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제 6장. 아동을 위한 사회복지실천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0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절 아동복지실천의 맥락
제 2절 아동복지서비스 실천과정과 방법
제 3절 통합적 사례관리
제 4절 놀이치료
- 본문내용
-
2) 서비스 계약
-사회복지사와 대상자 간의 작업 동맹을 증진시켜 서비스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필요하다.
-사회복지사는 비밀보장을 약속하고, 대상자는 자기개방에 동의한다.
-사회복지사는 전문지식과 기술로 문제해결을 원조할 것을 약속하며, 대상자는 원조과정 에 협조할 것을 약속한다.
2. 욕구사정 및 계획 단계
1) 생태체계적 사정
-아동의 사회경제적, 문화적 다양성을 고려한 생태체계적 준거틀 내에서 문제의 사정이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동의 사회적 상황에 대한 사정은 가족의 역동성, 사회적 환경, 환경의 요구와 기회 등에 대한 광범위한 이해로부터 시작된다.
-아동은 가족 내부의 현실이나 압력에 대하여 반응을 나타낼 수 있다.
-아동의 발달과 기능에 대한 사정의 목표는 아동의 성장과 기능에 대해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것이며 사회복지사가 수행해야 할 과제는 다음의 세 가지 질문을 중심으로
․ 아동은 발달단계상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가?
․ 아동에게 요구되는 발달과업은 무엇인가?
․ 이러한 과업에 대하여 아동이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가?
이루어진다.
-이러한 질문을 수행하는 원칙은 다음과 같다.
첫째, 특정한 발단단계에서 기대되는 것과 관련하여 아동의 상황을 이해한다. 이 과정 에서 사회문화적 차이 등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아동발달의 단계들도 유연한 지침으 로 활용되어야 한다.
둘째, 아동의 독특한 대응방식을 이해하고, 필요한 경우 그것을 강화하거나 수정하는 방법을 이해해야 한다.
셋째, 아동이 그들의 행동을 통하여 전달하는 바가 무엇인가를 분석해야 한다. 아동의 행동과 발달을 분석하기 위하여 심리학자, 정신분석가 등에 의한 공식적인 평가를 활용 하며 아동에 대한 직접적인 면접과 관찰을 보완한다.
․ 특정한 특성과 적응양식을 가진 아동이 특정한 상황을 만났을 때 어떠한 일이 발생하는가?
․ 보다 만족스러운 상호작용을 위하여 변화되어야 할 것은 무엇인가?
․ 아동과 가족구성원의 상호작용은 어떠한가?
․ 보다 바람직한 양육환경을 제공하기 위하여 변화되거나 추가로 필요한 사항은 무엇인가?
-아동의 사회적 상황과 발달 간의 상호작용의 사정에서는 다음과 같은 질문이 수행된다.
-이러한 질문과 관련된 실천원칙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와 아동 간의 상호작용에서 일어나는 상황을 분석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에 대한 추구, (3) 가상의 목표, (4) 사회적 관심, (5) 생활양식, (6)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이론에 대한 내용정리는 하지 않습니다)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 정신장애관련 매체에 등장하는 인물 1명을 선정하여 인물의 주요 증상을 정리하여 해당 장애의 원인과 특징 그리고 예상진단을 내리고
- 사람들은 다양한 대인관계를 맺고 살아갑니다 사람들이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는 자신만의 중요한 심리적 요인들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자신의 대인관계를 돌아보면서 내가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되는 요소나 요인들은 무엇이며, 그러한 요소들이 대인관계심리학의 이론으로 분석하면 어떤 의미와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 분석하여 기술하시기
- 나의 소비 행동 사례를 통해 소비자 구매행동 개념과 구매행동 5단계 과정을 제시하고, 구매행동 각 단계별 특징을 설명하시오
-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을 참고하여 만4~5세 연령 중 1연령을 선택하여 ‘교통기관’과 관련된 동극활동 계획안
- 학습자에게 오류가 중요한 것인지 여러 학자들의 견해가 있다 오류에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오류가 중요한지 아닌지 근거를 제시하여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을 참고하여 만4~5세 연령 중 1연령을 선택하여 ‘교통기관’과 관련된 동극활동 계획안을
- [심리학]대학생의 통학시간과 학점 간의 상관관계 연구
- 과학적 관리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사회복지조직에 적용할 때의 한계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