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교육]종교교육의 정의, 종교교육과 제7차교육과정, 종교교육의 확장, 종교교육의 사례, 향후 종교교육의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종교교육의 정의

Ⅲ. 종교교육과 제7차교육과정
1. 개정의 전제들
2. 교육 현장의 변화들

Ⅳ. 종교교육의 확장

Ⅴ. 종교교육의 사례
1. 자수대학강의
2. 부산예술문화대학
1) 수업시간
2) 수강인원
3) 교과와 교과서

Ⅵ. 향후 종교교육의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종교는 인간 삶의 가장 근원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다. 종교는 숭고하고 위대한 대상인 초자연의 신을 숭배하고 신앙하여 안심입명을 얻으려는 교의라고 정의하고 있다. 여기에서 그 숭앙의 대상은 곧 신을 의미하는 것이다. 종교의 세 가지 성질에 대하여 알란 하리스는 첫째, 신, 특정인물 또는 어떤 추상적 개념 등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대상이 존재한다. 둘째, 이 감정은 경외심을 포함해야 한다. 즉 지극한 경배심, 압도되는 느낌, 자신의 무력함을 느끼게 하는 감정, 거대한 경탄의 감정 등이다. 셋째, 경외심으로 나타나는 것이 예배이다. 대부분의 종교에서는 의식의 요소가 대단히 중요하며 신자들의 신앙대상에 대한 신심을 북돋우며 유지 시키며 강화 하도록 꾸며졌다고 보았다. 이러한 견해는 종교적 감정의 본성에 대한 입장인 것이다.
중국 문화 속에서 나타나는 종교개념은 윤리의 상벌, 인간성의 완성, 우주의 원리 등 세 가지 측면으로 보고 있다. 상벌은 종교의 진로를 사회적 도덕적인 관계로 이끌어 인간세계 위에 도덕적 기틀을 뿌리 내리게 하였다. 인간본성의 회복을 통한 인간의 완성은도를 획득하는 것이며 불성을 깨닫는 것이며, 하늘을 섬기는 것이다. 종교를 우주의 원리라는 측면에서 본다면 이 영혼이 의미하는 것은 만물의 신비이고 우주전체에 그 영혼이 충만해 있다고 하는 것이다. 종교는 완전성, 절대성, 영원성 등으로 표현 되고 있는 궁극적인 세계를 사모하며 희구하며 실현하려고 한다.
참고문헌
김재춘 - 종교교육, 그 정당성을 둘러싼 논쟁들, 우리교육, 2007
김귀성 - 한국의 중등학교에 있어서 종교교육의 현황과 과제, 종교교육학연구, 제3권, 한국종교교육학회, 1997
유의준 외 - 종교, 고등학교 교육과정해설(교양), 교육부, 2000
장병용 - 가정교육, 학교교육 및 종교교육이 도덕의식에 미친 영향에 관한 조사연구 : 중, 고,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종교교육학회 편 - 한국종교 교육학회지 5권, 1998
J. 실리, 강돈구 역 - 종교교육이론, 서광사,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대안교육
  • 교육의 운동의 중요한 한 흐름을 이루었다. 따라서 제도 안이든 바깥이든 현재 사회의 주류를 이루는 교육과 다른 새로운 교육을 추구하는 움직임을 대안교육이라 일단 정의를 하고서 대안교육과 대안학교에 대해 알아보면서 보다 심도 깊은 이해와 분석을 해 보도록 하겠다.(2) 연구 목적- 대안학교에 대하여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한다.- 구체적으로 학교의 사례를 조사하여 비교분석해 봄으로써 대안학교의 현황과 운영 실태를 파악한다.- 대안학

  • [교육학] 학교통일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 교육으로 전환하였다. 1990년대는 남북관계와 통일환경이 급격하게 변화됨에 따라 진취적인 통일교육으로 전환하게 되었다. 따라서 교육부에서는 종래의 통일안보교육차원을 통일교육 차원으로 전환시켜 통일교육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되었다. 현재 통일교육은 통일교육을 중점교육 분야로 설정하여 전교과에서의 실시를 강조하는 제6차 교육과정의 결과로 사회과국어과교련과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교직원 훈련과 행사교육, 특

  • 미래교육 문헌보고서 (미래사회와청소년연구) 논문
  • 교육의 트렌드와 정책 과제 -연 구 요 약산업구조의 변화나 인구변화를 고려할 때 한국 사회는 향후 지식기반사회로 빠르게 이동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구변화 및 가족구조의 변화, 고등교육의 대중화, 테크놀로지의 발달과 정보화, 정치/경제/문화적 세계화 등 사회적 요인들은 청소년 교육 환경에 큰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이런 측면에서 본 연구는 문헌검토와 전문가회의를 통해 사회문화 환경변화에 따른 청소년 교육환경 변화를 분석하고, 청소

  •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직업세계의 변화를 대비한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과제
  •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직업세계의 변화를 대비한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과제Ⅰ. 서론Ⅱ. 본론1. 4차 산업혁명의 개념과 특징2. 초등학교 진로교육과 진로발달3. 2015 개정 교육과정과 초등학교 진로교육4.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직업세계의 변화5. 4차 산업혁명 시대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과제Ⅲ. 결론참고문헌키워드 : 4차 산업혁명, 초등학교 진로교육, 진로교육, 진로발달, 초등학생 (소개문)참고문헌에서 보듯이 여러 자료로 짜임새 있게 논

  •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청소년 진로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과제
  •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청소년 진로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과제Ⅰ. 서론II. 4차 산업혁명에 관한 이론적 고찰1. 4차 산업혁명의 개념과 특징2. 4차 산업혁명의 관련 기술Ⅲ.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미래사회의 변화와 미래인재역량1.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미래사회의 변화2. 4차 산업혁명에서의 변화하는 미래인재역량Ⅳ. 학교 진로교육의 현황과 문제점1. 진로교육의 이해2. 제7차 교육과정 진로교육3. 학교 진로교육의 현황과 문제점Ⅴ. 4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