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교육연구]현장교육연구의 정의,목적,성격, 현장교육연구의 역사적 연구,방법,유의사항, 현장교육연구의 문제점,제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현장교육연구의 정의
Ⅲ. 현장교육연구의 목적
Ⅳ. 현장교육연구의 성격
Ⅴ. 현장교육연구의 역사적 연구
1. 연구 문제의 설정
2. 역사적 자료의 수집
1) 문서(written documents or records)
2) 숫적 기록물(quantitative records)
3) 구전 자료(oral records)
4) 유물(relics)
3. 역사적 자료의 평가
1) 외적 평가
2) 내적 평가
4) 자료의 종합
5) 결과의 분석 및 보고서 작성
Ⅵ. 현장교육연구의 방법
1. 연구의 설계
2. 실천 또는 실험
3. 검증 또는 평가
Ⅶ. 현장교육연구의 유의사항
Ⅷ. 현장교육연구의 문제점
Ⅸ. 현장교육연구를 위한 제안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실천적 활동(action)과 연구(research)가 결합된 개념인 현장연구는 실제의 변화를 목적으로 어떤 실천적 활동을 취하고 그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여 그 결과를 평가하는데 활동의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여기서 활동의 주체는 연구 당사자이며, 수집하는 정보는 연구자 자신의 활동 내용이다. 평가의 요소는 활동의 현실적 적실성과 효용성 여부이며, 목적은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활동 변화이다. 따라서 활동의 주체를 교사로 볼 때, 교육에서 현장연구는 교사가 자신의 교수활동을 이해하고 개선하려는 목적으로, 자신의 활동을 반성적, 비판적으로 탐구하고 수정하는 활동이라 정의 할 수 있다.
그렇다면 현장연구에서 탐구하고 개선하고자 하는 교수활동의 내용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교수활동은 어떤 이론적 토대 위에서 이루어진다. 이를 학습지도이론이라 부른다. 여기에는 대개 지도하는 교과의 교육목적, 학습지도목표, 학습지도 전략과 모형, 학습 주제 및 소재 등이 포함된다. 그리고 이것들은 해당교과나 교육학과 관련된 철학적, 심리적, 사상사적 흐름을 토대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교수활동을 탐구한다는 것은 교사의 학습 지도 행위와 행위 속의 요소들의 토대가 되는 어떤 원리와 법칙의 타당성 및 현실적 적실성을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진단하는 것을 의미하며, 개선한다는 것은 이를 토대로 교수활동 속에 내재된 학습지도 원리를 수정하고 재구성하는 것을 뜻한다. 교수활동의 변화는 이의 외연적 표출이고, 수업 개선은 이에 수반된 결과이다. 결국, 현장연구의 외연적 대상은 교수활동이지만, 구체적 분석대상은 교수활동 속에 내재된 학습지도이론이 된다.
- 참고문헌
-
김영민(1986), 한국의 과학교육 연구내용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5
김한별(2009), 질적 연구방법의 이해, 한국교원대대학원 특강
성태제(2006), 교육연구방법의 이해, 학지사
정헌극(1995), 현직연수자료, 충청남도교육연구원
충남대학교 사회교육원(1999), 현장교육연구방법론, 충남대학교 사회교육원 현장연구방법 일반연수교재 1999년도 1학기 교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장교육연구]현장교육연구의 의미, 현장교육연구의 특성, 현장교육연구의 유형별 방법, 현장교육연구와 학교운영, 현장교육연구의 주제설정, 현장교육연구의 계획서작성, 현장교육연구의 보고서작성 분석
- 사회복지협의회와 지역사회복지협의체
-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시지각교육,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교수학습과정,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교수학습방법, 고등학교 미술교육 평가
- 장애인통합교육 성공조건, 한국,미국,일본 장애인통합교육 사례, 장애인통합교육 문제점,효율화방안
- [학교평가]학교평가의 역사적 변천,목적,과정, 학교평가와 학교컨설팅,학교자체평가, 학교평가의 활용, 학교평가의 내실화 방안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