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100교 프로젝트][일본 교육정보화]일본 교육정보화의 목표,현황,학교현장, 일본 100교 프로젝트의 의미,E스퀘어프로젝트,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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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일본 교육정보화의 목표

Ⅲ. 일본 교육정보화의 현황

Ⅳ. 일본 교육정보화의 학교현장

Ⅴ. 일본 100교 프로젝트의 의미
1. 100교 프로젝트
2. 신 100교 프로젝트

Ⅵ. 일본 100교 프로젝트의 E스퀘어프로젝트
1. 학교 네트워크 지원 프로젝트
2. 첨단 정보기술 활용 프로젝트

Ⅶ. 일본 100교 프로젝트의 사례
1. 정규 과목에서 인터넷 사용
1) 2학년 영어 과목
2) 3학년 미술 과목
3) 1학년 실과 및 공업 과목
2. Comprehensive study에서의 인터넷 사용
1) Graduation research
2) How to live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정보화의 비전은 21세기의 주역을 양성하는 데 있다. 21세기의 주역은 전문능력과 창의력의 계발 및 인간 능력의 지속적인 신장을 통해서 기를 수 있으며, 이를 위해 교육정보화는 다음과 같은 비전을 추구한다.
첫째, 열린 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를 구축한다. 첨단 정보공학 및 멀티미디어 이동통신을 이용하여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모든 정보를 사용할 수 있는 열린 교육사회를 건설한다. 이와 함께 전국의 다양한 기관들을 초고속정보통신망으로 상호 연계하여 지식 정보 제공자이자 수요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는 평생학습사회를 건설한다.
둘째, 최상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한다. 모든 학생들이 거리, 사회경제적 지위, 신체적 요인에 관계없이 최상의 학교, 최상의 교사에게 최상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셋째, 21세기 교육정보화 중심 국가로 부상한다. 지구촌 정보화사회(Global Information Society)에서 중심 국가가 되기 위해 국제적으로 추진되는 각종 사업에 참여하여 선진국과 후진국간의 교량 역할을 수행한다.
넷째, 정보화사회 교육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이다.
참고문헌
국민일보특별취재반 편(1993), 일본의 힘 교육에서 나온다, 청한문화사
김태훈(1997), 일본의 교육개혁 방안, 교육개발
이희수(1996), 일본의 정보교육 현황, 교육 개발
이광형 외(2002), 일본 교육정보, 주일 대한민국 대사관 교육관실
학습소프트웨어정보연구센터(1996), 일본교육공학진흥회, 컴퓨터교육개발센터, 교육용소프트웨어의 정보제공사업에 관한 조사연구보고서
한국정보통신산업연구원 유선실, 일본의 광대역 콘텐츠 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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