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 품사의 종류와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6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품사 분류의 기준과 종류
1.1. 품사
1.2. 품사 분류 기준
2. 체언 : 명사, 대명사, 수사
2.1. 명사
2.2. 대명사
2.3. 수사
3. 관계언 : 조사
3.1. 격조사
3.2. 접속조사
3.3. 보조사
4. 용언 : 동사, 형용사
4.1. 동사
4.2. 형용사
4.3. 동사와 형용사의 구분 기준
4.4. 용언의 어미
4.5. 용언의 활용
4.6. 보조 용언
5. 수식언 : 관형사, 부사
5.1. 관형사
5.2. 부사
6. 독립언 : 감탄사
- 본문내용
-
3.2. 접속 조사
접속 조사 ‘와/과, 하고, 이며, 에다, 이랑’ 등은 두 단어를 같은 자격으로 이어 주는 조사이다. 현행 학교문법에서는 ‘와/과’는 격식체, 문어체에서 많이 쓰이는 대표적 접속 조사, ‘하고’는 비격식체, 구어체에서 많이 쓰이는 대표적 접속 조사라고 말한다. 그러나 후행 체언에 분포하는 성격을 보면 격식체와 비격식체 모두에서 ‘와/과, 이며, 에다, 이랑’보다는 ‘하고’가 후행 체언에 붙는 것이 자연스러워, ‘하고’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격식체보다는 비격식체에서 접속 조사의 후행 체언 접속이 허용되어 있다.
접속 조사 ‘와/과’는 부사격 조사 ‘와/과’와 그 형태가 같으나 둘의 기능은 구분된다. 먼저, 접속 조사로 이어진 (16ㄱ, ㄴ)의 문장은 각각 (16ㄷ, ㄹ)과 같은 두 개의 문장이 하나로 합성한 것으로 해석되는 문장이다. 둘째로, 부사격 조사는 두 명사가 서로 묶여 어쩐다는 의미를 나타낼 때 쓰이고, 접속 조사는 두 명사가 각각 어떤 같은 일에 연결되어 있을 때 쓰인다. (15ㄱ)에서 ‘고양이’와 ‘개’가 서로 묶여야 싸우는 일이 성립되는 데에 비해, (16ㄱ)의 경우 우리들은 ‘연극’과 ‘영화’를 따로따로 좋아할 수 있으며, (16ㄴ)에서 ‘명호’와 ‘남희’가 따로따로 결석했다고 해도 상관이 없다. 또한, 부사격 조사는 (15ㄴ, ㄷ)처럼 두 구성 간의 넘나듦이 가능한 데 비해 접속 조사의 경우는 (16ㅁ)과 같이 불가능하다. 마지막으로 부사격 조사로 묶이는 명사는 문장의 주어로만 쓰이는 데에 비해, 접속 조사로 묶이는 명사는 그러한 제약이 없다.
(15) ㄱ. 고양이와 개가 싸운다.
ㄴ. 고양이가 개와 싸운다.
ㄷ. 개가 고양이와 싸운다.
(16) ㄱ. 우리들은 연극과 영화를 좋아한다.
ㄴ. 명호와 남희가 결석하였다.
ㄷ. 우리들은 연극을 좋아한다. + 우리들은 영화를 좋아한다.
ㄹ. 명호가 결석하였다. + 남희가 결석하였다.
ㅁ. *우리들은 연극을 영화와 좋아한다.
3.3. 보조사 (특수조사)
보조사는 체언의 격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어떤 의미를 덧붙여 주는 조사이다. 보조사는 성분 보조사, 종결 보조사, 통용 보조사로 나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국립국어연구원, 「한국어 기초 문법」, 국립국어연구원, 1997.
나찬연, 국어문법의 이해, 제이앤씨, 2007.
송경안, 이기갑 외, 언어유형론 1, 도서출판 월인, 2008.
이관규, 학교 문법론, 도서출판 월인, 2002.
이광정, 국어문법연구 1, 역락, 2003.
, 국어문법연구 3, 역락, 2008.
이영택, 학교문법의 이해, 형설출판사, 2003.
이익섭, 국어학개설, 학연사, 2000.
, 한국어 문법,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5.
임유종, 「독립언과 수식언의 구분 체계」, 한민족문화연구 5집, 한민족문화학회, 1999.
최병해․ 마운용, 현대 문법론, 생각하는 국어, 2008.
황화상, 「관형어와 부사의 품사 설정에 대하여」, 한국어학 42집, 한국어학회,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STAD 모형 교수-학습 과정안
- 고려청자, 분청사기 조선백자
- 영유아 발달에 있어 유전과 환경 중 발달에 더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한가지 입장을 선택하여 그 근거를 제시하면서 논쟁하시오
- [국어작문] 광고비평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인간관계론_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문화인류학_1) 문화인류학이란 어떠한 학문인가 현지조사, 민족지, 식민지, 문화상대주의를 사용하여 정리해 주세요 2) 여러분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 중, 문화인류학의 시점에서 생각할 수 있는 것 하나를 소개해주세요
- 크로스오버 개선 크로스오버 강의 소개 크로스오버 교과목에 대한 평가 유사한 타학교의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