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벽지학교]도서벽지학교의 특성,교사수급, 도서벽지학교의 학습성과요인,창의적재량활동, 도서벽지학교의 교사확보방안,활성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3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도서벽지학교의 특성

Ⅲ. 도서벽지학교의 교사수급

Ⅳ. 도서벽지학교의 학습성과요인
1. 긍정적인 요인
2. 장애 요인

Ⅴ. 도서벽지학교의 창의적재량활동
1.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을 위한 운영 위원회 조직 운영
1) 교육과정위원회 조직
2) 교육과정위원회 운영
3) 연구 학교 운영 협의회 개최
2.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을 위한 기초 조사
1)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 절차
2)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의 기본 방향
3. 창의적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

Ⅵ. 도서벽지학교의 교사확보 방안

Ⅶ. 도서벽지학교의 활성화 방안
1. 대학의 역할
2. 지역 교육청 및 교육부의 역할
1) 법적, 제도적 장치 마련
2) 열린교육 활성화를 통한 복식 수업의 개선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육복지의 차원에서 농어촌 및 벽지의 학생들은 도시의 학생들과 마찬가지로 질 높은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으며, 이는 의무교육으로 보장되어 있는 사항이다. 농어촌 소규모 학교가 속한 지역사회에는 사설교육시설이나 공공문화시설이 거의 전무한 실정이므로 학교는 사실상 유일한 교육시설이자 문화시설이 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농어촌 소규모 학교는 그 존재의 절대적 당위성을 지닌다.
그러나 교육투자 효율의 측면에서 보면 농어촌 소규모 학교란 그 존재의 가치가 희박하다. 학생 50명에 교사 1인이 배정되는 것이 현재의 학급당 배정기준이지만 학생이 10명인 경우에도 교사 1인이 필요하다. 이때 교사의 인건비면에서 교육투자의 효율은 1/5로 감소하게 된다. 그리고 교장, 교감, 고용직의 인건비뿐만 아니라 교육시설 및 설비 면에서도 투자효율은 낮아지게 된다. 다시 말하자면 학교가 소규모화될수록 학생 1인당 교육비는 높아지고 반면에 투자 효율은 떨어지게 된다.
Mark Bray(1987)는 소규모 학교의 거시적․미시적 경영에 있어 ‘교육적 요인’과 ‘경제적 요인’이란 용어를 사용하여 이러한 교육복지와 투자효율간의 갈등에 접근하고 있다.
소규모 학교의 교사와 행정가들은 한 명의 교사가 여러 학년을 복식으로 지도해야 하며, 교육시설이 열악하고, 교원의 사기가 떨어져 있으며, 지역사회의 관심, 각종 문화적 지원 시설이 빈약하여 학생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없다는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이러한 요소들은 소규모 학교가 겪는 공통적인 현상일 것이다. 농어촌에 있는 학생들은 부모들의 자상하고 체계적인 지도가 미흡하고, 대하는 또래집단이나 문화공간의 폭이 협소하여 개방적이고 폭넓은 사고와 경험을 갖지 못하는 열악한 환경 속에서 교육을 받고 있다. 농어촌 소규모 학교의 교육효과성을 제고시킴에 있어서는 이러한 소규모 학교의 특징적 문제를 개선․보완해나가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그러나 소규모 학교에 단점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소규모이기 때문에 학생 수가 적어 학생들에게 쏟는 교사의 관심도가 많아지고, 학생들 간에는 협동적인 분위기가 형성된다. 학생 수가 많을 경우 개개의 학생들에게 자상하게 신경을 쓸 수 없지만 소규모인
참고문헌
- 김윤영(1999.11.3), 전남 도서벽지 현장교사들에게 듣는다, 광주교대신문
- 대한교원신문(2002.1.20), 도서․벽지 가산점 상향
- 박갑순·고형일(1983), 한국 도서벽지 사회의 특성과 초기 사회화, 한국인의 초기 사회화과정 연구, 한국정신문화원 연구논총
- 신형기(1981), 초등학교 복식학급편제와 복식교육과정 및 지도교사의 실태에 관한 조사연구 : 경기도 일환의 산간오지 및 도서벽지를 중심으로,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오홍석(1992), 벽지촌락의 인구감소에 따른 폐촌현상과 정책대응, 지역환경 5, 동국대학교 지역환경연구소
- 임진식(1997), 도서·벽지학교의 주민참여와 교사역할에 관한 연구, 인하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학교 급식의 현황과 영양교사(제도)에 대하여 조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성과 국민건강 증진을 목적으로 제정된 법이다. 2010년 4월 5일 환경, 건강, 배려를 3대 핵심가치로 체계적인 범국민적 식생활 교육을 지원하고자 식생활교육기본계획을 마련하여 식생활 교육 인프라 및 환경 친화적인 식생활 기반을 구축지원법의 초등학교 식생활교육기본계획에 따르면 녹색식생활 지침을 반영한 교육교재 및 교사용 지침서를 개발하여 학교 급식시간과 창의적 체험 활동시간(재량ㆍ특별활동 시간)을 활용하고, 연구학교, 방과 후 교

  • [교육경영] 공교육 활성화 방안
  • 활성화 방안 - 16Ⅴ. 학교교육 내실화 : 중기대책 161. 학교교육의 신뢰 제고 : 우수교원 확보 - 161-1. 추진방향 - 161-2. 추진내용 161-3. 활성화방안 - 182. 학교교육의 기능 회복 : 수업․평가방법 개선 - 192-1. 추진방

  • [교장선출보직제] 교장선출보직제의 정의, 의의, 필요성, 전제조건과 교장선출보직제를 통한 학교자치, 내용 및 현행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문제점 그리고 향후 교장선출보직제의 방향, 기대효과 분석
  • 학교에서 상급기관에 보고하거나 학부모에 대한 공지, 학운위에 대한 보고 등이 이에 해당한다. 6) 예산편성재정기획, 회계 및 예산통제 등이 포함된, 예산 편성을 수반하는 모든 활동을 말한다. 학교의 예산편성과 집행 등에 관련된 활동이다2. 기관장의 일반적인 역할김종철은 교장의 과업을 토대로 교장의 일반적인 역할을 의사결정자로서의 역할, 관리자로서의 역할, 인화조정자로서의 역할, 기획평가자로서의 역할, 기관의 통합 및 대표의 역할

  • [교육행정] 우수 학교 선정 조사
  • 학교로 선정된 학교의 특성과 성과는 무엇이며, 우리는 이로부터 무엇을 얻어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을까?>Ⅰ. 기본 배경ⅰ. 우수 학교 선정 조사를 택한 이유ⅱ. 우수 학교의 정의 및 기준ⅲ. 선정된 우수 학교들의 영역 분류Ⅱ. 우수 학교 선정 영역별 조사① 선정 기준 제시 (선택 영역) ② 영역별 학교 사례 조사③ 각 사례와 이론의 비교 ④ 실제 현장에서의 적용점 ∙ 생각ⅰ. 계발 활동 영역 - 방과후 활동 및 학습 증진(김보

  • 교육행정 총정리
  • 학교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❹ 안정정 유지의 원리① 의미 : 안정성의 원리란 국민적 합의과정을 거쳐 수립 및 시행되는 교육정책이나 프로그램은 장기적인 안목에서 계속성과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다.② 필요성 : 교육활동은 여타 부분과는 달리, 관련요인도 많고 모든 국민의 지대한 관심을 받고 있기 때문에 한 가지 정책의 변화는 그 파급효과가 크다. 따라서 정책의 수립에 신중을 기해야 하며, 시행되는 정책의 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