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대중문화론] 가부키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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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 가부키의 역사
1)염불춤과 여자 가부키
2)미소년 가부키
3)성인 가부키
4)온나가타의 성립
5)겐로쿠 가부키
6)덴메이 가부키

2.가부키의 형식
1)가부키의 특징
2)가부키의 연기와 연출
3)가부키배우
4)가부키의 특수한 연출
5)가부키의 작가와 각본
6)가부키의 춤
7)가부키의 무대기구

III. 결론
본문내용
I . 서론

일본하면 떠오르는 것 중에는 마쓰리, 스모, 에니메이션, 사무라이, 가부키 등이 있다. 그 중에 가부키를 통해 일본문화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그 이유는 한나라의 문화를 이해하려면 그 나라의 전통문화를 알아보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으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 중에 가부키는 우리가 일본 전통문화하면 쉽게 떠오르는 것 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가부키를 주제로 하게 되었다.
가부키는 무악, 노오, 교겡, 인형 조루리 등과 함께 일본의 대표적인 고전연희이다. 가부키는 에도 시대(1603-1867)에 민중의 연희로서 탄생하고 육성되어, 오늘날에도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국민적 연희로서 가치를 가지고 있다. 가부키(歌舞伎)라는 한자 표기는 취음자다. 가(歌,음악성), 무(舞,무용성), 기(伎,연기)를 각각 뜻하는 이 취음자는 독특한 양식을 갖고 있는 연희인 가부키의 특징을 잘 표현하고 있어 널리 관용되고 있다.
가부키란 원래 전국시대(16세기)에 유행한 풍속을 말했다. 어원은 가부쿠, 즉 기울다라는 동사가 명사형으로 변화한 것으로, 말하자면 보통 상태를 벗어난 기이한 행동, 색다른 풍속을 뜻했다. 이렇듯 가부키는 새로운 경향을 뜻하기도 했다. 가부키 현상은 일본 근세 초기에 나타난 새로운 풍속으로 당시에는 가부키 모노라고 하면 괴상한 옷차림에다 색다른 언동을 하는 이를 말했다.
화려한 옷에다 큰 칼을 허리에 차고 거리를 활보하는 무사나, 여자이면서도 어울리지 않게 마구 노래를 부르거나 희룽거리며 남장을 하고 춤을 추는 말하자면 시대의 첨단을 걷는, 제멋대로 놀아나는 사회의 한 풍습이었다. 그것이 전화되어 불량배나 노름꾼 등을 모두 가부키 모노라고 불렀던 것이다.


II . 본론

1.가부키(歌舞伎)의 역사

1)염불춤과 여자 가부키
염불춤은 가마쿠라 시대에 지슈(地主)라는 불교일파를 조직한 잇펜 쇼닝이 시작한 정토종의 한 형태로 나타난 것인데, 민중 속에 뿌리를 내리기 시작한 일종의 춤추는 종교였다. 형태는 표주박이나, 징 꽹과리, 북을 치면서, 손발을 마구 놀리며 염불을 외며 난무하는 것이다. 가부키 춤은 이 염불춤에서 비롯한 것이라고 한다. 즉 가부키의 기본이 되는 것은 노오의 춤이나 무악의 춤이 아닌 바로 이 염불춤이었다. 이러한 염불춤은 당대의 가요나 춤 등과 어우러져 오락성이 강해졌다. 바로 이 염불춤을 가지고 교토의 무대에 등장한 사람이 가부키의 창시자로 알려진 이즈모의 오쿠니라는 무녀였다. 그런데 무녀 오쿠니에 대한 기록운
참고문헌
『일본 문화 속으로』 , 박화진 . 김병두 , 일본어뱅크 , 2002
『일본 문화의 이해』 , 박청국 외 , J&C , 2004
『가부키 - 분방하고 화려한 서민의 연희』 , 김학현 , 열화당 , 1997
http://idea.woweb.net/enter/munha/kabuki.htm
http://idea.woweb.net/enter/munha/kabuki.htm
http://class.daeil-info.hs.kr/itujp/가부키.htm
http://osaka21.hihome.com/jp_cult_cutm2.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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