성에 관한 지식이나 정보는 받아들이라는 것을 간접적으로 인정하는 것이다.
우리 현실에서 성교육의 필요성은 절실한 것이다. 그러나 성교육에서 우리가 추구해야 할 특성이나 범위에 관한 연구는 거의 나타나 있지 않다. 한편으로 성교육을 담당해야 할 교사의 부족과 이들을 위한 훈련이 거의 부재하고 있음으로 교사나 학생 모두에게 많은 제한점이 우리 나라 성교육에 실재한다는 것이다.
학생들은 학생들대로 보다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성교육을 필요로 하며, 교사들 역시 성교육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이나 교수자료의 부족으로 성교육에 대하여 미온적일 수밖에 없는 실정에 놓여 있다.
우리 나라의 성교육이 외면적으로 표출되기 어려운 문제로는 입시위주교육이라는 현실로 무시할 수 없다.학교교육에서의 성공과 실패는 서의 상급학교 진학 여부에 의해 판정될 수밖에 없으므로 학교 행정가나 교사들이 또한 국민들이 성교육의 필요성을 매우 심각하게 느끼고 받아들이기는 하나 현실적으로 교과 교육의 일 영역으로 성교육이 자리 잡힐 수 있는 분위기 조성이 전혀 되어있지 않다.
보다 바람직하고 현실적으로 인정할 수 있는 성교육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우리 사회에 존재하고 있는 성에 대하여 생물학적, 심리 발달적,역사적,법률적,도덕적,문화적인 분석 연구가 필요하다.
성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이 절실히 필요하다. 그러나 이 같은 프로그램은 자라나는 세대들을 둘러싸고 있는 현실에 기반을 도어 그들의 필요, 요구, 호기심이 장기적인 안목에서 건건한 사회의 일원으로써 자신의 개인적인, 가정적인, 사회적인 삶을 추구할 수 있
- 참고문헌
-
부산여성사회교육원 성교육위원회(1997) / 성바로 알기, 의암출판
윤경혜(2003) / 알고싶은 청소년의 성-청소년성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서울 : YMCA 청소년상담실
인제종합고등학교(1998) / 성교육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건전한 성의식 함양
이은영(1997) / 성교육 프로그램이 비행 청소년의 성지식과 성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케이듀오, 이혜성 역(1993) / 남녀의 행동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한국학교보건 교육연구회(1996) / 성교육 학습지도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