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의 교육사상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소크라테스의 교육사상

2. 플라톤의 교육사상

3. 소크라테스와 플라톤 교육의 비교

4. 나의 견해

본문내용
본문내용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의 교육사상 비교
1. 소크라테스의 교육사상
소크라테스는 당시 소피스트들의 교육자적 태도와 변론술(辯論術)에 치우친 교육이 아테네의 청년들을 잘못 인도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이들을 올바르게 인도하려고 노력하였다. 그는 교육이란 곧 실천이며 생활 그 자체로 보았는데, 이 실천적 생활에 끊임없는 이론적 반성이 따랐던 점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소크라테스는 선한 삶의 필수조건의 하나가 자신을 알아야 한다는 것이었다. ‘너 자신을 알라’라는 글귀는 사실 전통적인 그리스의 지혜와 관련이 있는 델포이 신전에 적혀 있는 격언이었는데, 소크라테스는 이 격언을 자신의 삶의 지침으로 삼았다. 그는 이 격언을 인간 자신에 대한 진정한 이해와, 특히 인간 자신의 지혜의 한계를 아는 것이 인간에게 주어진 참된 의무라고 보았다.
또한 그는 덕을 중시하였던바, 덕(arete)이란 참으로 옳고 선한 것을 몸에 익히는 것을 뜻하였다. 그러나 덕을 닦고 선을 행하기 위하서는 먼저 무엇이 선이며, 무엇이 악인가를 알아야 한다. 이것은 “덕은 지식이다”(Virtue is idential with knowledge)라는 그의 명제가 성립하는 것으로 지덕합일(知德合一)의 사상이다. 말하자면 모든 덕에 있어서 그 근원은 지(知)였다. 따라서 지식은 선(善)과 정당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있어서 지식은 소피스트의 상대적 지식에 불과한 개인적 지식을 초월하는 보편적 지식이며, 무지를 자각하는 가운데 도달될 수 있는 것이었다. “너 자신을 알라”의 의미도 여기에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 서양 교육사- 고대, 중세, 근대
  • 사상가 : ① 소크라테스(사상의 기본원리 프로타고라스의 “인간은 만물의 척도이다.”/ 지행일치설(지행합일설: 무지의 자각을 통해 선악구분하고 선한 행위 가능) -> 교육목적 : 도덕적 지행일치인 / 교육방법 : 산파법, 대화법, 문답법, 반어법, 질문법, 귀납법, 계발교수법, 변증법적 방법)② 플라톤(이원론적 세계관, 이상주의 , 관념론 , 「국가론」/ 교육목적 : 진선미조화의 인간(=이상국가의 국민)/소수귀족중심엘리트교

  • [교육철학 및 교육사]서양교육사, 동양교육사
  • 교육 → 후에 진보주의, 자유주의 인문주의에 영향․여성교육에 대해 소극적(여성은 다만 가정을 원만히 꾸려가기만 하면 된다.)공 통 점․국가에 꼭 필요한 유능하고 애국적인 시민 양성 그리스의 사상가소피스트다원화된 시각, 실용적 지식, 상대적 진리 제시(변화)수사학 발달 → 진보주의 철학관과 연결 소크라테스 : 지행합일설산파술 - 문답을 통한 학습, 발견학습(탐구학습)플라톤 : 관념론 제시, Academy 설립스파르타의 국가주의 도입아

  • 플라톤 국가에 대한 감상문
  • 소크라테스는 각각의 문제들을 해결하고, 세 번째 파도로 불리는 이상국가의 현실화 가능성 문제에 대해서 철인 통치를 그 해답으로 제시하게 된다. 철인통치는 올바름에 대한 탐구의 과정에서 수립된 이상국가의 현실화 문제, 즉 아름다운 나라의 존재 가능성에 대한 해답으로 제시된 것이다. 제6, 7권에서 플라톤은 이상국가의 지도자로 철인을 내세우며, 참된 철학적 인식을 위한 교육의 문제를 다룬다. 철학자들이 추구하는 앎이 나라의 경영과 관

  •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교육
  • 교육그리스와 로마 교육의 비교고대 그리스의 교육그리스의 사회적 배경 그리스 문화의 특징그리스 교육 - 선사시대그리스 교육 - 스파르타 그리스 교육 - 초기 아테네그리스 교육 - 후기 아테네그리스 교육의 사상가그리스의 사회적 배경페르시아전쟁(490 BC/ 480-479 BC) 아테네 시대 (페리클레스 시대-소크라테스 청장년기) 페르시아 전쟁 이전의 교육=초기 아테네 교육 전쟁 이후의 교육=후기 아테네교육 대표 소피스트 : 소크라테스, 플라톤,

  • 철학의이해2공통 다음 세 권의 책 중 하나를 읽고 파이돈 내용요약 A4지 2매 본인의 감상 A4지 1매를 작성합니다00
  • 플라톤 집안은 비교적 상류계급이었고 그러한 배경의 귀족 출신 젊은이답게 정계 진출을 꿈꾸었지만, 믿고 따르던 스승 소크라테스의 죽음에 정치적인 배경이 있음을 알고 철학을 통해 사회의 병폐를 극복하기로 결심한다. 자주 외국 여행길에 올라 이집트남이탈리아시칠리아 등지로 떠났던 플라톤은 기원전 4세기 초 아테나이로 돌아와 서양 대학교의 원조라 할 아카데메이아 학원을 열고 철학의 공동 연구, 교육, 강의를 시작했다.그곳을 통해 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