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작교육]노작교육의 정의,중요성, 노작교육의 손놀림노작활동,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 노작교육의 실습 사례,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노작교육의 정의

Ⅲ. 노작교육의 중요성

Ⅳ. 노작교육의 손놀림노작활동
1. 아동은 손놀림 노작 활동을 좋아한다
2. 아동은 구체적인 손놀림 활동을 통해서 사고하는 방법과 사회적 행동을 배운다
1) 에릭슨(Erickson)의 심리 사회적 발달 단계 이론
2)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 측면

Ⅴ. 노작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

Ⅵ. 노작교육의 실습 사례
1. 전자키트 만들기
2. 목제품 만들기

Ⅶ. 노작교육의 효과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실과 교육은 노작활동을 통하여 생활 증진과 개선을 목적하는 생활교과, 기술과 기능을 습득하는 교과, 인간발달에 기여하는 통합교과 측면에서 볼 때으로 미래의 실과 교과서는 ‘생명의 신비’, ‘자원의 활용과 공작’, ‘정보 이용’, ‘민족정신 구현’, ‘지역 특성화 실현’, ‘직업의식 탐색’, 등의 내용 강조를 통해서 의, 식, 주와 생활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방향으로 교과서 내용이 구성 될 것이고, 교수-학습 방법은 수행과정과 방법에 중심을 두는 실천 과학주의를 표방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실과교육의 철학은 이러한 내용과 교수-학습방법을 효율적으로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노작교육’, ‘실학사상’, ‘실사구시’, ‘행동중심 실험과 경험주의’, 등의 철학이 교육이념으로 부각되어야 할 것이다.
미래의 실과교육은 전통적 가치관에서 강조했던 실습의 중요성만을 강조하기 보다는 노작교육이 인간의 뇌 발달에 중핵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입증해야 한다.
즉 실과의 활동 요소인 실습과 실험을 과학적 실천과 연계하여 설명하고, 여기에서 습득된 지식이 생활의 창조, 생활문명의 발달에 중요하다는 사실을 증명하여야 한다.
실과교육이 노작교육을 통한 기술화, 생활화, 통합화 이념을 충실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실사구시 철학에 행동과 정신을 부여하고, 노작교육의 이념에 가치를 두면서 실과교육의 목적을 달성하려고 할 때 실과교육이 보다 성숙된 인간발달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실과 교육은 100년의 역사 속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역사의 흐름 속에 묻어두고 어느 시대에는 유명한 채광자가 채광하여 보석상의 진열대에 진열되어 광채를 발휘하기를 인내하면서 교과서로서 인고의 50년을 기다려 왔다고 할 수 있다. 이제 우리는 실과교육을 성실히 발전 시는 그 유명한 채광가, 진열가가 되어야 할 때이다.
따라서 과거 사실을 인지하고 현재 사실을 깨달아 미래를 계획하고 개척하기 위해서 교
참고문헌
김귀성(1994), 도행지의 노작교육사상·한국교육학회 교육사연구회, 한국교육사학 16
김기민(1992), 노작교육의 성격과 가치, 서울대 대학원 박사논문
류청산 외 4인 공저(2002), 실과 교육학 원론, 도서출판 엘리트
류청산 외 6명, 실과 교육학, 엘리트
박동희(1985), 노작교육의 지도사례, 부산교육
박성정(1986), 산업사회에 서의 노동의 교육적 가치에 관한 연구, 서울대 석사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술가정과(기술가정수업,기술가정교육)특성,목표, 기술가정과(기술가정수업,기술가정교육)변천과정, 기술가정과 영역별지도방법,교수학습방법
  • 정의 시기(1954~1963)3. 제2차 교육 과정의 시기(1963~1973)4. 제3차 교육 과정의 시기(1973~1981)5. 제4차 교육 과정의 시기(1981~1987)6. 제5차 교육 과정의 시기(1987~1992)7. 제6차 교육 과정의 시기(1992~1997)8. 제7차 교육 과정의 시기Ⅴ. 기술가정과(기술가정수업, 기술가정교육)의 내용선정원칙1. 학문적 요구2. 사회적 요구3. 학습자의 요구4. 교수․학습 환경의 변화Ⅵ. 기술가정과(기술가정수업, 기술가정교육)의 ICT활용교육1. ICT 도구를 탐구 활동의

  • ICT활용수업,수준별읽기수업 교육자료(교수자료), 놀이중심수업,멀티미디어수업,웹기반수업 교육자료(교수자료), 도형,연상수업 교육자료(교수자료)
  • 활용을 통하여 시․공간을 초월한 학습 실현이 가능하다4) 활동 자료는 제작이 쉽고 사용이 간편하도록 하였다4. 자료의 효과1) 듣기2) 말하기3) 읽기4) 쓰기참고문헌Ⅰ. ICT활용수업 교육자료(교수자료)1. 자료의 목적교육과정에서 제일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무엇보다도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 정보화 시대에 걸맞은 교육이지 않나 싶다. 그래서인지 우리 교사들과 교육에 관련 있는 사람들은 모두 너 나 할 것 없이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 ICT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PBL)
  • 교육과정에서는 위와 같은 측면을 고려하여 교육과정의 다양화를 추구함과 동시에,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교육방법으로 ICT 활용 교육을 장려하고 있다. 여기서의 ICT 활용 교육이란, 각 교과의 교수-학습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정보 통신 기술을 교과과정에 통합시켜, 교육적 매체 (instructional media)로써 ICT를 활용하는 교육을 말한다. 이러한 ICT 활용의 목적은 교수․학습과정에서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와 다양한 학습활동을 촉진

  • 초등학교6학년 실과교과(실과교육) 지도내용, 초등학교6학년 실과교과(실과교육) 지도과정과 지도방법, 초등학교6학년 실과교과(실과교육) 평가
  • 학습 목표, 학습 자료 또는 준비물, 학습 개요, 학습 활동 및 내용, 참고 사항, 형성 평가 등이 포함된다.첫째, 연간 지도 계획의 수립 : 연간 지도 계획을 합리적으로 수립해야 교과를 계획적으로 지도할 수 있다. 연간 지도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교육 과정 및 교과서에 제시된 교과 목표 및 내용 체계를 분석 파악하고, 학습 내용의 난이도, 분량, 중요성 등을 고려하여 단원별로 균형 있게 지도 시간을 배당해야 한다. 그리고 필요한 실험․실습이나

  • [가정교육] 졸업논문-전통식생활 교육의 현황과 개발-중학생 식생활 교육을 중심으로
  • 교육을 중심으로-목 차Ⅰ. 서론1. 필요성 및 목적2. 한국의 전통음식 3. 전통음식 교육의 교육적 의미Ⅱ. 이론적 배경 1. 기술, 가정 교육과정 식생활 영역 1) 초등학교2) 중학교 3) 고등학교Ⅲ. 전통식생활 교육에 대한 실태 및 교육 1. 전통식생활에 대한 교육의 실태1) 학교교육과정에서 전통식생활교육의 경험2) 학교에서의 전통식생활에 대한 교수-학습 방법2. 우리나라 전통식생활 교육 1) 동아리활동과 전통 식생활 교육2) 전통식단을 활용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