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교육][온라인교육][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체제]사이버교육(온라인교육, 인터넷교육)정의,특성,현황, 사이버교육체제 중요성,속성,구축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3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사이버교육(온라인교육, 인터넷교육)의 정의

Ⅲ. 사이버교육(온라인교육, 인터넷교육)의 특성
1. 네트워크에 의한 연결성
2. 컨텐츠
3. 커뮤니티와 상호작용성

Ⅳ. 사이버교육(온라인교육, 인터넷교육)의 현황

Ⅴ. 사이버교육체제의 중요성

Ⅵ. 사이버교육체제의 속성
1. 개방성
2. 시공 독립성
3. 문자기반 및 제한된 교류 채널

Ⅶ. 사이버교육체제의 구축모형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이버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위하여 비교적 구분이 명확한 기술적인 관점에서 사이버교육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먼저 사이버교육의 기술적인 기반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정보통신 기술 발전과 함께 개선되어온 원격교육 기술, 즉 교육서비스 전달기술을 기준으로 살펴보는 것이 사이버교육을 이해하는 데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사이버교육환경에서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해서 제공되고 있는 다양한 교육서비스를 분석해 보면 크게 시간적인 관점에서 동기교육과 비동기교육 및 장소를 기준으로 한 집합교육과 분산교육으로 구분된다. 그러나 어느 유형에 속하는 교육방법을 활용하던 이를 수단으로 사이버 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기반의 학사관리시스템, 다양한 교육 컨텐츠의 저작 및 관리시스템, 다양한 교육방법을 운영하고 지원하기 위한 원격교육플랫폼 및 수요자들로 하여금 교육서비스에 대하여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는 효율적인 교육서비스 전달 인프라의 구축을 필요로 한다. 원격교육기술과 교육서비스 전달 인프라 및 학사관리시스템이 일체화된 전형적인 사이버 교육시스템의 구성을 계층별로 구분해서 보여주고 있다. 우선 교육수요자들은 서비스접근 계층을 통해서 서비스생성 계층을 구성하고 있는 교육서비스플랫폼을 이용해서 컨텐츠생성 계층에서 제공되고 있는 다양한 학습내용에 접근한다. 또한 서비스접근 계층에서는 사용자들이 가정이나 근무처의 전화선, ISDN 및 ADSL 등 물리적인 네트워크를 이용해서 사이버 교육시스템에 원활히 접속할 수 있도록 통신 프로토콜의 상호변환 기능을 지원하고, 방송기술을 이용해서 교육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는 접속 환경을 마련해 준다.
특히 원격교육기술의 발전은 서비스전달 계층을 구성하는 다양한 기술과 깊은 관련을 가지고 있다. 현재 인터넷이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는 전달 기술이지만 앞으로는 위성통신에 의해서 제공되는 디지털 방송기술과 융합되어서 인터넷의 고속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네트워크 기술도 유선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광대역화가 추진되어 왔
참고문헌
권성호 외 / 사이버교육체제 실태조사 연구, 서울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1
윤완철 / 사이버 세계를 클릭한다, 목회신학, 1999
정인성 / 사이버시대 교수-학습 방법의 특성과 문제, 이화여대 교육과학연구소 30주년 기념 학술대회 자료 발췌문
전국대학사이버교육기관협의회 / 지식경영사회에서의 사이버교육의 현황와 비전, 2001
탁진규 / 사이버교육에서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및 학습동기가 학습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한국교육개발원·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초·중등 사이버 교육체제 개발, 서울예문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자무역상거래] 전자상거래결제와 보안 방안
  •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에서 자신의 미래를 펼쳐보려는 국민들의 개인적 측면이라는 삼각체제에 근거하여 전자상거래는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본 레포트에서는 각종 사이버 몰의 등장과 이를 통한 인터넷 쇼핑을 주 내용으로 하는 전자상거래에서 제기되는 핵심적 문제중의 하나인 전자지불 방식, 그 중에서도 전자화폐와 이에 따른 인중 문제, 그리고 이에 따른 보안 방식에 대하여 다루고자 한다.온라인을 특징으로 하는 전자상거래에서는 거

  • [가상교육, 가상교육수업운영] 가상교육의 발전과정, 특성, 수업운영과 가상교육의 성공요인, 수업운영 전략 및 향후 가상교육의 발전 방안 분석(미국의 가상교육 사례)
  • 교육은 교과서와 칠판 중심의 수업방식에서 각종 첨단 매체 기술을 이용한 융통성있는 학습 방식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더 나아가 정보통신 기술과 방송 기술의 발전을 보다 적극적으로 교육 환경에 활용한 사이버 공간 속의 가상교육체제의 도입까지 시도되고 있다. 컴퓨터와 텔레커뮤니케이션 같은 첨단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지구촌이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되고 있으며, 다양한 형태의 원격교육을 통해 가상의 사이버 공간에서 온라인 멀티미디

  • [정보체계론] 뉴 거버넌스와 사이버 거버넌스
  • 체제를 구축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시민 참여를 통해 시민사회 강화를 꾀하고 민주주의를 확고히하는 ‘시민사회 중심의 거버넌스’ 확립이 중요함을 설명하였다. 그리고 ‘시민사회 중심의 거버넌스’ 확립은 정보화와 사이버 공간의 확산을 통해 더욱 가속화 시킬 수 있음을 증명했다.이처럼 정보화와 사이버공간의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뉴 거버넌스는 전자정부를 포함하는 사이버 거버넌스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에 대한

  • [정치와행정]전자민주주의의 국가별 사례 및 현황과 발전방향
  • 인터넷의 출현과 정보인프라의 구축 등은 새로운 민주주의 모형인 전자민주주의를 탄생시키고 있다. 즉 전자민주주의는 새로운 정보기술의 등장으로 인해 나타났고 민주주의에 있어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정보사회의 제도화: 전자민주주의와 전자정부를 중심으로’/김영삼/부산대학교 사회조사연구소/1997상호작용성의 특성을 가진 새로운 정보기술의 출현은 투표와 정책결정과정 등에 있어 국민의 직접참여를 용이하게 한다. 시민과 정책

  • [교육학] 평생교육에 대하여
  • 교육은 새로운 기회창출의 전도사이다. 현재 세계 각국에서 정책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평생학습도시, 평생학습마을, 평생학습타운 등은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평생교육실천의 구체화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지구촌사회에서는 혁신적인 활성화를 통한 기업도시, 행정도시, 휴양도시, 관광도시, 문화예술도시 등 지역의 우수성과 고유성을 토대로 촌락공동체가 생성되고 폐기되는 일이 거듭될 것이다. 이러한 삶의 공동체들은 학습공동체의 구축과 운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