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학부모발명교육]발명의 개념,성립요건,종류, 학부모발명교육의 목적,대상, 학부모발명교육의 방침, 학부모발명교육의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5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발명의 개념
Ⅲ. 발명의 성립요건
1. 자연법칙의 이용
2. 창작
Ⅳ. 발명의 종류
Ⅴ. 학부모발명교육의 목적
Ⅵ. 학부모발명교육의 대상
Ⅶ. 학부모발명교육의 방침
Ⅷ. 학부모발명교육의 효과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발명은 인간에게만 주어진 특권이다. 인간은 만물의 영장으로 창조되면서 다른 동물과는 다르게 새것을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받았다. 이와 같이 신은 인간에게 대자연을 모두 맡겼다. 원리를 찾아 이용하고 살아가는데 필요한 모든 것을 마음대로 활용하여 행복을 누리도록 하였다.
중국 고전의 하나인 대학의 팔조목에서는 가장 기초가 되는 것으로 격물치지(格物致知)를 들고 있다. 이 격물치지는 대학의 고본에는 없는 것을 주자가 보충해 넣은 보망장에 있는 글이다. “이른바 앞을 투철히 함이 사물을 구명함에 있다는 것은 나의 앎을 투철히 하려면 사물에 즉하여 그 이치를 궁구함에 있음을 말한다. 사람 마음의 영명함이 앎이 없을 수 없고 이 세계의 사물이 이치가 있지 않은 것이 없는데, 다만 그 이치가 채 구명되지 못함이 있기 때문에 그 앎이 부진한 데가 있게 된다. 이러므로 대학에서 맨 먼저 가르치매 반드시 배우는 자로 하여금 천하의 사물에 득하여 그 이미 알고 있는 이치에 근거하여 더욱 추구해 가서, 그리하여 그 궁극에까지 도달하게 했나니, 힘씀이 오래이고 나서 일단에 확 트이는 경지에 이르게 되면 모든 사물의 표와 리, 정과 조가 드러나지 않음이 없이 되고, 내 마음의 온전한 체와 커다란 용이 밝혀지지 않음이 없게 되리니 이를 두고 「사물이 구명됨」이라 하며, 이를 두고 「앎의 투철해짐」이라 한다.” 이 글의 내용을 보면 태학의 학사들에게 천하의 갖가지 사물에 나아가 이미 알고 있는 것에 근거하여 그 이치를 철저히 구명해 가는 과정을 밟게 했다는 것이니 이렇게 정탐의 과정을 줄기차게 밟아 가면 어느 단계에 이르러 사물의 배후에 존재하는 커다란 원리에 접하게 되고, 그 원리를 파악하게 되면 사물의 현상 뒤의 모든 크고 작은 이치에 통달하게 되며, 「그 이미 지각되어진 이치를 좇아 더욱 추구해 가서 그리하여 그 궁극에까지 도달하게 했나니 힘씀이 오래이고 나서 일단에 확 트이는 경지에 이르게 되면 모든 사물의 표와 리, 정과 조가 드러나지 않음이 없이 되고 내 마음의 온전한 체와 커다란 용이 밝혀지지 않음이 없게 되리라」는 것이 그것이다.
여기서 주희는 다분히 귀납적인 과정을 밟아 하나의 결론에 도달하는 현대적인 학구방법과 같은 태도를 설명하려고 한 점이 엿보인다. 주자는 또 불일신자필일퇴 미유부진이불퇴자(不日新者必日退 未有不進而不退者)라 하였다. 고대 중국의 은나라 탕왕도 구일신일일신우일신
- 참고문헌
-
- 심성보, 학부모의 교육 참여 동향과 전망, 한국교육연구소, 1992
- 윤경국, 발명이론기법, 교우사, 2002
- 왕연중, 이제 이론도 만들 때다, 서울 : 한국발명진흥회, 1995
- 참교육을 위한 전국 학부모회, 참된 학부모를 위한 길잡이, 1998
- 특별활동분과 현장 교육 2차 보고서, 발명아이디어 창출훈련 프로그램 구안, 적용을 통한 발명반 운영의 활성화, 1996
- 특허청, 발명노트, 서울 : 특허청,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 실습일지(20일차), 실습중간평가서, 최종평가서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성적 A+] 한국어 문법에서 문법 표현의 예를 둘 이상 들고, 각 문법 표현에 대해 어떤 의미.형태통사.화용.관련어 정보를 가르쳐야 하는지 알아봅시다. 또한 선정한 문법 표현을 활용하여 문장, 대화 또는 담화 단위의 연습이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의 활동 교수방법도 포함하십시오.
- 학문의 즐거움 히로나카 헤이스케
- 모모타로(일문)
- 만점받은 배움 과제 외국어로서의한국어학개론/한국어의 일반적인 특성을 형태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에서 기술하고 그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다른 외국어와 비교 대조하여 설명하시오.
- 소화기관 게임활동 계획안
- [현대소설] 표명희 작가의 대표작품 분석-3번출구, 오프로드 다이어리, 하우스 메이트
- 수학과 수업지도안 비와 비율 학습지도안 비와 비율 수업지도안 비와 비율 공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