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자기][고려자기]도자기의 정의, 도자기의 원료, 도자기의 제작, 고려자기의 의의, 고려자기의 발달, 고려자기의 역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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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도자기의 정의

Ⅲ. 도자기의 원료
1. 점토질 원료
1) 원료의 종류와 특성
2) 점토의 종류
3) 점토 광물
2. 규석질 원료
1) 규석의 성질
2) 규석의 이용
3. 장석질 원료
1) 장석의 종류와 성질
2) 장석의 종류
4. 도석
5. 석회석
6. 납석
7. 마그네시아
8. 그 밖의 산화물 원료
1) 붕사
2) 알루미나
3) 골회
4) 착색제
5) 보조 원료

Ⅳ. 도자기의 제작
1. 반죽
2. 성형
1) 핀칭(Pinching)
2) 모델링(Modeling)
3) 코일링(Coiling)
4) 점토판 성형기법
5) 물레 성형 기법
3. 작품의 건조
4. 초벌 구이(1차 소성)
5. 유약 시유
6. 재벌 구이(2차 소성)
7. 냉각 과정

Ⅴ. 고려자기의 의의

Ⅵ. 고려자기의 발달

Ⅶ. 고려자기의 역사
1. 10세기
2. 11세기
3. 12세기
4. 13세기
5. 14세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고려왕조는 궁예가 세운 후 고구려의 후신으로 918년 왕건이 왕위에 오르고, 국호를 고려(高麗)라 하고 수도를 송악으로 옮겨 정치적, 군사적 기반을 확고히 하여 935년과 936년에 신라와 후백제를 통일하기에 이른다. 그뿐만 아니라, 망명해 오는 발해의 고구려계 지배층까지도 우호적으로 받아들여 오랜 내란을 끝내고 명실 공히 한민족의 재통일을 이룩한다.
이와 같이 영초와 민족의 통일은 달성되었으나 정치적으로 지방 호족의 세력을 규합하지 못하여 왕규의 난과 같은 난을 겪게 된다.
신라하대로부터 유교는 정치개혁의 이념으로 부각되기 시작하여 신라의 골품제도가 붕괴되고, 불교계의 새로운 경향인 선종의 유행은 고려 사회의 특징적인 일면을 보이기 시작한다. 이와 같은 요인들은 생활용기로서의 고려청자 발생에 새로운 배경이 되었을 것이다.
대외적으로는 거란, 여진과 적대 관계였으나 송(宋)과는 비단, 전적, 약재, 악기 등을 수입하고 금, 은, 동, 인삼, 잣, 종이, 먹 등을 수출하는 상호 우호 관계에 있었으므로 고려청자의 발달에 기여한 바가 컸었다.
특히 최충과 같은 학자를 중심으로 사학의 발달은 고려사회가 문벌중심의 귀족사회의 성격을 강하게 띤 요인이 되었고 또한 부진한 관학의 진흥을 꾀하게 하는 자극제가 되어 예종과 인종 때에 관학 기관을 통해 많은 학자를 배출하였다. 이리하여 유학의 발달은 합리적인 사고 방식을 낳았고 김부식의 삼국사기(三國史記)와 같은 정사가 편찬되는 결과를 낳는다.
또한 교종(敎宗)의 교리를 집대성한 대장경의 조판은 고려 불교의 큰 성과중의 하나이며, 대각국사 의천(義天)의 천태종(天台宗)은 고려 불교계의 교종과 선종의 분열과 대립을 정리하여 고려 불교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하게 된다.
이와 같은 학문과 불교 사상적인 배경은 도자공예의 기술에도 반영되어 기형이 정제되고, 색에서는 독자적인 비색의 아름다움이 극치에 이르러 청자제작의 절정기를 맞이하였으며 무늬에서는 양각 음각뿐만 아니라 상감기법(象嵌技法)의 창안에 성공하여 새로운 기술을 전개 시킨다. 이것은 그 당시 사람들의 정신적인 세계를 보여주는 차원 높은 미술품으로서 그 시대 공예 기술을 대표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 교육부, 도자기, 한양대학교 세라믹소재연구소
▷ 김영진(1996), 조선도자기사 연구, 한국문화사
▷ 송종택 외 3명(1996), 세라믹공정, 교육부
▷ 유홍준·윤용이(2001), 알기 쉬운 한국 도자사, 학고재
▷ 양호환 외(2001), 역사교육의 이해, 삼지원
▷ 정양모(1997), 한국의 도자기, 문예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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