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양식비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9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서론
Ⅱ. 양식비평의 정의 및 전제와 원칙
1. 양식비평의 정의
2. 양식비평의 전제와 원칙
Ⅲ. 양식비평의 역사
1. 양식비평의 등장배경
2. 양식비평의 발전과정
Ⅳ. 양식비평의 방법론 및 분류
1. 양식비평의 방법론
2. 양식비평의 분류
Ⅴ. 양식비평의 진정성 기준과 비판들
1. 양식비평의 진정성 기준
2. 양식비평에 대한 비판들
Ⅵ. 양식비평의 공헌 및 한계
1. 양식비평의 공헌
2. 양식비평의 한계
Ⅶ. 양식비평의 적용(마태복음 11장)
1. 전체 구조
2. 세부적 양식비평
Ⅷ. 결론
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양식비평에 대한 비판들 E. P. Sanders의 책, 192~200쪽.
1) 양식비평이 학계에 한창 영향력을 미치고 있었던 시기에 소장 학자들은 공관복음서가 민속 문학과 비교될 수 있다는 이론에 반기를 들었다. 복음서 자료가 집단으로 만들어졌고 공동체들에 의해 사용되었다는 견해는 그 공동체들에 속해 있던 사람들이 그렇게 훌륭한 문헌을 만들어낼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사실 때문에 의문시 되었다.
2) ‘어떤 방법으로 복음서 자료가 전달되었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게르하르트슨(Birger Gerhardsson)은 탈무드에서 랍비들이 문하생들이 율법의 조항을 마음에 새기도록 40번씩 반복하여 말하라고 하는 근거를 통해 예수에 대한 전승은 충실하고 정확하게 전달되었다고 역설했다. 그러나 탈무드의 랍비 묘사는 과장되기 쉽고, 랍비 문헌의 율법은 구두 전달과 함께 짧은 기록들도 전달되었다는 점에서 많은 학자들을 설득시키지는 못했다. 특히 공관복음서 자료가 전승의 축어적인 전달을 보여주지 않는다. 무엇보다 ‘자료가 얼마나 신중하게 보존되고 전달되었는가?’ 라는 질문에 대한 총괄적인 대답은 전혀 주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막연한 일반론만 제공할 수밖에 없다.
3) 교회의 ‘특정한 상황들’이 반드시 예수에 근거를 둔 모든 본문들을 만들어 낸 것은 아니다. 예수 전승은 전달되어 사용되었으나, 그 전승의 어법은 물론 내용마저도 정확하게 보존되지 않았다. 그런데 우리는 그 전승이 전해져 내려온 교회 내부의 상황이 무엇인지 알지 못한다.
4) 공관복음서 저자들이 ‘작가’였다는 사실을 마치 그들이 자료를 완벽하게 정리하여 앉
- 참고문헌
-
Ⅸ. 참고문헌
<국내서적>
권종선,『신약성서 해석과 비평』(대전, 침례신학대학교 출판부, 2002)
강성열·오덕호·정기철,『설교자를 위한 성서해석학 입문』(서울 : 대한기독교서회,2002)
김경희,『신양주석방법론』(서울, 한들출판사, 2000)
김희성,『신약주석방법론』(서울, 한들출판사, 2000)
김창선,『21세기 신약성서해설』(서울, 시유시, 2005)
박창건,『신약성서주석방법론』(서울, 목양서원, 1991)
신기철, 『새 우리말 큰 사전』(서울, 삼성출판사, 1989)
이형원,『구약성서 비평학 입문』(대전, 침례신학대학, 1991)
<국외서적>
E. P. Sanders, Studying the Synoptic Gospels, 이광훈 역, 『공관복음서 연구』(서울: 대 한기독교서회, 1999)
Nickle, Keith F. The Synoptic Gospels: An Introduction, 이형의 역, 『공관복음서 이해』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9)
Rudolf Bultmann, Die Geschichte der synoptischen Tradition, 허혁 역, 『공관복음 전승
사』(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71)
<학위논문>
손혜숙, "역사비평적 성서(신약) 연구 방법론의 실재와 해석학적 문제", 미간행석사학위논 문, 서강대학교,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