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관광론] 나전칠기 세계 진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6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나전칠기의 개념
2 한국 나전칠기의 우수성과 발전 가능성
3 나전칠기의 한국 관광 상징물 선정 의의
4 나전칠기의 관광 상품화 과정
1) 다양한 상품개발
2) 적극적인 해외시장 개척과 홍보
3) 국내 나전칠기 관련 관광지 및 관광코스 개발
-통영 나전칠기 축제 확대
Ⅲ.결론
- 본문내용
-
1.나전칠기의 개념
나전칠기가 무엇이냐고 묻는 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개제품을 생각하게 될 것이다. 그만큼 나전칠기는 우리와 친숙하고, 생활 가까이에 있는 것이다. 하지만 사람들이 생각하는 나전칠기의 이미지는 어떤 것일까? 아마도 촌스럽고, 버리기엔 아까워 집구석에 방치해 놓은 그런 이미지가 대부분이 아닐까? 하지만 고려시대의 나전칠기는 상감청자와 비견될 만큼 기술이 뛰어나고 그 아름다움이 독창적이어서 11세기 후반 문종 때에는 다른 나라의 조정에 선물로 보내기도 했던 것이다.
사진 나전칠기 보석함
나전은 칠공예의 한 장식기법이다. '전(鈿)'이 금속판을 새겨 넣은 꾸밈을 의미하듯이 나전은 얇게 갈아낸 패각을 어떤 형태의 무늬 모양대로 오려내어 기물의 표면에 감입(嵌入)시켜 꾸미는 것을 통칭한다. 따라서 패각만이 아니라 대모(玳瑁). 상아(象牙). 호박(琥珀). 보석(寶石) 따위를 새겨 넣어 장식하는 것도 넓은 의미의 나전이라 일컫는다. 나전칠기의 나(螺)자는 바다조개의ꡒ소라ꡓ(진주)라는 뜻이며 전(鈿)자는 보배롭게 ꡒ꾸며ꡓ다는 뜻이고 칠(漆)자는 ꡒ옺칠하다ꡓ라는 뜻이며 기(器)자는 소중함을 담는 ꡒ기물ꡓ이라는 뜻으로 풀이하기도 한다. 칠흑 같은 칠 바탕에 진주 빛과 같이 영롱한 빛을 발하는 자개의 섬세한 무늬효과를 가진 나전제품은 천연나무와 깊은 바다에서 자생하는 전복, 소라 와 목재, 장석 및 기타 각종 재료를 이용하여 만드는 반복적이고 정밀한 세공작업과 복잡한 칠 과정을 필요로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남양유업의 윤리경영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미샤 SWOT, STP전략 분석 및 프로모션 제안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