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교육] 문제해결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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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예상과 확인

2) 그림 그리기

3) 규칙성 찾기

4) 표 만들기

5) 거꾸로 풀기

6) 단순화하기

7) 식 만들기

8) 논리적 추론

9) 극단적인 경우 찾아보기

10) 자료의 조직화
3.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첫 번째 줄의 그림을 보자. 챙이 있는 모자와 야구 모자가 번갈아 가며 교대로 배열된다는 규칙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갈색 챙이 있는 모자 다음에는 주황색 야구 모자가 나와야 한다.
두 번째 줄의 그림을 보자. 셔츠, 바지, 치마를 한 묶음으로 보면 셔츠, 바지, 치마/ 셔츠, 바지, 빈 곳/ 셔츠로 표현할 수 있다. 즉, 묶음의 첫 번째에는 셔츠, 그 옆에는 바지, 마지막으로 치마가 나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두 번째 묶음에서 마지막에 해당되는 빈 곳에는 치마가 나와야 한다.
세 번째 줄의 그림을 보자. 위와 같은 방법으로 묶으면 거울, 빗, 빗/ 빈 곳, 빗, 빗/ 거울, 빗, 빗이 된다. 첫 번째 묶음과 세 번째 묶음이 거울, 빗, 빗의 순서로 나열되는 것을 일반화하면 두 번째 묶음의 가장 처음에는 거울이 나와야 한다.
네 번째 줄의 그림을 보자. 치약, 칫솔, 칫솔, 컵/ 치약, 빈 곳, 칫솔, 컵/ 치약으로 묶을 수 있다. 즉, 한 묶음에는 치약이 가장 먼저 나오고 그 다음에는 칫솔 두 개가 연달아 나오며 마지막엔 컵이 나온다. 따라서 구하고자 하는 답은 치약 다음에 나오는 칫솔이 된다.
마지막 다섯 번째 줄의 그림을 보자. 가위, 주먹, 주먹, 보/ 가위, 주먹, 주먹, 보/ 가위, 빈 곳으로 나눌 수 있다. 즉, 한 묶음에는 가위가 가장 처음에 한 번, 그 다음에 주먹이 두 번, 그 뒤에 보가 한 번 나온다. 따라서 빈 곳은 묶음 내에서는 두 번째이면서 가위 다음에 나와야 하므로 주먹이 된다.

(3)

참고문헌
참고자료

• 강문봉 외, 초등수학교육의 이해, 2010
• 초등학교 수학교과서
• 2007 EBS 고등수학 수능 대비 200제
• 2007 EBS 인터넷 수능 확률과 통계
• 중2-1 개념완성
• 중앙교육진흥연구소 수학 1 교과서
• 사단법인 전국수학교사모임, http://www.tmath.or.kr/
• 국가지정 수리과학연구정보센터, http://mathnet.kaist.ac.kr/
• 이영철, 윤상현, 수학 문장제 해결 전략훈련이 수학 학습부진아의 학업성취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 2004
• 초등수학의 리딩 커뮤니티 매스티안, http://cafe.naver.com/factos/
• 두산백과사전
• wingeomz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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