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육][초등학교 5학년 과학과]과학과(과학수업, 과학교육)목표,변천, 초등학교 5학년 과학과의 성격,목표,STS교육,지도방법,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3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과학과(과학수업, 과학교육)의 목표

Ⅲ. 과학과(과학수업, 과학교육)의 변천
1. 제1차 교육 과정기(1954~1963)
2. 제2차 교육 과정기(1963~1973)
3. 제3차 교육 과정기(1973~1981)
4. 제4차 교육 과정기(1981~1987)
5. 제5차 교육 과정기(1987~1992)
6. 제6차 교육 과정기(1992~1997)
7. 제7차 교육 과정기(1997~)

Ⅳ. 초등학교 5학년 과학과의 성격

Ⅴ. 초등학교 5학년 과학과의 목표

Ⅵ. 초등학교 5학년 과학과의 STS(과학기술사회)교육

Ⅶ. 초등학교 5학년 과학과의 지도방법

Ⅷ. 초등학교 5학년 과학과의 교수학습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영국의 서머힐 학교(1921년에 창립된 서머힐 학교는 학생들의 자율성을 중시하는 독특한 운영방침으로 유명한 곳.)의 교장은 최근의 세미나에서 "주입식보다 창의력을 키우는 방식으로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국가의 교육열은 높게 평가할 만하나 아이들의 권리와 창의성을 존중하는 측면이 부족하다"고 비판하였다.
또한 최근의 국제교육성취도평가협회(IEA)는 세계 38개국의 중학교 2학년(만 13세)을 대상으로 과학분야 성취도를 분석한 결과 한국이 과학 5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과학은 이들 중학생이 초등학교 4학년 측정 때 세계 1위였으나 이번에 4단계 추락했다. 또한 과학을 좋아하는 긍정적인 태도도 전체 38개국 가운데 22위를 차지,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가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조사됐다. IEA에서 발표한 자료를 보면 무엇인가 문제점이 있음이 분명하다. 이것은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학생들의 국어. 영어. 수학 위주 입시교육과 과학실험실습부족과 과학에 대한 흥미부족의 결과로 분석되고 있다. 이러한 사실은 한국 학생들은 지식영역 중에서 기억에 의존하는 문항은 정답률이 높게 나타난 반면 실험 설계. 자료 해석 등에서는 정답률이 낮았다. 또 기본 지식을 적용한 복합 문제와 실험 도구를 활용한 문제의 성적이 낮았다.
주입식, 단순 암기식교육은 어느 교과목에서도 공통적이겠지만 과학교육에서는 특히 부적합하다. 과학은 탐구를 통하여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탐구과정에서 문제점을 발견하면 다시 가설을 세우고 실험을 하여야 한다. 발견된 문제점에 대한 가설을 세우는 것은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다. 과학에 대한 학생들의 창의성개발을 위하여 교사는 학생 스스로 과학을 즐기면서 탐구를 수행하도록 여건을 조성하여 주어야 하며, 과학에 대한 창의성은 자유로운 탐구환경 하에서 개선되어진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
참고문헌
◈ 권치순 외, 과학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심화·보충 교수-학습 자료 개발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정연구회, 1999
◈ 김미선, 초등학교와 중등학교 과학과의 수준별 수업 유형의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 국립중앙과학관, 과학동산, 협동인쇄공업주식회사, 1994-1999
◈ 강인애, 21세기를 향한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 문제중심학습과 구성주의이론, 교육과학사, 1998
◈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Ⅳ) - 수학, 과학, 실과, 서울 : 서울특별시 인쇄공업협동조합, 1998
◈ 한국교원대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개정연구위원회(김범기), 제7차 과학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 개발 연구,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과학] 우리나라와 미국의 초등학교 과학 교육과정 비교
  • 교육도 예외가 아니며, 쏟아지는 정보와 지식의 사회에서 학교에서는 무엇을 가르쳐야할까 교사로서 많은 고민을 하게 된다. 특히 과학에서의 지식과 정보의 양은 홍수라는 말이 맞을 정도로 하루가 다르게 발달하고 있다. 이 속에서 모두를 학생들에게 지도할 수 있는 것은 불가능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사회 속 구성원으로서 살아가게 하기 위해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의 역할이 크다고 본다. 지금의 교육 흐름은 기본이 되고 기초가 되는 지식

  • 과학과 교육과정과 과학교육
  • 학교육• 체계적인 과학교육: 19세기 중반• 이전의 과학교육: 동식물, 자연물의 명칭과 체계를 암기식으로 가르침• 그 이후 화학 과목을 중심으로 실험 실습적 측면이 도입되고 물리학, 생물학으로 확대• 19세기 말 이후 H. E. Armstrong의 발견식 교수법: 학생 중심 실험 교육• 20세기가 접어들면서 현대물리학과 산업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 제 1차 세계 대전, 생활중심 혹은 아동중심 과학교육, Dewey 실용주의 교육철학1.1.1 과학교육의 역사적 변천

  • [초등교과교재분석] 5학년 사회과 교과서 분석
  • 학교 급별 이수과목 수도 축소하였다.다섯째, 학생이 성취해야 할 교과별 성취 기준을 설정하고 이 기준에 따라 학력을 평가하게 하며, 학교별로 선정하는 교육과정 평가 체제를 확립하고 있다.마지막으로 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컴퓨터 교육과 개방적, 창의적 교육 활동을 강화시켰다.이러한 특징과 인간상을 이해하였을 때, 총론이 제시한 교수 방법, 목표 등을 통하여 7차 교육과정이 학습자 중심의 관점을 띠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수업에 있어서

  • [일본초등과학] 일본의 초등과학교육과정
  • 과학 교육은 학생 개인의 지식을 쌓아줄 뿐만 아니라 사회, 국가, 인류, 과학, 심지어 문화에까지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따라 세계 각국에서는 학교 교육과정의 개혁을 통해 과학 교육의 질을 높이고자 하는 노력이 끊임없이 전개되고 있다.최근 각 국의 과학 교육과정의 동향을 살펴보면 STS(Science, Technology&Society) 교육운동의 경향이 뚜렷이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STS 교육운동이란 교육과정에 제시된 과학교육목표 따라

  • [교육사회] 유렵의 교육개혁
  • 학교(Offene Ganztagsschule) : 대부분의 전일제학교, 오후수업 참여 여부를 학부모가 자율적으로 결정함교육사회와 평생교육 / 서승연 교수님- 3 -- 의무형 전일제학교(Gebundene Ganztagsschule) : 오후수업에 의무적으로 출석해야 함- 운영 경비 : 학부모는 점심 식사 경비를, 그 외의 경비는 지역자치단체(시․군)에서 부담2. 핀란드ㄱ. 기존 교육제도1921년 최초로 의무 교육제도 도입, 다수는 6년제 공민학교(초등학교), 상위권학생은 문법학교(5학년제 중급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