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과정]학교교육과정의 성격,필요성,편성운영방향,관련변인, 학교교육과정의 위원회,검토사항,평가방법, 학교교육과정의 문제점,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교교육과정의 성격

Ⅲ. 학교교육과정의 필요성

Ⅳ. 학교교육과정의 편성운영방향

Ⅴ. 학교교육과정의 관련변인

Ⅵ. 학교교육과정의 위원회
1. 구성
2. 운영

Ⅶ. 학교교육과정의 검토사항

Ⅷ. 학교교육과정의 평가방법

Ⅸ. 학교교육과정의 문제점

Ⅹ. 향후 학교교육과정의 개선 방향
1.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도 제고
2.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조직의 활성화
3. 단위 학교 및 소규모 학교간의 교육과정 협력 체제 구축
4.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시공간의 여건 조성
5. 학교 교육과정 중심의 장학력 발휘
6.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우수 교사 우대
7. 학교 교육과정 중심의 예산 편성․운영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우리의 교육 행정 체제는 이러한 전문가들의 현장 지원 활동을 기대하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왜냐하면, 이러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전문가들이 오히려 위에서 지적한 ‘교육 시책‘이나 ‘중점 사업‘, ‘공문서‘ 등의 전달에 매달려 있으며, 그들은 스스로의 힘으로는 그 굴레를 벗어날 수가 없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매우 어렵다 하더라도 지금이 우리나라 초‧중등 교육의 혁신적 발전을 이룩해야 할 시기라면,「교육과정」과「교육 시책」(중점 사업, 개혁 방안 등)은 각각 다른 방법으로 구현되어야 한다거나 그렇게 될 수 있다는 생각부터 버려야 할 것이다.
그들은 우선 그러한 교육 시책을 교육과정의 내용으로 바꾸어 교사들이 그 시책을 수업을 통하여 가르칠 수 있게 하고, 가르치는 것을 도와주고, 가르친 결과를 평가할 수 있게 하는 데 힘을 기울여야 한다. 현장 지원 전문가의 활동이란 바로 교육과정 편성과 교재 제작, 교육과정 운영 지원 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평가 활동이 그 핵심이기 때문이다. 시책을 전달하기만 하고 나머지는 모두 교사에게 미룬다면, “전문가가 더 많아야 한다.”는 우리의 주장을 누가 믿어 주겠는가.
학교에서는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운영하는 과정에서 정부나 지방 교육 행정 기관에서 생산해 내는 이른바 ‘교육 시책, 중점 사업, 개혁 방안 등‘을 학교 교육과정에 흡수하여 합리적, 체계적으로 실천할 수 있으며, 그러한 방안이 오히려 현실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은, 자세히 살펴보고 연구하면 이러한 ‘시책, 사업, 방안‘ 등을 통합하여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을 매우 다양하게, 체계적으로 포함하고 있는 합리적인 기준으로서의 교육과정이다.
참고문헌
경상북도포항교육청 -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교수·학습의 개별화 방안, 경상북도포항교육청 지정 시범학교, 2002
공주고등학교 -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연구, 1998
경상남도교육청 -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길잡이, 창원 : 문성인쇄사, 2000
덕벌초등학교 -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1999
대명여자중학교 - 학습자 중심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및 수정·보완에 관한 연구 수준별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1997
전국교직원노동조합 - 7차 교육과정 실상과 비판, 200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twt***
    (2014.04.30 01:06:01)
회원 추천자료
  • 특수학교(장애인교육,특수교육)의 교육이론과 편성운영, 특수학교(장애인교육,특수교육)의 교육과정과 교육전달체제, 특수학교(장애인교육,특수교육)교육의 발전 방안, 특수학교(장애인교육,특수교육)교육 관련 제언
  • 편성1) 특수학급 편성 원리2) 편성 형태3) 편성학급 수4) 순회 교육5)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지침6) 운영Ⅴ. 특수학교(장애인교육, 특수교육)의 생활교육Ⅵ. 특수학교(장애인교육, 특수교육)의 교육과정1.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성격 및 활용2.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1) 교육과정 제(개)정 후속자료 미흡2) 교육대상자의 다양성3) 교육과정이 없는 특수학급4) 고등부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3.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방향Ⅶ. 특수학교(장애인교육,

  • [특별활동] 재량활동
  • 교육, 아동ㆍ청소년 보호 교육, 다문화 교육, 문화 예술 교육, 농업ㆍ농촌 이해 교육, 지적 재산권 교육, 미디어 교육, 의사소통. 토론 중심 교육, 논술 교육 등3. 재량 활동의 편성 및 운영(1) 재량 활동의 편성ㆍ운영 기본 방향 가.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의 신장① 자기 주도적 학습: 학습자의 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방법을 포괄적으로 지칭② 학생 주도적 학습 전개: 과제의 선택 → 학습 계획의 수립 → 실천 → 평가나. 단위 학교의 특

  • TV 연예오락 프로그램의 언어사용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문제점(비규범적 언어사용 중심)청소년의 언어실태와 관련한 조 향(2003)의 연구는 청소년의 언어사용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그 개선 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설문조사와 함께 대화 녹취 방법으로 조사 되었다. 여기서 청소년의 언어생활의 특징으로 세 가지로 나누었다. 첫째, 욕설과 비속의 사용이 일상화 되어 쓰이고 있다는 점 둘째, 언어파괴의 현상이 두드러진다는 점 셋째, 공격적이고 상대방을 무시하는 말투가 만연해있다는 점 등이다. 이 중 언

  • 수준별 교육과정 찬성
  • 교육과정으로 편성되어 있다. 더 나아가 같은 단계에 있는 학생들 간의 개인차도 고려할 수 있도록 각 단계 내에 심화 내용과 보충 내용을 포함시킴으로써 심화 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성격도 지니도록 편성하였다. 또한 고등학교 2-3학년 과정에서 학생의 능력, 관심, 흥미, 적성, 진로 등에 따라 차별화되어 제공되는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 역시 수준별 교육과정의 한 특징이다.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지침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세

  • 학교운영위원회 배경,회의, 학교운영위원회 인식, 학교운영위원회 문제점,개선방안
  • 위원회의 인식1. 위원 선출2. 학교운영위원회 운영3. 학교운영위원회의 기능4. 운영위원의 역할5. 학교운영위원회의 발전 방향Ⅶ. 학교운영위원회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1. 교원위원 선출에 관한 문제점과 개선 방안1) 문제점2) 개선방안2. 학운위 심의 사항의 해석 때문에 나타난 갈등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1) 문제점2) 개선방안3. 소위원회 활동방법에서 나타난 갈등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1) 문제점2) 개선방안4. 수요자 중심의 학교운영과 관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