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학] 시민혁명과 근대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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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르네상스의 문제
100년간의 문화적 불모 상태가 끝난 후, 14·15세기에 이르러 문학과 예술의 큰 부흥 혹은 재생 운동은 중세의 봉건적이며, 종교적인 문학과 고딕예술과 대립하여 그리스·로마의 고전 문화에 대한 동경의 증가로 발전하고 이러한 고대의 부흥은 대체로 르네상스와 중세를 가름하는 기본적 표지임에 동시에 르네상스 문화의 우월성에 대한 주장을 정당화하는 가장 유력한 근거였다.
볼떼르는 그의 저서 「풍속론」에서 '문예 부흥 시대는 해방된 이성의 빛에 쌓여 찬란하게 빛나는 시대'라고 하였고, 이 주장은 후에 할렘(Hallam), 미슐레(Michelet)의 사상에 영향을 주었지만 18세기말과 19세기초 낭만주의와 더불어 일어난 그 반대의 생각은 중세를 게르만 문화의 활기, 고딕 예술의 웅장미, 중세적 경건과 기사 정신의 감정적 매력으로 보았고 르네상스에서 볼 수 있었던 차가운 합리주의와 이교도적인 비도덕성을 경계했다. 르네상스는 부르크하르트에 의해서 하나의 뚜렷한 시대로 나타났고, 단순히 문학이나 예술의 부활만이 아니라 인간의 지성과 개성의 전반적인 각성, 또는 재생, 즉 근대 세계의 출발로 간주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의 요인을 부르크하르트는 고대의 부흥과 이탈리아인의 민족적 천품과 결합된데서 찾았다.
또한 그는 르네상스 시대를 중세와는 새로운 별개의 시대로 간주했고, 북방의 르네상스도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소산이라고 생각했지만 이러한 생각은 창조정신과 개인주의의 기원을 중세말기의 종교적 신비주의에서 찾아보려는 생각이 대두되어 부르크하르트의 견해는 도전을 받게 되었다. 또한 북부의 애국적 학자들은 르네상스를 자국문화의 자생적 발전으로 보기도 하고, 독일 역사가들은 르네상스의 모든 창조적인 것을 중세 독일 문화의 성장으로 보기도 했다.
이러한 시도로 중세와 르네상스사이의 단절된 시대로 보았던 부르크하르트의 견해는 하이징가(Huizinga) 등에 의해 독립된 시기가 아닌 연속적이고 양 시대의 문화가 혼재한 시기라는 것으로 수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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