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시설론] 상암 월드컵 경기장 건축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18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상암 월드컵 경기장 건축 과정

1. 타당성 평가

2. 건축 완성 과정
(1) 건축 개요

(2) 서울월드컵경기장 프로젝트의 특징

2.1.1 축구 전용구장

2.1.2 FIFA에서 요구하는 각종시설 기준 100% 준수

2.1.3 사후 활용성 극대화

2.1.4 기타 회원실 및 가변무대설치

2.1.5 환경 친화적인 ‘생태주차장’ 조성

2.1.6. 최첨단 전광판 설치

2.1.7. 경기장 첨단조명설비 및 경관조명채택

2.1.8 경기장의 잔디 켄터키블루그래스 초종

2.1.9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개념 도입

(3) 경기장 주변 환경 개선 계획

3.1 정비대상시설 22개소

3.2 년도별 정비현황

(4) 주요 재원
(5) 토목 공사

(6) 하부구조

(7)상부 구조

(8) 지붕 구조

(9) 기계 설비 공사

3. 설계의 반영된 생각

4. 종합적 평가


본문내용
3) 서울월드컵경기장은 한순간의 정전도 발생되지 않도록 비상발전기와 무정전 전원장치(UPS)를 설치하여 완벽한 전력공급 체계를 구축하였고, 우리의 전통적 멋과 현대감각을 접목한 야간경관조명을 설치하여 밤에 더욱 아름다운 경기장으로 시공되었다.
4) 경기장 지붕은 메탈할라이드 램프로 방패연의 창호지 색상을 연출하여 희망과 꿈을 담고 떠오르는 효과를 표출하고 관중석은 푸른빛으로 전체적인 색상의 조화와 건축적인 안정감을 표현하며, 원형 데크는 따뜻한 색감의 나트륨 램프를 이용하여 관중석을 감싸는 효과를 표현하도록 연출하였다.
5) 경기장 외곽, 녹지공간, 산책로 등은 전체분위기를 따뜻하고 편안하며, 원거리에서도 조망이 유리한 나트륨램프를 설치하여 주변과 조화를 이루어 서울 서북부의 새로운 명물이 될 것이다.

2.1.8 경기장의 잔디 켄터키블루그래스 초종
1) 월드컵조직위원회로부터 그 동안의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경기그라운드 조성을 위한 잔디초종 선정 지침에의거 초종을 “켄터키블루그래스”로 시공하였다.
2) 초종으로 선정된 “켄터키블루그래스” 잔디품질 특성은 균일도가 높고 여름 고온, 건조에 강하며, 잔디 깎기에 의한 문양효과가 좋고 난지형 들잔디보다 녹색기간이 3개월 정도 오래 지속되는 것이 특징이다.

2.1.9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개념 도입
1) 유니버설 디자인이란 최근 미국을 중심으로 생겨난 개념으로, 인간이 접하는 모든 물리적 환경이나 시설들을 접근하기 쉽고 사용하기 편리하게 디자인하는 즉, 장애인은 물론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이용하기 쉬운 시설로 만들고자 하는 것으로, “서울월드컵경기장”은 경기장 건축물로서는 처음으로 이러한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개념을 도입하여 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알차서 좋습니다
  • 56234***
    (2021.01.03 16:24:13)
회원 추천자료
  • [경제발전] 광주시 종합스포츠 타운 건립방안 -야구장신축을 중심으로 한 종합스포츠타운 건립
  • 스포츠타운 건립-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연구의 방법 Ⅱ. 본론 1. 스포츠산업의 경제적 연관성1.1. 스포츠산업의 현황과 전망 1.2. 스포츠산업의 현황과 전망 1.3. 스포츠산업의 경제적 특징 2. 광주광역시의 경제적 실태2.1. 광주광역시의 경제산업 구조 2.2. 광주광역시의 스포츠 산업의 유발지표 2.2. 광주광역시의 경제수준 종합적 분석 3. 무등 경기장의 실태와 광주광역시 체육 시설물 실태3.1. 무등 경기장의 실태 3.2. 광주

  • 월드컵을 이용한 기업의 인지도 조사와 엠부쉬 마케팅 대처방안 연구
  • 월드컵 보고서- 부제 : 월드컵을 이용한 기업의 인지도 조사와 엠부쉬 마케팅 대처방안 연구 -목 차Ⅰ.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3Ⅱ. 월드컵 마케팅에 대한 이해 41. 스포츠 스폰서십 42. 월드컵 마케팅 112. 2002년 한일 월드컵 공식파트너의 마케팅활동 현황 153. 엠부쉬 마케팅 294. 엠부쉬 마케팅 사례연구 36Ⅲ. 연구방법 511. 연구계획 512. 연구대상 523. 연구도구 524. 조사의 절차 535. 자료의 분석 536. 신뢰도 검증 53Ⅳ. 연구결과

  • [지방공기업론] 지방공기업의 개념과 분류 및 실태와 현황, 사례 분석
  • 시설은 총 6개소로 안치규모는9만 311위, 만장 5개소 6만3,377위를 사용 중이다. 산골시설은 산골공원(추모의 숲 3,550평) 및 유택동산 2개소로 총면적 216만평, 사용분표 8만7.662기, 잔여기수 1,4000기이다.- 소규모공사감독일반공사 100억원 미만의 서울시 및 자치구 위탁의 소규모 공사를 감독한다. 상수도공사 100억원 미만으로 상수도사업본부 및 수도사업소 위탁 소규모 공사를 감독한다.- 공동구 관리여의도, 목동, 가락, 개포, 상계, 상암공동구 등 6개

  • [조직과환경] 삼성 엔지니어링의 의사결정과정 연구
  • 상암 월드컵 경기장1) 대중적으로 알려진 사실 (여론과 일반적인 인식)◦ 월드컵이라는 세계적인 큰 행사의 상징적인 건축물을, 아름답게 지어낸 삼성 엔지니어링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상승 당시 타 업체에 비해 시공 능력이 떨어진다는 인식이 있었음..◦ 삼성 엔지니어링의 발전시켜 온 디자인 수법과 기술적인 탐구를 위주로 한 의사결정을 토대로 재료의 속성과 건축형태의 조화 등을 유감없이 보여주는 성공을 이룩한 것으로 알려짐.◦ 월드컵

  • 2011년창업아이템(오피스텔임대사업,정보검색대행업,파티관련사업,보디가드사업)
  • 과정 인터넷강좌를 개설한 이시스(ISIS)같은곳도 있다. 이런곳에 등록한 학생들중 개괄적으로 인터넷이 뭔가 배우려는 사람부터, 1년간의 전문과정을 마치고 전문가가 되어 개인사업도 하겠다는야망을 품은 이들도 있다.2. 사업구상미래 사회의 주역이 되려는 이들은 교육의 기회에 목말라 있다. 그러나 인터넷 교육기관은 시설비가 많이들어 수업료가 꽤 비싼편인데도 많은 수강생들이 몰리고 있다. 보통 인터넷 초급과정 2~3일에 15~21만원, 고급과정 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