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량기반교육과정] Giroux의 관점에서 본 CBC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역량기반 교육과정
가. 역량기반 교육과정과 ‘역량’의 정의
나.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이론적·이념적 근거
2. H.Giorux와 역량기반 교육과정
가. H.Giroux의 학교교육 비판론(저항론)과 등장배경
나. H.Giroux의 관점에서 본 역량기반 교육과정
(1) 신자유주의와 학교교육
(2) 기업적인 교육과정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H.Giorux와 역량기반 교육과정
가. Giroux의 학교교육 비판론(저항론)과 등장 배경
지금부터는 학교교육 비판론의 등장 배경에 대해서 설명하려 한다. 사회를 보는 관점에는 기능론 관점과 갈등론 관점 이렇게 2가지가 있다. ‘학교교육 비판론’을 이 관점에서 이해하려 한다면, 사회를 ‘서로 다른 이해관계를 추구하는 개인과 집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이 대립과 경쟁, 갈등과 변화의 관계에 있다고 주장’하는 갈등론의 한 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
학교교육 비판론에는 다양한 접근 방법이 있다. Giroux는 학교 비판론의 다양한 관점들 중에서도 ‘저항론적 관점’에서 바라보았다.
Giroux는 학교 교육과정의 개발이나 평가의 과정이 정치적으로 중립적일 수 있다고 보았던 1970년대 이전의 일반적인 가정을 폐기시켰다는 데에 있다. 이는 학교가 상층으로의 사회적 · 경제적 이동 통로라는 당연시 되었던 가정을 불식시킨 것과 같은 맥락이다. 이론을 전개해 나가는 데에 있어서 사용한 재생산, 저항, 이데올로기, 해게모니 등의 핵심 개념은 학교 교육과정이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인 맥락을 떠나서는 종합적으로 이해될 수 없다는 점을 일깨우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양미경,2003).
Giroux의 학교교육 비판론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하기에 앞서서, Giroux의 관점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하려고 한다. Giroux는 교육과정을 정치적인 텍스트로서 이해하려 했던 학자 중 한 사람이다. 정치적인 텍스트로서의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정치적인 텍스트로서의 교육과정이란, Marx의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교육과정을 정치적인 면과 사회적인 면, 더 나아가 경제적인 배경에서 분석하고 비판하는 것을 말한다. 이들의 관점에 의하면, 학교는 사회체제의 관계가 그대로 투영되는 조직인 동시에, 사회 내의 이데올로기와 권력관계를 유지하거나 변화시키는 중요한 기관이다. 학교는 교육과정을 통하여 사람들에게 지위와 권력을 배분하고, 어떤 특정의 이데올로기를 정당화시켜 주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양미경,2003).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김수행(1999). 지난 100년의 경제학, 동아일보 1999년 12월 16일.
노상우(1999). 신자유주의적 경제논리와 민주적 교육논리. 한국교육연구. 제 5권 1-23.
류미(2004). 역량기반 교육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석태종(1996). 학교교육 비판론 : 관점과 문제점. 박사학위논문. 상지대학교.
안찬성(2007). Giroux의 학교교육 위기론과 그 교육적 대안. 박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양미경(2003).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서울. 교육과학사.
이재경(2002). 역량기반 교육과정개발 방법론에 대한 고찰:마케팅 역량 강화 교육과정 체계 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18(2), 59-9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