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철학과 교육사-영국의 교육 시스템과 우리나라 교육에 주는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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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 영국 교육 시스템의 특징
Ⅱ. 영국의 연령별 교육 과정
Ⅲ. 복선제에서 단선제로의 변화
Ⅳ. 현 영국학교가 직면한 문제
Ⅴ. 우리나라 교육에 주는 시사점

본문내용

2. 초등교육 (Preparatory/ Primary Education : 7~13세)
보통 5~7세까지는 Infant School, 7세부터 11세까지는 Junior School에서 교육을 받는다. 국가가 정한 Key Stage 1,2,3 Curriculum에 따라 영어, 수학, 역사, 지리, 과학, 외국어 (라틴어, 프랑스어 등) 컴퓨터 등의 기본 과목과 미술, 음악, 체육 등의 기타 과목 수업을 통해 균형 있는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마지막 2년 동안에는 CEE (Common Entrance Examination)을 준비한다. Stage 1 평가는 만 7세, Stage 2 평가는 만 11세, Stage 3 평가는 만 14세 때 이루어진다.
영국에서는 독서교육을 중요시 여기기 때문에 아이들이 초등학교에 입학하면 비닐가방을 지급해서 그 가방에 책을 바꿔서 넣어 다니며 많은 독서를 하게 한다.

3. 중등교육 (Senior Education / GCSE : 13~16세)
교과목 중심의 학습단계로써 7~11세 과목 중 일반 과목을 공부하여 GCSE (General Certificate of Secondary Education) 시험 준비를 하게 되는 데, 영국의 의무교육은 GCSE에서 마무리된다. 필수 과목으로는 영어, 수학, 과학이 지정되어 있고, 그 밖에 기술, 역사, 지리, 음악, 미술, 체육, 외국어 등을 기초과목으로 선택할 수 있다.
예체능 수업의 경우 각 분야별로 수업이 진행되며 학생의 재능에 따라 선택 수업이 가능하다. 특히 악기 등의 지도는 과외로 개인 교습을 받을 수도 있다. 한국과는 달리 국가에서 예체능에 특출난 학생을 발굴 개발하려는 것이 영국 교육의 큰 특징이다.
또한 아이들은 초등학교를 졸업하면서부터 에세이를 쓰게 되는데 이는 영국의 시험이 대부분 주관식이기 때문이다. 주관식교육의 특징은 아이들의 논리력과 창의력에 특히 중점을
참고문헌
Ⅵ. 자료 출처
-곽병선, 「한국의 한 교육 전문가가 본 영국의 교육개혁」, 한국비교교육학회, 1998.
-권은정, 『젠틀맨 만들기』, 문예당, 1997.
-네이버 백과사전
-EDUCATION POLICY IN THE UK, Stephen Machin and Anna Vignoles (Centre for the Economics of Education, 2006)
-Career Competencies and the Dual Ladder System for Corporate Researchers,
Naoki Wakabayashi (Pharmaceutical Firms,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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