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과정]학교교육과정의 개념,운영,편성원칙, 학교교육과정의 수립절차,예산편성,평가, 학교교육과정의 문제점,개선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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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교교육과정의 개념

Ⅲ. 학교교육과정의 운영

Ⅳ. 학교교육과정의 편성원칙

Ⅴ. 학교교육과정의 수립절차
1. 학교 교육과정 위원회 조직 및 운영
2. 교육과정의 이해
3. 실태 분석
4.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본 방향 설정
5. 학교 교육과정 편성
1) 교과별 교육과정 편성
2)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
3)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편성
4) 기타
6. 학교 교육과정 시안의 심의 및 확정
7. 학교 교육과정 운영
8. 평가 계획

Ⅵ. 학교교육과정의 예산편성

Ⅶ. 학교교육과정의 평가
1. 학생 평가
2. 교육과정 평가

Ⅷ. 학교교육과정의 문제점
1. 학교 교육과정 편성면
1) 실태
2) 문제점
2. 학교 교육과정 운영면
1) 실태
2) 문제점
3. 학교 교육과정 여건 조성면
1) 실태
2) 문제점

Ⅸ. 향후 학교교육과정의 개선 과제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교육과정 중심체제는 첫째, 교과서 대신에 학교 교육과정이 학교의 교육을 지배한다는 것은 바로 학교의 교장과 교감, 교사가 학교 교육의 주체가 되고 전문가가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학교 교육과정은 학교의 전 교원이 자율적으로 조사, 연구, 개발, 합의하여 학교의 교육 조건에 가장 적합하게 구성하고, 선택결정한 그 학교만의 독특한 교육과정이기 때문이다.
둘째, 학교 교육과정은 학습하게 될 학생의 능력, 개성, 흥미, 경험, 진로, 요구 등을 보다 존중하고 고려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실천할 수 있다는 데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 그러므로 학교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실태와 학습 조건에 가장 알맞게 선택결정한 학생을 위한 교육 설계도가 되어야 한다.
셋째, 학교 교육과정은 학교의 전통과 특색, 교장의 교육철학과 신념, 교사의 창의성과 경험, 학부모의 기대와 요구, 지역의 특수성과 학교의 실정 등을 적절하게 반영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교과서 중심 교육체제 아래서는 그러한 것들이 반영될 여지가 거의 봉쇄되어 있었고, 일사불란하게 교과서에다가 학습자를 맞추는 교과서 지식의 주입, 전달만을 위한 수업이 전개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학교 교육과정은 실천할 교육에 대한 설계와 기획에 전혀 참여하지 않고, 또한 교육과정을 외면하고도 아무런 불편과 고뇌를 느끼지 않고 지낼 수 있는 우리의 동료가 있었다면 이러한 문제점은 반드시 개선되어야 할 과제가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상겸 외 1인(1996) : 교육학 개론, 서울 : 고시각
교육부(1997) : 교육소식 제 6호
유봉호(1997) : 현대교육과정, 서울 : 교학연구사
중앙교육연구소(1996) : 교육진흥, 가을호
황정규(1998) : 학교학습과 교육평가, 서울 : 교육과학사
한국교육개발원(1997) : 제7차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교과교육과정 개발체제에 관한 연구,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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