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문화] 과학혁명이 근대사회에 미친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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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과학혁명이 근대사회에 미친 영향에 대해 조사했습니다.
목차
<과학과 문화>


과학혁명이 근대 사회에 미친 영향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제1장. 천동설과 지동설
1 천동설이란
2 지동설이란
3 천동설에서 지동설로

제2장. 창조론과 진화론
1 창조론이란
2 진화론이란
3 창조론자와 진화론자의 공방

제3장. 영국 경험론과 대륙 합리론
-베이컨과 데카르트
1 베이컨
2 데카르트
3 대륙 합리론과 영국 경험론


III.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류의 역사는 보다 편리하고 살기 좋은 방향으로 끊임없이 변화하였다. 열매를 따먹고 돌도끼를 이용하여 수렵생활을 하던 고대 원시인들은 농업기구의 발명을 통해 농경사회를 이룩하며 정착생활을 시작하였고, 그로부터 약 4천 년의 후 대량으로 상품을 찍어내는 공장의 출현으로 산업사회를 이룩하였다. 그리고 컴퓨터의 발명과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정보화 사회에 도달, 오늘날 모습에까지 이르렀다. 이와 같은 시대의 변화는 무엇에서 비롯되었을까? 그 답은 '패러다임(paradigm)'의 변화에 있다 하겠다. 여기서 패러다임이란 어떤 한 시대 사람들의 견해나 사고를 지배하고 있는 이론적 틀이나 개념의 집합체로, 미국의 과학사학자이자 철학자인 토마스 쿤(Thomas Khun)이 그의 저서 《과학혁명의 구조 The Structure of Scientific Revolution》에서 처음 제시한 개념이다. 쿤에 따르면, 과학사의 특정한 시기에는 언제나 개인이 아니라 전체 과학자 집단에 의해 공식적으로 인정된 모범적인 틀이 있는데, 이 모범적인 틀이 패러다임이며, 기존의 자연과학 위에서 혁명적으로 생성되고 쇠퇴했다가 다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대체되는 과정을 반복하는 양상을 띤다고 하였다.
인류 문명의 발전과 맞물려 끊임없이 변화한 패러다임. 그렇다면 이러한 패러다임의 전환을 가장 극적으로 보여주는 시대는 언제일까? 쿤은 패러다임을 명시하며 17세기에서 19세기에 걸쳐 이루어진 '과학혁명'을 지목하였다. 과학혁명은1543년 코페르니쿠스가 태양 중심설(지동설)을 주장하는 내용이 담긴《천체의 회전에 관해 De revolutionibus orbium coelestium》을 출판하면서 시작되어, 유럽의 산업혁명, 시민혁명, 종교개혁과 밀접한 영향을 주고받으며 전개된, 근대과학 발전의 정점이 되었던 시기다.
역사학자들이 과학계에 일어났던 일련의 변화를 '혁명'이라고 할 정도로 높이 평가하는 이유는 과학혁명이 유럽의 문화에 사상적으로 또 사회적으로 큰 변화를 유발하는 배경이 되었기 때문이다. 이 시기는 천문학과 역학 그리고 생리학을 완전히 새로운 과학으로 대체하면서 신(神)이 자연과 인간을 절대적으로 지배한다는 중세의 가치관을 인간과 물질 중심의 유물론적인 사상으로 바꾸는 토대가 되고(17세기 - 제1차 과학혁명), 과학을 조직적으로 추진하는 제도와 체제의 확립 할 수 있었다(19세기 - 제2차 과학혁명)는 데서 그 의의를 지닌다.
순수과학(기초과학)인 물리학에서 응용과학인 의학에 이르기까지 과학혁명은 모든 분야에 걸쳐 다방면으로 이루어졌다. 지금부터 과학혁명을 대표하는 패러다임의 전환 세가지 즉, 천동설-지동설, 창조론-진화론, 베이컨-데카르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다.



Ⅱ. 본론


제 1장. 천동설과 지동설

1 천동설이란

천동설이란 간단히 말하면, 지구는 우주의 중심에서 움직이지 않으며, 그 둘레를 달 ·태양 ·5행성(行星)이 각기 고유의 천구를 타고 공전한다고 하는 우주관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네이버 백과사전
모혜정,《과학과 문화의 만남》,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아리모토 다테오,《과학기술의 흥망》, 한국경제신문소.
손영운,《청소년을 위한 서양과학사》, 두리미디어.
권석봉 외,《과학문명사》, 중앙대학교 출판부.
토머스 S.쿤, 《과학혁명의 구조》, 까치글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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