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수실천이성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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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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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순수 실천이성의 원리론
1)분석론
a.순수 실천이성의 원칙
b.순수 실천이성의 동기
2)변증론
2.순수 실천이성의 방법론
- 본문내용
-
-무릇 실질적인 실천적 원리는, 원래 실질적인 것으로서, 모두 동일 종류에 속하고 자애 또는 자신의 행복이라는 보편적 원리 아래에 총괄된다. 어떤 대상의 실재를 표상하는 것에 의해 생기는 쾌는 주관의 감수성에 의거해 있다. 이 같은 쾌는, 대상의 현실적 존재에 의존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삶의 쾌라는 감정이, 이성적 존재자의 모든 현실적 존재에 수반되어 있다면, 이 쾌 의식이 곧 행복이다. 그리고 이런 행복을 의지의 최고 규정 근거로 삼는 원리가, 결국 자애의 원리이다. 때문에, 의지의 규정 근거로 삼는 어떤 대상의 현실적 존재에서 받아들이게 되는 쾌 또는 불쾌에서 찾는 실질적 원리는, 이런 원리가 자애 원리에 속하는 한, 모두 동일 종류에 속한다. 우리에게 부여된 이 같은 행복의 원리는 법칙으로 인정될 수 없다. 무릇 법칙은 모든 경우에, 또 모든 이성적 존재자의 의지에 대해서, 객관적인 것으로서 전적으로 동일한 규정 근거를 포함하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이다. 행복의 기준은 가신의 쾌 불쾌의 감정변화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다. 그 때문에 주관적으로는 필연적인 법칙도, 객관적으로는 우연적인 실천원리이며, 이 원리는, 주관이 달라지는 것에 따라, 각각 몹시 달라질 수 있고, 또 달라지지 않을 수 없다. 자애의 원리에 의거한 실천적 지정은, 도저히 보편적이 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이러한 일치 자체가 우연히 생긴 것에 지나지 않기 때문이다. 무릇 법칙은, 단순한 주관적 필연성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절대적으로 객관적인 필연성을 갖추고 있지 않으면 안 되고, 또 경험에 의해서가 아니라, 선험적으로 인식되지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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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Immanuel Kant, 강태정 역,「실천이성 비판(實踐理性批判)」, 일신서적,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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