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교육방송]인터넷 교육방송의 정의,필요성, 인터넷 교육방송의 훈련지도,수준별학습, 인터넷 교육방송의 장점,개선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인터넷 교육방송의 정의

Ⅲ. 인터넷 교육방송의 필요성
1.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인간상
2. 교육정보화의 필연성
3. 인터넷 방송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제고

Ⅳ. 인터넷 교육방송의 훈련지도
1. 시청 전 훈련 내용
2. 시청 중 훈련 내용
3. 시청 후 훈련 내용

Ⅴ. 인터넷 교육방송의 수준별학습

Ⅵ. 인터넷 교육방송의 장점

Ⅶ. 인터넷 교육방송의 개선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돌이켜 보면 인터넷이 사회 저변으로 확대되기 시작한 것은 불과 10년 전의 일이다. 1990년대 초 웹브라우저(webbrouser)인 모제익(MOSAIC)이 처음 등장함으로써 누구나 손쉽게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게 된 후 불과 10년 만에 전 세계는 인터넷을 통하여 하나로 연결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등장하기 시작한 인터넷방송은 1996년 미국 First TV가 처음 방송을 시작한 이래 전 세계적으로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미국의 인터넷방송사는 3,500개에 달하는데, 특히 MSNBC는 애틀란타올림픽 중계권 독점과 미국항공기 TWA 공중폭파사건 보도 후 CNN에 위협적인 존재로 부상하고 있다. 인터넷방송사의 숫자는 미국에 이어 유럽과 아시아, 오세아니아 순으로 많으며,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방송이용인구는 약 8,000만 명 정도로서, 이는 전체 인터넷인구의 약 40%에 해당한다.
국내에서는 인터넷방송이 1995년 10월 KBS에서 처음으로 시작되었다. 다만, 이것은 지상파방송의 부가적 서비스개념으로 처음 인터넷서비스를 개시한 것이어서 엄밀한 의미에서의 독자적인 인터넷방송이라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따라서 자체 제작된 인터넷방송의 특성을 살린 프로그램을 서비스한 전문 인터넷방송의 효시는 1997년 7월에 문을 연 M2스테이션이라고 할 수 있다. 그 후 현재까지 약 600여 개의 인터넷방송이 개설되었는바, 1,000개를 넘어설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국내 인터넷방송국의 설립 주체는 인터넷방송전문업체 외에 기존 공중파 방송사, 케이블TV, 기업, 대학 및 개인 등 다양하며, 그 내용은 처음에는 음악방송(audio, 16%) 중심으로 시작되었으나, 점차 영상방송(video)과 종합방송(16%) 쪽으로 인터넷방송 개설이 점증하고 있다.
참고문헌
강차순(2001) / 교육방송과 인터넷 활용 수업 실태 조사, 공주대 교육정보대학원 석사논문
남명자(1996) / 한국의 교육방송 제도
유연옥(1999) / 인터넷 방송에 관한 연구
최영(1999) / 인터넷방송,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천병기(1993) / 방송에 의한 학습의 지도 실제, 갑을인쇄소
한국방송진흥원(1999) / 교육방송 발전방안 연구, 시청률 백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수학과교육,과학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사회과교육,음악과교육,체육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분석
  • 지도 방법Ⅲ. 수학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1. 수준별학습지도의 필요성2. 수준별 학습지도의 개념3. 수준별 학습지도의 특징4. 수준별 학습지도의 과정1) 준비 학습2) 주요 학습 활동3) 발전4) 정리Ⅳ. 과학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Ⅴ. 사회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1. 수준별 교육 활동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2. 사회과의 교수․학습 모형 개발․적용1) 학습자 중심 교수법의 개발2) 교수․학습 과정에서 교육과정과 교사의 역할3) 교수‧학습 방법 개선

  • 한국 원격교육 사례
  • 필요성에서 구성되어 다양한 학습조직과 학습방식을 시범적으로 개발 운영 하고자 하며, 다음과 같은 목표를 설정하고 단계적으로 구현한다. 컨소시엄을 통한 교육자원의 시너지 효과 가상교육의 장점을 활용한 교육기회 확대 교수-학습자료의 공동 구축 3. 연혁 한국가상캠퍼스에 참여하는 대학들은 지금까지 학교별로 캠퍼스 네트워크,위성방송, 컴퓨터통신 또는 인터넷을 통하여 선도적으로 원격교육을 실시해 오고 있다.각 대학에서는 가상

  • [원격교육] 우리나라의 원격교육
  • 인터넷 현황.② 초고속 정보통신망.③ 인터넷 산업2)국내 사례.① 한국방송통신대학교.② EBS 인터넷 수능강의참고자료III. 원격 교육1. 우리 나라 원격 교육의 발달 과정2. 원격 교육의 특징1) 원격교육의 구성 요소2) 원격교육의 일반적 특성.① 비접촉성커뮤니케이션.② 원격교육 교재의 활용.③ 쌍방향커뮤니케이션.④ 다수 대상의 개별학습.⑤ 지원조직의 필요3) 원격 교육의 장․단점⑴ 장점⑵ 단점4) 한국의

  • [원격교육] 원격교육의 효과성
  • 교육은 교육자가 강의실 또는 같은 건물 내에서 자신의 학생들을 지속적으로 그리고 즉각적으로 관리감독하지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별지도 체제에 의한 가르침과 계획 그리고 지도의 혜택을 누리는 모든 수준에 걸친 다양한 학습형태이다.”라고 정의하였다. 그런데 Holmberg의 정의에서는 개별지도체제에 강조점을 둔 반면 의사전달매체의 필요성을 소홀히 취급하고 있다. 또 의사전달매체를 강조하고 있는 Moore(1973)는 “원격교육은 강의가 학

  • [사이버가정학습][사이버대학]사이버가정학습, 사이버대학, 사이버문화, 사이버문학, 사이버소설, 사이버토론, 사이버빌딩, 사이버보안, 사이버미술관, 사이버공동체, 사이버시대 남북관계, 사이버마케팅 분석
  • 교육기관이라고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협의의 사이버대학은 쉽게 말해 컴퓨터 통신망 등 전자 매체를 통해 강의와 학습 자료를 제공하고, 학생과 교수가 토론하며 가상 실험실습 및 견학을 하기도 하고, 시험을 치르며, 등록이나 성적 조회 등 학사 업무를 수행하고, 더 나아가 각종 클럽 활동 등을 할 수 있는 사이버대학이라고 하겠다. 광의의 사이버대학에서는 반드시 컴퓨터 통신망 등 전자 매체뿐만 아니라 우편, 인쇄 교재, 방송 매체 등 기존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