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니메이션]일본에니메이션에 나타난 신군국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0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일본에니메이션에 나타난 신군국주의


2. 포레스트 검프


3. 용서받지 못한 자



본문내용
1. 왜 일본을 걸고 넘어져야 하는가?

해마다 8월 15일이 되면 한국과 일본은 묘한 국민적 감정이 엇갈린 희비 속에 교차함을 느낄 수 있다. 겉으로 크게 내색은 하고 있지 않은 듯 보이지만 태평양 전쟁 종결과 광복 50주년을 거친 양국은 이제부터 또 다른 전쟁을 치루어야 하는 역사의 전환점에 봉착해 있는 것이다. 2002 월드컵을 공동으로 치러 냈긴 하지만 아직도 우리의 근저엔 일본에 대한 반감이 남아있다. 최근의 부산 아시안 게임에서도 그러한 감정들은 나타나고 있다. 심지어 우리 어렸을 때 마징가 Z와 태권 V가 싸우면 누가 이기느냐고 다투지 않았던가.
이제 감정적인 비판이 아닌 객관적인 사실에 입각한 일본 만화영화에 나타난 일본의 이데올로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2. 아톰에겐 어떤 비밀병기가?

일본 만화계의 아버지로 일컬어지고 있는 데즈카 오사무(手塚治蟲)는 아톰뿐만 아니라 또 다른 작품으로는 MBC에 방영되었던 허리케인 조의 제작자로 알려져 있다.
만화영화 제작 붐이 서서히 태동하고 있었던 1950년대 일본은 생각지도 못했던 적수를 만나게 된다. 바로 일본 땅에 미국 문화가 밀물처럼 들어왔던 것이다. 선진 기술에 엄청난 제작비가 투입된 컬러판 미국 만화영화들의 무차별 침입으로 일본의 만화영화들은 상대적으로 위축될 수밖에 없었다. 또한 이것은 당시 일본의 시대상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했다. 태평양 전쟁에서 돌격을 가했던 일본은 결국 미국의 압도적인 기술에 지고 말았기 때문이다. 패전 직후 일본은 후진국 그 자체였으며 일본인으로 태어난 것이 이미 열등하다는 낙인이 찍힌 것이나 다름 없었다
그런데 이 어두운 심정에 시달리던 일본의 어린이들에게 희망을 준 것은 바로 데즈카 오사무(手塚治蟲)의 만화 <철완 아톰, 鐵腕アトム>이었다. 원통한 패전의 한을 경험하면서 일본인들 모두의 마음속에는 기술이 뒤떨어지면 지고 만다는 인식이 각인되었고 따라서 <철완 아톰>의 스토리는 매우 진보된 과학 무대 위에서 펼쳐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만화의 성장과 배경
  • 일본만화의 성장과 배경현재의 일본은, 자타가 공인하는 만화 왕국이다. 일본내에서, 만화가 차지하는 위치는 실로 대단하다. 출판되는 책 세 권 중 한 권은 만화이고 전 출판에 대한 매출액은 3분의1을 훨씬 넘는다. 에니메이션의 경우도 마찬가지인데, 현재 애니매이션 부문 시청률 1위인 사자에상(후지TV 방영)은 시청률 25%로 최고 인기 드라마 시청률과 거의 비슷하다. 후지TV 역대 시청률 1위도 애니메이션인 닥터 슬럼프(39%)였다. 일본영화 사상

  • [성심리학]로리타콤플렉스에 관한 정의와 방안
  • 일본에니메이션과 아동포르노저패니메이션의 섹슈얼리티는 변태와 폭력으로 이루어진 사도-마조히즘의 세계이다. 이 기괴한 음란물의 끈적거리는 액체와 요사스러운 음기로 넘쳐나는 일본 하드 코어의 이미지들은 소녀들의 처녀성을 탐식하고 도착적인 욕망으로 가득 찬다. 무섭도록 잔혹한 섹슈얼리티의 쾌락으로서의 상상력을 자극한다 그 중 한 예가, 포르노그래피에 미성년자를 출연시킬 수 없다는 법적 제재에 전혀 관계없이, 애니메이션이기

  • [일본문화] 오타쿠에 대하여
  • 일본에서의 오타쿠의 발생배경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1) 생활의 서구화 - 2차 세계 대전의 패전 후, 일본은 서구 사회에 대한 어떤 콤플렉스를 가지게 되었다. 자신들이 그 동안 가져왔던 가치는 하위의 가치이고, 서구 사회의 가치를 언제나 우위에 두는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난 것이다. 6-25 전쟁을 계기로 하여 1950~60년대의 일본의 급격한 경제 부흥기를 통해 동양적인 가족 공동체의 모습은 급속히 서구의 개인주의적인 생활로 바뀌

  • [디자인] 애니메이션의 제작
  • 에니메이션(Lghting Animation)찰흙이나 모래, 기타 쉽게 변형 가능한 재료들을 카메라 아래 유리판에 펼쳐놓고 형상 을 만든다.그 다음 유리판 밑 에서 빛을 투사하면서 형상을 변화시키고, 그 변화된 형상 을 카메라로 촬영한다. 찰흙 이나 모래등의 형상은 소재의 두껍고 얇은 정도에 따라 빛 의 차이가 생격 독특한 효과 를 보여준다.Lighting Animaiton3) 그림자 애니메이션 (Shadow Animation)크게 두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검은 종이를 접거나 오려서 캐릭터

  • [산업경쟁력][방송산업]산업경쟁력과 방송산업, 문화산업, 산업경쟁력과 출판산업, IT산업, 산업경쟁력과 디지털가전산업, 비즈니스서비스산업, 산업경쟁력과 관광산업, 생물산업, 산업경쟁력과 석유화학산업 분석
  • 에니메이션 등 디지털컨텐츠 산업의 육성- 전자게임산업종합육성방안 수립추진- 문화컨텐츠와 산업의 접목을 위한 디지털컨텐츠 종합센터 설립 추진Ⅵ. 산업경쟁력과 비즈니스서비스산업1. 비지니스서비스 산업의 중요성1) 성장잠재력과 경제성장기여도가 매우 높은 분야ㅇ 현재 BS산업은 GDP의 3.6%, 고용의 2.8%를 차지하고 있으나, 선진국에 비해서는 매우 낮은 수준* BS산업 GDP 비중 : 일본(7.3), 미국(9.7), 프랑스(12.7)* BS산업 고용 비중 : 일본(5.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