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벽지학교]도서벽지학교의 특성,교사수급, 도서벽지학교의 학습성과요인,창의적재량활동, 도서벽지학교의 교사확보방안,활성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3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도서벽지학교의 특성
Ⅲ. 도서벽지학교의 교사수급
Ⅳ. 도서벽지학교의 학습성과요인
1. 긍정적인 요인
2. 장애 요인
Ⅴ. 도서벽지학교의 창의적재량활동
1.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을 위한 운영 위원회 조직 운영
1) 교육과정위원회 조직
2) 교육과정위원회 운영
3) 연구 학교 운영 협의회 개최
2.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을 위한 기초 조사
1)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 절차
2)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의 기본 방향
3. 창의적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
Ⅵ. 도서벽지학교의 교사확보 방안
Ⅶ. 도서벽지학교의 활성화 방안
1. 대학의 역할
2. 지역 교육청 및 교육부의 역할
1) 법적, 제도적 장치 마련
2) 열린교육 활성화를 통한 복식 수업의 개선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교육복지의 차원에서 농어촌 및 벽지의 학생들은 도시의 학생들과 마찬가지로 질 높은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으며, 이는 의무교육으로 보장되어 있는 사항이다. 농어촌 소규모 학교가 속한 지역사회에는 사설교육시설이나 공공문화시설이 거의 전무한 실정이므로 학교는 사실상 유일한 교육시설이자 문화시설이 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농어촌 소규모 학교는 그 존재의 절대적 당위성을 지닌다.
그러나 교육투자 효율의 측면에서 보면 농어촌 소규모 학교란 그 존재의 가치가 희박하다. 학생 50명에 교사 1인이 배정되는 것이 현재의 학급당 배정기준이지만 학생이 10명인 경우에도 교사 1인이 필요하다. 이때 교사의 인건비면에서 교육투자의 효율은 1/5로 감소하게 된다. 그리고 교장, 교감, 고용직의 인건비뿐만 아니라 교육시설 및 설비 면에서도 투자효율은 낮아지게 된다. 다시 말하자면 학교가 소규모화될수록 학생 1인당 교육비는 높아지고 반면에 투자 효율은 떨어지게 된다.
Mark Bray(1987)는 소규모 학교의 거시적․미시적 경영에 있어 ‘교육적 요인’과 ‘경제적 요인’이란 용어를 사용하여 이러한 교육복지와 투자효율간의 갈등에 접근하고 있다.
소규모 학교의 교사와 행정가들은 한 명의 교사가 여러 학년을 복식으로 지도해야 하며, 교육시설이 열악하고, 교원의 사기가 떨어져 있으며, 지역사회의 관심, 각종 문화적 지원 시설이 빈약하여 학생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없다는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이러한 요소들은 소규모 학교가 겪는 공통적인 현상일 것이다. 농어촌에 있는 학생들은 부모들의 자상하고 체계적인 지도가 미흡하고, 대하는 또래집단이나 문화공간의 폭이 협소하여 개방적이고 폭넓은 사고와 경험을 갖지 못하는 열악한 환경 속에서 교육을 받고 있다. 농어촌 소규모 학교의 교육효과성을 제고시킴에 있어서는 이러한 소규모 학교의 특징적 문제를 개선․보완해나가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그러나 소규모 학교에 단점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소규모이기 때문에 학생 수가 적어 학생들에게 쏟는 교사의 관심도가 많아지고, 학생들 간에는 협동적인 분위기가 형성된다. 학생 수가 많을 경우 개개의 학생들에게 자상하게 신경을 쓸 수 없지만 소규모인
- 참고문헌
-
- 김윤영(1999.11.3), 전남 도서벽지 현장교사들에게 듣는다, 광주교대신문
- 대한교원신문(2002.1.20), 도서․벽지 가산점 상향
- 박갑순·고형일(1983), 한국 도서벽지 사회의 특성과 초기 사회화, 한국인의 초기 사회화과정 연구, 한국정신문화원 연구논총
- 신형기(1981), 초등학교 복식학급편제와 복식교육과정 및 지도교사의 실태에 관한 조사연구 : 경기도 일환의 산간오지 및 도서벽지를 중심으로,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오홍석(1992), 벽지촌락의 인구감소에 따른 폐촌현상과 정책대응, 지역환경 5, 동국대학교 지역환경연구소
- 임진식(1997), 도서·벽지학교의 주민참여와 교사역할에 관한 연구, 인하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