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학부모발명교육]발명의 개념,성립요건,종류, 학부모발명교육의 목적,대상, 학부모발명교육의 방침, 학부모발명교육의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발명의 개념

Ⅲ. 발명의 성립요건
1. 자연법칙의 이용
2. 창작

Ⅳ. 발명의 종류

Ⅴ. 학부모발명교육의 목적

Ⅵ. 학부모발명교육의 대상

Ⅶ. 학부모발명교육의 방침

Ⅷ. 학부모발명교육의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발명은 인간에게만 주어진 특권이다. 인간은 만물의 영장으로 창조되면서 다른 동물과는 다르게 새것을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받았다. 이와 같이 신은 인간에게 대자연을 모두 맡겼다. 원리를 찾아 이용하고 살아가는데 필요한 모든 것을 마음대로 활용하여 행복을 누리도록 하였다.
중국 고전의 하나인 대학의 팔조목에서는 가장 기초가 되는 것으로 격물치지(格物致知)를 들고 있다. 이 격물치지는 대학의 고본에는 없는 것을 주자가 보충해 넣은 보망장에 있는 글이다. “이른바 앞을 투철히 함이 사물을 구명함에 있다는 것은 나의 앎을 투철히 하려면 사물에 즉하여 그 이치를 궁구함에 있음을 말한다. 사람 마음의 영명함이 앎이 없을 수 없고 이 세계의 사물이 이치가 있지 않은 것이 없는데, 다만 그 이치가 채 구명되지 못함이 있기 때문에 그 앎이 부진한 데가 있게 된다. 이러므로 대학에서 맨 먼저 가르치매 반드시 배우는 자로 하여금 천하의 사물에 득하여 그 이미 알고 있는 이치에 근거하여 더욱 추구해 가서, 그리하여 그 궁극에까지 도달하게 했나니, 힘씀이 오래이고 나서 일단에 확 트이는 경지에 이르게 되면 모든 사물의 표와 리, 정과 조가 드러나지 않음이 없이 되고, 내 마음의 온전한 체와 커다란 용이 밝혀지지 않음이 없게 되리니 이를 두고 「사물이 구명됨」이라 하며, 이를 두고 「앎의 투철해짐」이라 한다.” 이 글의 내용을 보면 태학의 학사들에게 천하의 갖가지 사물에 나아가 이미 알고 있는 것에 근거하여 그 이치를 철저히 구명해 가는 과정을 밟게 했다는 것이니 이렇게 정탐의 과정을 줄기차게 밟아 가면 어느 단계에 이르러 사물의 배후에 존재하는 커다란 원리에 접하게 되고, 그 원리를 파악하게 되면 사물의 현상 뒤의 모든 크고 작은 이치에 통달하게 되며, 「그 이미 지각되어진 이치를 좇아 더욱 추구해 가서 그리하여 그 궁극에까지 도달하게 했나니 힘씀이 오래이고 나서 일단에 확 트이는 경지에 이르게 되면 모든 사물의 표와 리, 정과 조가 드러나지 않음이 없이 되고 내 마음의 온전한 체와 커다란 용이 밝혀지지 않음이 없게 되리라」는 것이 그것이다.
여기서 주희는 다분히 귀납적인 과정을 밟아 하나의 결론에 도달하는 현대적인 학구방법과 같은 태도를 설명하려고 한 점이 엿보인다. 주자는 또 불일신자필일퇴 미유부진이불퇴자(不日新者必日退 未有不進而不退者)라 하였다. 고대 중국의 은나라 탕왕도 구일신일일신우일신
참고문헌
- 심성보, 학부모의 교육 참여 동향과 전망, 한국교육연구소, 1992
- 윤경국, 발명이론기법, 교우사, 2002
- 왕연중, 이제 이론도 만들 때다, 서울 : 한국발명진흥회, 1995
- 참교육을 위한 전국 학부모회, 참된 학부모를 위한 길잡이, 1998
- 특별활동분과 현장 교육 2차 보고서, 발명아이디어 창출훈련 프로그램 구안, 적용을 통한 발명반 운영의 활성화, 1996
- 특허청, 발명노트, 서울 : 특허청,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입학사정관제 기원과 도입 및 운영의 현실비판00
  • 입학사정관제 기원과 도입 및 운영의 현실비판00Ⅰ. 서 론요즘 한창 입학사정관제도에 대해 수험생을 비롯한 학부모, 교사들 사이에 굉장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 제도는 점차로 각 대학에 확대 되는 추세여서 앞으로 다른 대학교에 더욱 도입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입학사정관제도는 대학이 고등학교 교육과정과 대학의 학생선발 방법 등에 대한 전문가인 입학사정관을 채용, 신입생을 선발하는 제도이다. 대학이 입학사정관을 채용해 신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직종별 완벽정리
  • 대상에 대한 반복 표현을 피하기 위해다양한 표현을 쓰는 것은 좋으나 호칭이나 종결형 어미, 존칭어 등은 일관된표현을 쓰는 것이 바람직하다.5) 한자나 외래어 사용에 유의할 것문장에서 불가피하게 한자나 외래어를 써야 하는 상황이 있을 때, 자신이확신하는 선에서 주의를 기울여 사용하도록 한다. 한자나 외래어는 뜻이 빠 르게 전달되고 문장이 고급스러워질 수 있는 반면, 잘못 사용됐을 경우 사용하지 않은 것만 못한 효과를 낼 수도 있기

  • 교육 성취와 가정환경 -한국의 교육열, 사교육과 공교육
  • ① 교육성취와 가정환경1. 사전적 정의2. 교육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3. 가정환경의 중요성4. 가정환경과 학업 성취5. 교육성취와 가정환경에 관련 있는 인물들② 한국의 교육열1. 교육열의 개념2. 교육열의 역사적 전개 양상3. 교육열의 형성 배경③ 사교육과 공교육Ⅰ.서론 1.문제제기 2.용어의 정의 Ⅱ.이론적 고찰 1.공교육 제도의 성립과정 2.공교육의 이념과 기능 3.공교육의 위기4.공교육 위기의 원인 Ⅲ.한국 공교육

  • 교육사회학 총정리
  • 01. 교육사회학 이론01. 교육사회학의 성립과 전개1. 교육사회학의 정의(1) 교육현상의 사회적 성격❶ 교육은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지는 행위이므로 사회적 행위이다.❷ 교육은 또한 사회 속에서 일어나므로 사회의 영향을 받기도 하고, 사회의 전 현상에 적극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❸ 그리고 교육의 내용은 사회적으로 형성되고 축적된 문화이므로 사회적 성격을 띠고 있다.(2) 교육사회학의 정의❶ 교육사

  • 교육 - 교육학 요약
  • 대상이 전계층)             - 한국최초의 사립교육기관(후에 서당으로 이어짐)     ② 대상 - 지방부호의 자제(중․고등)와 평민(초등)의 자제     ③ 내용 - 유학, 활쏘기 등(문무일치 교육기관 : 화랑도, 강예재)(2) 신라, 통일신라   1) 화랑도     ① 특성 - 유․불․선의 조화(고유의 풍류사상에 기반)     ② 대상 - 귀족(국선화랑, 화랑)  평민(문호, 낭도) : 촌락공동체적  청년조직     ③ 목적 - 인재양성과 인재선발     ④ 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