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려청자
고려청자는 세계적인 명품으로, 고려 초기에는 비색이 가장 아름답고 조형감각이 특히 뛰어난 '순청자'가, 중기에는 세계 초유의 '상감청자'가, 그리고 후기에는 이밖에 철사 등으로 그림을 그려 장식하는 회청자가 유행하였다.
고려청자는 주로 서남 해안에 분포되어 있는 가마에서 만들어졌는데 특히 전라도 지방에 많은 가마가 밀집되어 있었으며, 전남 강진과 전북 부안이 대표적이다.
초기에는 중국 도자기의 영향을 많이 받았지만 12세기부터는 고려만의 특징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청자의 절정기에 나타난 형식이 상감청자로 상감기법은 처음에는 나전칠기와 금속공예에 사용되던 기법이었다. 상감청자의 출현으로 고려청자는 새로운 전환기를 맞이해 유약은 얇고 투명해져서 파르스름한 유약을 통해 상감무늬가 선명하게 드러나게 되었다.
고려청자는 1231년 몽고의 침입 이후부터 쇠퇴하여 조선 초기의 분청사기로 계승되었다.
상감 기법을 도자기에 응용하여 만든 상감청자, 다소 투박하지만 창조적이고 자유로운 저형미를 보여주는 분청사기, 순백의 아름다움을 그대로 표현해 낸 백자등 우리의 도자공예 문화유산은 한국인의 미감을 그대로 표현해 내고 있다. 여기서는 고려시대의 청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우리나라의 고려청자는 예로부터 아름다운 색과 정교한 문양이 아름다워 세상 사람들이 보물처럼 여겨왔다. 고려청자는 고려의 역사와 같은 길을 걸어 왔고
기법을 배워 가지고 귀국함으로써 석탄을 연료로 하는 새로운 양식의 가마, 석회를 이용한 유약, 석고틀에 의한 기계물레 성형 등을 시작하게 되어 서양풍의 새로운 기술이 들어오게 되었다. 그 후에도 꾸준히 외국의 기술을 도입하는 데 주력하여 현재에는 서양식기의 주생산국으로 발전하였다.베트남베트남이야말로 두 눈을 부릅뜨고 보지 않을 수 없게 만드는 개성있고 독창적인 도자기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나라다. 이 세상에서 도자기를 제대로
상감청자에 그 연원을 두었으며 14세기 후반부터 제작되기 시작하여 조선왕조의 기반이 닦이는 세종연간(1419~1450)을 전후하여 그릇의 질이나 형태 및 무늬의 종류, 무늬를 넣는 기법 등이 크게 발전세련되어 그 절정을 이루게 되었으며, 조선 도자공예의 독특한 아름다움을 보이게 된다. 그러나 15세기 후반부터 경기 광주 일대에 백자를 생산하는 관요가 운영되면서 왕실과 관아에서 필요로 하는 자기의 공급은 광주분원에서 맡게 되자 국가의 보호를
상감청자와 비견될 만큼 기술이 뛰어나고 그 아름다움이 독창적이어서 11세기 후반 문종 때에는 다른 나라의 조정에 선물로 보내기도 했던 것이다.사진 나전칠기 보석함나전은 칠공예의 한 장식기법이다. 전(鈿)이 금속판을 새겨 넣은 꾸밈을 의미하듯이 나전은 얇게 갈아낸 패각을 어떤 형태의 무늬 모양대로 오려내어 기물의 표면에 감입(嵌入)시켜 꾸미는 것을 통칭한다. 따라서 패각만이 아니라 대모(玳瑁). 상아(象牙). 호박(琥珀). 보석(寶石) 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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