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교육방송]EBS교육방송의 개념,특성, EBS교육방송의 여건조성,교재, EBS교육방송의 위기, EBS교육방송의 장점,제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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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EBS교육방송의 개념

Ⅲ. EBS교육방송의 특성

Ⅳ. EBS교육방송의 여건조성
1. 학급의 TV 시청 및 인터넷 환경 조성
2. 학교 방송 시설 완비
3. 컴퓨터실 개방

Ⅴ. EBS교육방송의 교재

Ⅵ. EBS교육방송의 위기
1. 정체성
2. 가열되는 시장경쟁
3. 광고와 수신료 징수
4. 디지털 전환에 따른 경영 압박

Ⅶ. EBS교육방송의 장점

Ⅷ. EBS교육방송의 제고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방송공사는 예산 제약과 다채널 운영에 따른 복잡한 경영의 특성 때문에 다양하고, 창의적인 서비스의 제공은 꿈도 못 꾼다. 백과사전을 엮어 놓은 것 같은 재원구조의 불안정성과 불합리성은 교육방송의 자주적인 경영과 편성을 제약한다. 이 때문에 자율적인 제작 공간도 매우 협소하다. 다만 전임 김학천 사장이 교육방송의 내실을 꾀했다면, 현임 고석만 사장은 교육방송이 국민에게 그 존재를 각인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려고 하고 있다. 이들은 ‘미디어바로보기’나 ‘국제다큐페스티벌’과 같은 개혁 프로그램, 새로운 형식의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선보였다. 특히 제1회 국제다큐페스티벌은 한국의 다큐멘터리가 깊은 타성에 빠진 것을 확인하는 자리를 만들었다.
그런 한편 ‘TV 정치교실’, ‘김민웅의 월드센터’와 같은 국내외 시사 문제 프로그램이 신설되었다. 저간의 복잡한 사정 때문에 교육방송은 탈정치적이었다. 그래서 텔레비전과 라디오에 변변한 시사프로그램 하나 없었다. 그러나 이것은 참으로 기막힌 현상이다. 교육 그 자체는 민주주의와 정치를 말하는 것인데 그것을 전문으로 다루는 교육방송에 시사프로그램이 없었다는 것은 우습기도 하고, 놀랍기도 하다. 또한 ‘교육대토론’ 프로그램을 매주 토요일 저녁 8시-10시 사이에 편성한 것은 뜻 깊은 일이다. 이런 시도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만하다. 교육방송의 역사를 보면 경영이나 편성에 제약이 많아 모든 것이 수동적이고, 소극적일 수밖에 없었다. 제작자들도 새로운 것을 시도한다거나 실험적인 프로그램을 만드는데 주저하였다. 이런 분위기는 교육방송공사화를 기점으로 약간의 반전이 있었다. 새로운 일을 능동적으로 찾아 하려는 움직임이 엿보이는 것은 매우 좋은 현상이다. 하지만 사회제도로서 교육방송공사는 많은 문제를 갖고 있다. 나는 이 점에 주목하여 교육방송의 경영을 살피고자 한다. 교육방송은 외부의 사소한 압력이나 충격에 쉽게 흔들리는 모습을 보인다. 이것은 교육방송의 정체성이 취약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강두헌(2001) : 교육방송의 개념과 의의, 서울 : 새교육출판사
광주진흥고등학교(2000) : EBS교육방송 활용을 통한 사교육비 절감 및 학력제고, 광주 광역시 교육청
김승하(1989) : 교육방송 프로그램 활용 효율화 방안,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서영일(1994) : 교육방송 효율적 활용 방안, 인천 직할시 교육청 연수자료
한국교육방송연구회(2001) : 교육방송과 멀티미디어
홍익택 역(2002) : 교육방송의 이론과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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