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각교육]시청각교육의 특징,발달과정, 시청각교육과 정신지체아동,통일교육, 시청각교육의 시청각교수법, 시청각교육의 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시청각교육의 특징

Ⅲ. 시청각교육의 발달과정
1. 에라스무스
2. 코메니우스
3. 루소
4. 페스탈로찌
5. 프뢰벨
6. 올센

Ⅳ. 시청각교육과 정신지체아동

Ⅴ. 시청각교육과 통일교육
1. 특징
2. 자료의 제작 및 수업의 전개 과정에서의 유의점

Ⅵ. 시청각교육의 시청각교수법
1. 특징
2. 내용
1) 목표와 수단
2) 교육학적 기반
3) 언어학적 기반

Ⅶ. 시청각교육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현대에 이르러 매체는 단순히 수업을 보조하는 시청각 매체라는 좁은 의미에서 탈피하여 학습자와 교수자간에 사용되는 모든 수단을 통칭하는 넓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매체는 ‘media`를 번역한 용어인데 between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교수매체(교육매체)는 교수-학습과정에서 학습에 자극을 부여할 수 있는 사물이나 구성요소를 의미한다. 이러한 매체의 의미를 교육 또는 인간의 통신 human communication에 적용시키면 와 송신자 送信者 사이의 정보를 전달하는 어떤 것이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을 통한 지식의 전달체계가 수업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보면 교수매체는 교수-학습과정에서 학습에 자극을 부여할 수 있는 사물이나 구성요소를 의미한다.
교육매체를 교육현장에서 활용함에 있어서 영사기, VTR, 텔레비전, 사진이나 슬라이드를 통해 관찰하는 활동은 아동의 탐구력을 기르고 기억력을 강화시키는 활동이다. 그 날의 작업과제와 관련된 내용이 담긴 자료가 활용하기에 더 효과적이다. 사진. OHP. 비디오. 슬라이드프로젝트. 컴퓨터 등의 첨단매체를 활용하면 어린이들이 표현대상을 새롭게 보는 관점이 생기고 주제에 관하여 세심한 관찰을 하는 기회를 갖게 된다.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는 동기유발은 아동들의 흥미를 끌고, 실제와 상상을 넘나드는 다양한 방법으로 경험을 지각하고, 상상하는데 도움을 준다.
참고문헌
김흥영 - 어린이 만화 설교 창작법 : 교회학교 교사를 위한 쉽고 간편한 시청각설교법
오기성 - 통일교육교수법과 그 실제, 서울 : 통일교육원, 2001
이상춘·조인수 - 정신 지체아 교육, 전주 : 신아출판사, 1989
정찬기오·백영균·한승록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양서원, 1995
최성규 - 청각장애아 언어 교육방법론에 대한 패러다임 이동(2Bi접근의 타당성)
호재숙 외 -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정신 장애인 및 발달 장애인(2) CBR 지역사회 재활중심 프로그램(3) 지역사회 정신보건(4) 장애인 정보통신 이용서비스7. 외국의 정보통신서비스 사례1) 미국 2) 영국 3) 호주8. 범법자1) 보호관찰제도 프로그램2) 보위층과 중앙으로부터의 통제이동9. 아동10 그룹홈(1) 그룹홈의 정의 (2) 그룹홈의 역사적 배경(3) 그룹홈의 유형(4) 그룹홈의 역할10. 엠마우스복지관의 집단가정1) 가정위탁보호(1) 가정위탁보호(2) 위탁가정의 목표(3) 가정위탁보호의

  •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정신지체3. 심한 정도의 정신지체4. 아주 심한 정도의 정신지체5. 정도를 세분할 수 없는 정신지체III. 지적장애(정신지체)의 원인1. 유전적 요인2. 산전 원인3. 주산기 원인4. 출생 후 원인5. 환경적 원인IV. 지적장애아(정신지체아)의 상담 및 교육방안1. 일반적인 지도와 상담2. 학습지도 및 수업방법과 교수전략3. 학교 적응행동과 생활지도4. 진로 및 직업지도5. 상담2. 학습장애I. 학습장애의 개념II. 학습장애의 특징1. 발달상 학습장애1) 주의

  • [사회복지]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 발달’ 이라는 것에 제한시키고 있음.-한국의 특수교육현장에서 통합교육에 대한 이론과 실제가 발전함에 다라 법과 정책적 인 측면의 정의도 정교하게 수정될 필요가 있다고 논자가 주장하고 있으나 2005년의 개정에도 이런 제안이 수용되지 않는다.2) 최근의 통합교육의 정의통합교육은 다양한 교육적 필요와 능력을 지닌 학생들이 함께 교육 받는 것으로 그 특징은 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이 사회적 활동이나 교수활동에서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하

  • [교육학]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사상적 배경
  • 아동, 학생에 자연적으로 발달할 수 있는 자유를 주어야 한다. ② 교육은 활동적이어야 하며, 또한 아동. 학생의 흥미와 관련되어야 한다.③ 교육은 생활을 준비하기 위한 것이기보다는 오히려 그 자체가 되어야 한다.④ 교육 과정은 아동. 학생의 경험을 토대로 하는 것이어야 하며, 결코 교수하기 위해 만든 교재를 토대로 해서는 안 된다.⑤ 교사의 역할은 아동. 학생을 안내하는 것이다.⑥ 학교는 경쟁보다 오히려 협동을 장려하는 것이다.⑦ 교육

  • [유아교육학]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교육학자의 교육사상
  • 아동, 학생에 자연적으로 발달할 수 있는 자유를 주어야 한다. ② 교육은 활동적이어야 하며, 또한 아동. 학생의 흥미와 관련되어야 한다.③ 교육은 생활을 준비하기 위한 것이기보다는 오히려 그 자체가 되어야 한다.④ 교육 과정은 아동. 학생의 경험을 토대로 하는 것이어야 하며, 결코 교수하기 위해 만든 교재를 토대로 해서는 안 된다.⑤ 교사의 역할은 아동. 학생을 안내하는 것이다.⑥ 학교는 경쟁보다 오히려 협동을 장려하는 것이다.⑦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