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학]미륵신앙의 전개와 역사적 특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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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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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미륵불이란 ?....
■미륵의 기원
■미륵신앙의 역사적 의의
■고대 삼국의 미륵신앙
■삼국시대 이후의 미륵신앙과 현재적 관점
■한국 미륵신앙의 종합적 평가
맺으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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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최고의 시청률을 자랑하는 '태조 왕건'을 보면 미륵불을 자칭하는 궁예가 나온다. 여기서 우리는 궁금중을 가지게 된다. 미륵불이 무엇이길래 그 亂世에 그가 미륵불을 자칭했는가? 하는 궁금중 말이다. 미륵? 우리에게는 가까우면서도 먼 존재이다. 누구나 미륵이라는 말을 한번쯤은 들어보았을 것이다. 하지만 미륵에 대해서 자세히 아는 사람은.. 또 그에 대해 알려고 한번이라도 노력해본 사람 또한 적을 것이다.
우리에게 미륵신앙이 언제 전래되었는지는 확실히 알 수 없으나 미륵신앙에 관한 문헌자료는 몇가지 전하고 있다. 그 중에서 미륵불광사사적이 있는데 이는 백제성왕 4년에 사문 겸익이 중인도의 상가나대사에 가서 율문을 배구오 율장을 가지고 백제에 돌아와 율종의 개조가 되었다는 기록이다. 또 겸익은 미륵불광사를 지어 미륵불을 모셨다고 한다. 따라서 대승불교를 원류로 한 미륵신앙의 흔적을 살필수 있을것이 아닌가 한다. 오늘날 우리는 어느 산골이나 들판에서 가끔 돌로 깍아서 만들 불상을 보게 되면 미륵님이라하게된다. 이런 신앙은 미륵님이 먼 훗날에 이 세상에 출현 한다는 교설에 따라 미륵상의 석상을 많이 조성하고 있다는 특징을 나타내고 있는것이지만 한편으로 생각하면 미륵신앙이 민중속에 깊이 뿌리를 내려왔음을 일러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런가 하면 다른 한편에서는 미륵님은 우리나라와 가장 인연이 깊어서 장차 우리 국토에 미륵님이 강림하여 성불하시고 미륵불이 삼회설법을 우리나라에서 이룩하게 될것이라는 믿음때문인지도 모르겠다. 이런 배경하에 진표률사는 미륵님이 장차 우리국토에 출현하여 삼회설법을 한다는 뜻에서 김제의 금산사, 속리산의 법주사, 금강산의 발연사와 같은 삼대사찰을 건립하게 되었고, 백제시대에는 미륵삼회 설법전으로서의 익산 미륵사를 창건하게 되었다고 전하고 있다. 그리고 명산에 우뚝솟은 봉우리를 미륵봉이라 칭하는 경우나 바윗돌로 점잖게 생긴 것을 미륵바위니 미륵불이니 하는 이름을 붙이게 되는 경우를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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