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화]교육정보화의 개념,필요성, 교육정보화의 현황,범람, 교육정보화의 학교교육,문제점, 외국의 교육정보화 사례,개선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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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육정보화의 개념

Ⅲ. 교육정보화의 필요성

Ⅳ. 교육정보화의 현황

Ⅴ. 교육정보화의 범람

Ⅵ. 교육정보화의 학교교육

Ⅶ. 교육정보화의 문제점
1. 낮은 활용도
2. 현장 교육의 활용도 저조
3. 연수제도의 부실
4. 컴퓨터 담당 교사에 대한 처우
5. 학교의 정보화 교육과정의 부실
6. 대학교원에 대한 정보화 연수 계획의 전무

Ⅷ. 외국의 교육정보화 사례
1. 미국 연방정부의 교육공학 정책
2. 일본의 교육정보화 정책 동향

Ⅸ. 교육정보화의 개선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에 대한 투자는 투입과 산출 간의 상관관계가 높지는 않다. 그렇다고 교육에 대한 투자 여부를 이 상관관계를 통해서만 결정할 수는 없다. 교육 역시 투자의 효율성을 고려해야 하며,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실제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의 주체적인 의지가 중요하다는 판단 아래 초․중등학교에 H/W를 보급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여 교육부 주도 아래 추진하였다.
먼저 교단선진화 작업으로 모든 교실에 최신 PC, TV, VCR 등 멀티미디어교육 환경의 조성을 추진하였다. 이 사업은 6,000억 원 정도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보여졌다. 다음은 교사용 컴퓨터 보급에 관한 사업으로 이 역시 1교사 1컴퓨터 보급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보급되는 컴퓨터의 수는 총 23만 6,000대(초등담임교사 107,000명은 교실용과 겸용)에 이른다. 교사가 컴퓨터를 사용하지 못할 경우 작게는 업무처리를 위해 동료교사에게 피해를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육의 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할 것이라는 점에서 컴퓨터 보급을 통해 교사의 컴퓨터 사용능력을 신장시켜 주는 사업은 적극적으로 추진되었다. 기기 보급 사업 중에는 교육용 컴퓨터 보급 사업도 포함된다. 민간 보급까지 포함된 이 사업을 통하여 1교 2실습실이 확보될 수 있도록 추진하였다. 다만 36학급 미만인 학교의 경우는 1실습실을 원칙으로 하며, 이 사업에 투입될 컴퓨터의 수는 총 43만여 대로 계획하였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교육혁신과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교육정보화 종합 발전 방안, 2001
교육부, 교육정보화촉진 시행계획(안), 서울 : 교육부, 1999
교육부, 교육정보화 종합계획(안), 서울 : 교육부, 1997
교육정보관리국, 교육 정보화 촉진 시행 계획, 교육월보, 3월호, 1997
권성호, 교육공학의 탐구, 서울 : 양서원, 1998
소홍렬 외 11명, 정보화시대, 교육의 선택, 대화출판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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