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교육][TV방송의 교육적 활용]방송교육(TV방송의 교육적활용)유형,성격, 방송교육(TV방송의 교육적활용)과 유아교육,효과,활용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3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방송교육(TV방송의 교육적 활용)의 유형
1. 학습 보조 자료
2. 교과 과정의 풍부화
3. 직접 교수
4. 일관된 전체 수업

Ⅲ. 방송교육(TV방송의 교육적 활용)의 성격

Ⅳ. 방송교육(TV방송의 교육적 활용)과 유아교육

Ⅴ. 방송교육(TV방송의 교육적 활용)과 전통음악학습

Ⅵ. 방송교육(TV방송의 교육적 활용)의 효과

Ⅶ. 방송교육(TV방송의 교육적 활용)의 어려움

Ⅷ. 방송교육(TV방송의 교육적 활용)의 활용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매체(Medium, 복수는 Media)란 원래 라틴어로서 무엇과 무엇의 “사이(between)"라는 의미를 가졌다. 여기서 발전되어 오늘날의 매체는 정보의 원천(source)과 수용자(reciver)사이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면 교수매체(instructional media)라는 것은 교수-학습과정에서 송신자와 수신자 즉 학생과 교사사이에 메시지를 전달하여 상호 의사소통이 가능하게 하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의미한다. 이는 교과과정을 보다 효율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위해서 사용한다. 특히 오늘날 교수 공학적인 측면에서는 과학의 발달과 사회의 변화에 맞추어 꾸준히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개발함에 노력하고 있다.
넓은 의미에서 교수매체란 교사, 교과서, 교실, 학교등과 같이 인적 물적 자원 모두를 의미하지만, 주로 메시지나 정보를 제공하는 교수자료나 프로그램을 일컫는 교재(instructional materials) 와 교구(instructional equip- ment)를 다룬다.
교육의 효율화를 위한 매체에 대한 분류는 1969년 Dale은 11단계로, 1971년 Bretz는 7가지 수준으로, 1980년 Gerlach와 Ely는 프로그램 및 컴퓨터보조수업까지 6가지 분류로 나누고 있으며 1982년 Heirich, Molenda와 Russell에 의해서는 보다 체계적이고 포괄적으로 나뉘고 있다.
매체의 분류는 실재성의 정도에 따라 아주 구체적인 실제 경험으로부터 가장 추상적인 언어적 기초로 구분하고 있다. 아주 구체적인 것이고 동작적 유목적적인 직접 경험, 고안된 경험, 극화 경험, 또 시범, 현장 견학, 전시, 영상적 표현인 TV, 영화, 녹음자료․라디오․청사진, 그리고 상징적 표현인 시각적 상징물, 그리고 언어적 상징 또는 기호 등의 경험으로 나누고 있다.
참고문헌
김광호(1999) - 정보화 시대와 방송교육, 나남출판
나일주(1996) - 교육공학의 이해, 서울 : 학지사
박용래(1999) - 교육방송 프로그램의 수준별 활용을 통한 영어 듣기·말하기 기초 능력 신장, 교육방송활용연구발표대회
박석규(1988) - 교육방송프로그램을 활용한 방송활용수업
이철기(1990) - 교육방송의 확대 개편과 운영 방향, 교육월보호
홍인택(1993) - 방송학습을 통한 수업의 개선책, 진량초교 : 실천 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국 유아교육, 헤드스타트
  • 유아교육은 17,18세기의 코메니우스, 루소, 페스탈로치의 철학과 교육적 사고의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고 이를 통해 유아기에 대한 특성이 점차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1600년경에는 다양한 민족의 미국 내 이민이 시작된 시기이기도 한데, 이 때 유럽과 영국의 정치 ․ 종교 ․ 경제적 혼란으로 인해 이들 이민자들이 미국 내로 들어오면서 다양한 문화 배경을 가지고 있는 미국 내 이민 가족들의 삶이 제각각이어서 미국을 대표하는 공통된 삶의 유형이나

  • [교육행정] 미디어교육의 진단과 평가 0k
  • 교육은 매체언어와 문법교육 즉, 매체를 이해하기 위한 교육이며, 매체의 본질 그 자체를 연구하기 위한 학문이다. 예를 들어 TV에서 표현하는 언어나 영상언어 그 리고 다른 미디어들의 언어에 대해 가르치는 일을 좁은 의미의 미디어교육이라고 한다면, 배운 것을 시각과 영상으로 표현해보는 것은 넓은 의미의 미디어교육 범주에 포함된다. 미디어교육은 매체 구조와 환경을 이해하는 교육이다.2. 미디어교육의 필요성 우리나라의 경우, 미디어 활용

  • [청소년교육] 청소년과 휴대폰
  • 청소년 교육- 청소년과 휴대폰목 차Ⅰ. 서론1 연구의 동기와 목적2 연구의 방향Ⅱ. 본론1 휴대폰1. 휴대폰의 개념2. 휴대폰의 변천 과정(1) 휴대폰 시장의 뜨거운 감자, ‘아이폰’(2) 아이폰을 통해 본 가능성과 과제3. 휴대폰의 특징(1) 휴대폰의 순기능1) 기능2) 정보전달의 효과성3) 이동성과 휴대 가능성4) 비공유성5) 범죄예방적 차원의 휴대폰6) 신속한 위치추적기능의 휴대폰(2) 휴대폰의 역기능 1) 휴대폰의 이면2) 휴대폰의 전자파

  • 영재교육에 대한 이해와 세계의 영재교육 사례와 한국의 영재교육의 실태 및 개선방안
  • 과도 같았던 것이다. 영재성을 발견하고 미국으로 가야했던 것은 국내에서는 적절한 교육적 경험을 제공받지 못할 것이 너무도 분명했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초등학교 미만의 영재 영․유아 교육대책은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하지만 최근 들어 어린 유아라도 신체적, 정신적, 혹은 사회적응 능력이 있다고 판단되면 조기 입학을 허용하는 등 조기 영재교육의 필요성이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영재교육의 정당성을 제공하는 법령조

  • 영재교육에 대한 이해와 세계의 영재교육 사례와 한국의 영재교육의 실태 및 개선방안 수정 다운 홍보
  • 과도 같았던 것이다. 영재성을 발견하고 미국으로 가야했던 것은 국내에서는 적절한 교육적 경험을 제공받지 못할 것이 너무도 분명했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초등학교 미만의 영재 영․유아 교육대책은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하지만 최근 들어 어린 유아라도 신체적, 정신적, 혹은 사회적응 능력이 있다고 판단되면 조기 입학을 허용하는 등 조기 영재교육의 필요성이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영재교육의 정당성을 제공하는 법령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