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체육]유아체육의 의의,종류, 유아체육의 목표,기본원리, 유아체육의 체육활동, 유아체육의 교사 역할, 향후 유아체육의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5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유아체육의 의의
Ⅲ. 유아체육의 종류
1. 근력발달에 도움이 되는 신체놀이 활동
1) 헤엄치기
2) 점프하기
3) 기어가기
4) 2인 1조 - 터널빠져나가기
5) 2인 1조 - 잡아당기기
6) 2인 1조 - 친구 끌기
2. 심폐기능에 도움이 되는 신체놀이 활동
1) 변형 달리기 -(4~7세)
2) 왕복 달리기 -(5~7세)
3) 앞으로 앞으로 -(6~7세)
4) 계단 오르기 -(4~7세)
5) 의자 오르기(계단 오르기의 변형된 활동으로 교실 또는 실내에서 할 수 있는 활동)
6) 오리 기차
Ⅳ. 유아체육의 목표
Ⅴ. 유아체육의 기본원리
1. 자발적인 활동의 원리
2. 흥미의 원리
3. 실험의 원리
4. 개별화의 원리
5. 사회화의 원리
6. 통합의 원리
Ⅵ. 유아체육의 체육활동
Ⅶ. 유아체육의 교사 역할
Ⅷ. 향후 유아체육의 방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유아의 생리적 기능은 크게 대뇌, 호흡 기능, 맥박 수 등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 신체 기관은 역할이 고도로 분화되어 있을수록 느리게 발달하는데, 최고의 중추라 일컫는 대뇌가 가장 늦게 발달하고 척수는 가장 빠르게 발달한다. 대뇌는 형태적으로 이미 5세 때에 성인의 85%까지 발육한다고 할 수 있다. 유아의 경우, 성인에 비하여 대뇌의 기능 중에 평형성, 속도, 정확성 등의 기능들은 약간 미흡한 점이 있다. 호흡 기능은 인간의 생명을 유지하는 데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역할을 하며, 대개 호흡 수, 폐활량, 폐환기량으로 그 정도를 알 수 있다. 폐활량은 산소를 들이마시고 내뱉는 양을 말하며, 6세 유아의 평균치는 1000cc이고, 성인 여성의 경우 3200cc로서 유아는 성인의 약 1/3 정도밖에 안된다. 심박수는 맥박수와 동일한 의미로 생각할 수 있는데, 맥박 수는 호흡수의 경우와 같이 환경에 따라 쉽게 변화한다. 그 예로써 체온이 1℃ 상승하면 15~20회 정도가 증가하며 운동을 할 경우도 증가한다. 신생아의 맥박 수는 120~160회 정도이며 3세는 100~120회, 5세는 90~100회로 성인이 65~75회인 것에 비교하면 상당히 빠르다.
유아의 근육은 3~4세 경에 급속히 발달하여 5~6세가 되면 근육을 구성하는 근섬유의 굵기가 굵어지고 근력이 강해지며 체중의 약 75%를 차지하게 된다. 근육은 골격과 마찬가지로 신체의 부위나 개인에 따라 차이를 나타낸다. 머리와 목 부분의 근육이 다리 부분의 근육보다, 대근육이 소근육보다 더 빨리 발달하며 여아는 남아보다 일찍 발달한다. 이와 같이 4세부터 6세까지의 유아기는 모든 신체적 모든 속성이 상당히 급속하게 발육, 발달해 가는 시기이다. 5~6에 시기는 지금까지 성취된 운동의 종류에 관해서 보다 능숙하게, 보다 안전하게 또한 보다 안정된 형태로 성취할 수 있게 되며, 이 시기의 유아는 오히려 초등학교 저
- 참고문헌
-
강상조·조정환, 유아 체육, 한국사회체육진흥회, 1986
김현지·오연주 공저, 유아를 위한 체육활동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양서원, 1997
김경수, 유아 어린이 체육 백과, 서울 : 도서출판 대경, 1995
문화체육부, 취학 전 아동의 체격 및 체력 육성을 위한 체육놀이 프로그램 개발, 대전 : 충남대 출판국, 1995
이희선, 유아체육, 서울 : 학지사, 2001
정인태, 유아체육교육, 서울 : 양서원,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안전교육, 안전지도] 안전교육(안전지도)의 정의, 안전교육(안전지도)의 의의, 안전교육(안전지도)의 필요성, 안전교육(안전지도)의 목표, 안전교육(안전지도)의 학습원리, 안전교육(안전지도)의 내용, 향후 안전교육(안전지도)의 내실화 방안 분석
- [학교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와 대중문화, 대화, 학교생활지도와 왕따(집단따돌림), 학교생활지도와 진로지도, 학교생활지도와 학생사안, 학교생활지도와 상점, 벌점제도, 학교생활지도와 교육환경권, 향후 학교생활지도 관련 제언
- 기본생활습관지도와 인사예절교육, 기본생활습관지도와 구강위생교육, 절약교육, 기본생활습관지도와 칭찬교육, 환경교육, 기본생활습관지도 개선방향
- 생태중심유아교육
- [평생교육방법론] (1)평생교육의 개념 정의,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 향후 평생교육에 기여방법 (2)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과 차이점 (3)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 박용래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시기별 작품 경향
- 엔트로피와 환경문제 - 엔트로피 법칙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