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교육 문제해결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식 세우기
2. 그림그리기
3. 규칙성 찾기
4. 표 만들기
5. 거꾸로 풀기
6. 단순화 하기
7. 식 만들기
8. 논리적 추론
9. 극단적인 경우 찾아보기
10. 자료 조직화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그림그리기

그림그리기는 문제에 포함되어 있는 정보 및 관계를 여러 가지 그림으로 시각화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는 전략이다. 그림 그리기는 답을 구하기 위하여 직접 사용되는 경우도 있고, 어떤 방법을 사용해야 할 것인가를 판단해 보기 위한 보조적인 전략으로 사용될 수도 있다.
그림 그리기 문제 유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실제적․물리적인 상황과 관계가 있을 경우
둘째, 기하적 도형이나 측정과 관련이 있을 경우
셋째, 문제에 대한 시각적인 표현이 가능할 경우
그림그리기 전략을 사용해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문제의 조건에 의하여 규정된 대로 모든 요소를 모아 놓고 찬찬히 따져 보아야 한다. 종이 위에 그림을 그리지 않고 모든 세세한 내용을 머릿속에서 다루고, 분리하고, 재결합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그림은 가능한 한 정확하게 그리는 것이 좋다. 그림을 정확하게 그리면 답이 어떻게 되는지를 알 수 있는 경우도 있으며, 때에 따라서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떠오르기도 하기 때문이다. 또한, 부정확한 그림은 때때로 잘못된 결론을 암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림을 그릴 때 문제에 제시된 것과 달리 지나치게 특수한 것을 그려서는 안 되며, 문제에서 요구하지 않은 관계를 그림에 나타내어서도 안 된다. 교사는 학생이 그림을 그릴 때에 문제에 주어진 것과 구해야 할 것을 모두 나타내게끔 지도 해야 한다.

그림 그리기의 교과서 문제











참고문헌
Ⅳ. 참고 문헌
정동권, 김수미, 김지원(2009). 수학 문제해결 지도의 이해.
강문봉 외(2010). 초등수학교육의 이해
교육부. 초등학교 수학, 수학 익힘책 교과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과][수학교육][수학수업]수학과(수학교육, 수학수업)특성,목표,문제해결과정, 수학과(수학교육,수학수업)외국사례,교수학습방법,학습전략
  • 수학과(수학교육, 수학수업)의 특성과 목표, 수학과(수학교육, 수학수업)의 문제해결과정, 수학과(수학교육, 수학수업)의 외국사례, 수학과(수학교육, 수학수업)의 교수학습방법과 학습전략, 수학과의 개선방안 분석Ⅰ. 서론Ⅱ. 수학과(수학교육, 수학수업)의 특성Ⅲ. 수학과(수학교육, 수학수업)의 목표1. 이해면2. 기능면3. 태도면Ⅳ. 수학과(수학교육, 수학수업)의 문제해결과정1. 문제 이해 2. 해결 계획의 수립3. 계획의 실행4. 결과의 검토Ⅴ.

  • 유아수학교육에 있어 교구를 활용한 수학교육의 방법0
  • 유아수학교육에 있어 교구를 활용한 수학교육의 방법0Ⅰ. 서 론수학은 논리적이고, 체계적이며, 합리적인 사고를 갖게 해 주는 과학적인 학문이다. 수학은 인간의 비판적 정신과 합리성의 추구를 반영하는 전형적인 지식 체계이며, 진정한 수학적 활동은 수학적 문제에 대한 해결을 시도하는 활동이고 이것이 곧 합리적 사고 활동이라는 것이다. 이는 수학의 문제 해결 활동을 하는 가운데서 합리적인 사고 경험을 하게 되며, 이것이 장차 합리성을 기

  • 수학과교육(수업)수준별학습지도,문제해결학습지도,개념형성학습지도,활동중심학습지도, 수학과교육(수업)ICT활용학습,원칙발견학습,수량학습지도
  • 수학과교육(수업) 원칙발견학습지도1. 문제 파악2. 탐색(예상)3. 해결(검증, 일반화, 음미)4. 적용Ⅶ. 수학과교육(수업) 수량학습지도1. 직접교수 방법2. 인지발달적 교수3. 기능적 수학교수4. 문제해결을 통한 수학교수1) 실생활 문제중심의 교수전략2) 실제적 문제상황의 개발전략참고문헌Ⅰ. 수학과교육(수업) 수준별학습지도1. 필요성(1) 열린 교육에서 수학은 열린 교육의 핵심인양 생각하고 각종 학습지를 제공하여 아동이 학습지의 홍수 속

  • [수업전략][수업방법][교육]영어과(영어교육),국어과(국어교육) 수업전략, 수학과(수학교육),사회과(사회과교육),실과(실과교육) 수업전략 분석
  • 수학과 교육과정 1) 단계형 교육과정의 운영 2) 심화․보충형 교육과정 3) 특별 보충 과정 4) 단계 진급 평가 2. 수학교육 교육목표의 이해1) 이해 2) 기능 3) 태도 3. 수학과 교수․학습 방법 4. 수학교육의 학습 지도 모형 1) 현실2) 모델3) 약속4) 방법Ⅶ. 사회과(사회과교육) 수업전략1. 수업방법1) 교육 과정이 요구하는 방법2) 두 가지 교수 방법3) 교수 기법과 교수 전략2. 소집단 협력 탐구학습1) 단원에 대한 이해2) 공부할 문제(탐구과제) 찾

  • [교육학과] 수학과 학습부진의 유형과 지도 방법
  • 수학자를 소개하는 정도가 고작이다. 이유는수학교사교육과 재교육 과정에서 그 중요성은 인식하고 있으면서도 실제로 수학사에 대해 거의 관심을 기울이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왜 모든 학생들에게 수학을 가르쳐야 하는가? 우정호(1998)는 수학 교육의 주요 목적으로 합리성의 추구를 들고 있다. 수학은 인간의 비판적 정신과 합리성의 추구를 반영하는 전형적인 지식 체계이며, 진정한 수학적 활동은 수학적 문제에 대한 해결을 시도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