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교육의 의미, 교육의 목적, 교육의 책무성, 교육의 범위, 교육의 기능, 교육의 가능성과 한계, 향후 교육의 발전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육의 의미

Ⅲ. 교육의 목적
1. 높은 지력(知力)의 함양
2. 뚜렷한 목표지향성과 투철한 가치관의 함양
3. 넓은 국제시야와 긴 미래전망의 형성
4. 개인들에게 용기와 자신감을 불어넣어 주는 것
5. 인간성 또는 인간적 감수성의 함양

Ⅳ. 교육의 책무성

Ⅴ. 교육의 범위

Ⅵ. 교육의 기능
1. 개인신장의 기능
2. 생활경험 습득의 기능
3. 문화창달의 기능
4. 사회화와 사회통제 기능
1) 사회화 기능
2) 사회존속, 사회적 진보요인으로의 기능
3) 경제적 성장요인
4) 사회의 통제기능

Ⅶ. 교육의 가능성과 한계
1. 교육의 가능성
2. 교육의 한계성
3. 유전과 환경과의 관계

Ⅷ. 향후 교육의 발전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은 태아교육부터 시작해서 우리가 죽을 때까지 교육을 영향을 받으면서 살아가게 된다. 즉, 우리의 삶과 교육은 매우 밀접하게 연결되어 우리에게 매우 큰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교육의 유형별로는 사회구성의 기본단위인 가정교육과, 아동기와 청소년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학교교육과 그리고 학교교육 외의 다른 형태인 사회교육, 그리고 과학과 기술의 발달, 정보의 급증, 평균수명의 연장 등의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하여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평생교육 이렇게 4가지의 교육유형을 살펴보았다.
먼저, 가장 인간의 인격이나 성격, 그리도 가치관등의 형성에 중요한 가정교육은 가족상호 간의 직접적인 교섭에 의해서 자연발생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으로서 무의도적이고 부모의 양육태도에 의해서 성격이 형성되어 지며 가정환경 또한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따라서 가정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인간발달의 기본적인 틀은 가정교육에서 거의 결정되어지며 인간신체발달 및 건강, 지적인 발달, 정서적 발달 및 사회성 발달의 기초는 주로 어린 시절에 결정되는데, 이때 환경에 따라 선천적 경향이 변화된다. 그리고 인간성격의 기본적인 틀은 3~6세에서 성격의 기초가 형성이 되기 때문에 가정교육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하지만 가정교육은 산업화, 가족의 붕괴, 핵가족화 등의 이유로 해서 많은 문제들을 낳고 있으며 사회에도 바람직하지 못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건강하고 올바른 가정을 만들어서 가정에서부터 제대로 된 가정교육을 통하여 사회의 안정과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가정을 만들기 위해서 노력해야겠다.
참고문헌
- 강만철(2000), 교육본위평가의 개념탐색, 교육학의 패러다임, 서울 : 교육과학사
- 김영화 외(1994), 한국인의 교육의식조사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이돈희 외 공저(1998), 교육이 변해야 미래가 보인다, 서울 : 현대문학
- 이돈희(1992), 교육정의론, 고려원
- 유일선(1995), 교육의 경제적 효과에 대한 이론적 분석,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황정규 외 공저(1995), 교육학개론,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원단체]교원단체의 역할, 교원단체의 기능, 교원단체의 정치참여, 교원단체의 교육개혁, 교원단체의 갈등 사례, 향후 교원단체의 과제 분석
  • 교원단체의 역할, 교원단체의 기능, 교원단체의 정치참여, 교원단체의 교육개혁, 교원단체의 갈등 사례, 향후 교원단체의 과제 분석Ⅰ. 서론Ⅱ. 교원단체의 역할과 기능1. 사회경제적 지위 향상을 위한 역할2. 전문적 자질 향상을 위한 역할3. 효과적 참여를 위한 역할4. 조직의 유지 관리를 위한 기능5. 지위향상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기능6. 전문적 자질 향상의 역할 수행을 위한 기능7. 교육정책 참여에 관련된 역할의 수행을 위한 기능Ⅲ. 교원

  • [학교평가]학교평가의 역사적 변천,목적,과정, 학교평가와 학교컨설팅,학교자체평가, 학교평가의 활용, 학교평가의 내실화 방안 분석
  • 교육기관의 책무성을 강조함으로써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로 인해 시․도 교육청평가를 실시하였고, 곧 교육청이 각 학교에 대한 학교평가를 실시할 예정이나 시․도교육청별로 그 시기 및 범위 등을 정하여 실시될 예정이다.Ⅲ. 학교평가의 목적학교평가의 궁극적 목적은 “학교개선”을 위해서이며 최근의 교육상황을 고려해볼 때 입시위주교육으로부터 벗어나 창의성을 길러주는 교육, 고등정신기능을 길러주는 교육, 학

  • 교육의 형평성과 수월성에 대하여
  • 교육적 권리2)학교의 혁신 및 교육의 질적 향상3)학교의 다양화4)저소득층의 학교 선택권 확대3. 학교 선택제의 시사점Ⅳ. 학교 책무성 평가 시스템1. 책무성의 의미2. 학교 책무성 평가 시스템 1) 학교의 책무성 현주소3. 책무성 평가 시스템의 의의4. 학교의 책무성 제고 방안1) 학교 책무성 확립2) 학교의 책무성 검증 체제 구축5. 교육의 책무와 교육적 정의1) 교육의 기능2) 교육 정책의 기능과 중요성3) 교육적 정의 - 교육과 교육정책의 궁극적

  • 교원단체의 기능, 역할, 교원단체의 종류, 교원단체의 특징 및 향후 전망
  • 의미한다. 즉 교권확립, 교원의 근무조건 개선과 지위 향상, 교원간의 우의 및 동료애 고양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3) 교육정책 형성에서의 참여교원 개개인은 교육 정책의 결정이나 집행 및 평가 과정에 직접 개입하는데 한계가 존재하기 때문에 교원단체를 통하여 그 과정에 참여하고 영향력을 발휘함으로써 교원이 바라는 방향으로 정책을 이끌어 나가려고 노력하게 된다.이외에도 교권의 옹호, 단결 강화, 청소년의 복지 증진, 민주주의 교육 발전,

  • [전략기획론] 국가인권위원회 전략기획안
  • 목적 1Ⅱ. 국가 인권위원회의 의무 및 사명 11. 국가 인권위원회의 의무 11) 인권위의 의무 12) 인권위의 재량범위 22. 국가 인권위원회의 사명 31) 인권위의 이해관계자 분석 32) 인권위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