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론] 독서 프로그램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9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동기
2. 연구의 개요와 근거 제시

Ⅱ. 본 론

1. 읽기 전 활동
2. 본격적으로 읽는 과정
2.1. 제목과 인용문 읽기 전략
2.2. 본문 - 인물, 책 소개 읽기 전략
2.3. 본문- 핵심사상 부분 읽기 전략

3. 읽은 후 활동

4. 다른 책으로의 적용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동기

최근 교육계에 있어서 자주 문제로 언급되는 것이 있는데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독서량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의 원인으로는 다음의 3가지를 꼽을 수가 있는데 그 중 첫 번째가 과중한 입시에 대한 부담감이다. 초등학교 때부터 시작되는 우리사회의 대학입시에 대한 준비는 전국민의 교육에 대한 지대한 관심과 열정이라는 긍정적인 면으로 해석될 수 있는 동시에 소위 간판만 잘 따고 나면 만사형통이라는 식의 대학입시에 너무나 많은 의미를 부여하는 부정적인 면이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대학입시에 대한 많은 관심으로 인해 우리 청소년들의 일상의 모든 초점은 어떻게 하면 더 좋은 대학을 갈 수 있고, 어떻게 하면 더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가에 맞추어져 있다. 이러한 결과로 인해서 당장의 점수와 연결되지 못하는 독서는 뒤로 밀려날 수 밖에 없게 된 것이다. 다음으로 인터넷과 다른 여가 문화의 발달을 들 수 있다.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서 웹 상에서의 다양한 커뮤니티의 활동이 증가하였으며 웹에 무수히 범람하는 단순 유희성 콘텐츠들로 인해 학생들이 차분히 읽고 생각해야 하는 독서에 대해서 흥미를 잃어버렸으며, 책을 접할 시간에 인터넷을 하게 되는 상황이 초래된 것이다. 마지막으로 아직까지 잘 정립된 독서 프로그램이 없다는 현실을 들 수 있다. 단순 목록 제시 수준에 그치고 있는 독서 프로그램으로는 학생들에게 독서에 대한 흥미를 줄 수 없으며, 나아가 궁극적으로 향상시켜야 할 독해 능력에도 전혀 도움이 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이는 현재의 문제일 뿐 아니라 앞으로의 상황 개선에도 전혀 도움을 되지 못한다는 점에서 학생들의 독서 습관 형성 및 독해 능력 발전을 위해서 교육계에서 가장 먼저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이 문제 해결에 단초를 제공하고 이바지하고자 하는 생각에서 독서 습관 형성 및 독해 능력 발전을 위한 나름의 훈련 프로그램과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 평생교육사란
  • 교육관련 과목을 일정학점 이상 이수한 자 또는 법이 정한 평생교육사 양성기관에서 소정의 과정을 이수한 후 자격증을 부여받은 사람, 그 동안 교육현장에서 활동해 오던 사회교육담당자, 사회교육자, 사회교육지도자의 역할을 담당하는 사람 중에서 법적인 자격을 갖추고 있는 전문가※평생교육사의 역할관련법(평생교육법 제 17조 2항)① 평생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분석, 기획과 관련된 프로그래머로서의 역할② 개발된 교육과정을 효율적으

  • [교육행정] 학교 도서관을 활용한 교수 학습방법0e
  • 독서 교육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효율적인 독서 지도 방안을 강구하여 학생들의 독서 기회를 확대하고, 독서 동기를 유발하여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독서능력과 탐구 학습 능력을 증진시키는 일이 학교 교육의 정상화를 위해 우리 모두에게 절실한 과제다. 이 장에선 학교도서관을 이용한 교수 학습방법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II. 본 론현장에서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교수-학습 활동과 독서교육

  • 부모교육4B)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논하시오0K
  • 교육이라는 사적인 영역을 확대하여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방법을 능동적으로 개발해 나아가야 한다. 유아교육기관 중심 부모교육은 유아교육기관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서 유아와 관련된 정보를 부모들에게 제공하는 것을 그 내용으로 한다. 그 유형으로서는 집단모임으로서 강연회, 독서공개좌담회, 소모임보고회, 영화보기, 인형극과 역할극, 공개토론회, 수업참관, 워크숍 등이 있고 개별모임으로서 가정방문, 상담, 도서대여, 놀잇감 대여, 자

  • [반응중심문학교육] 반응중심문학교육
  • 교육은 교사의 일방적 주입식 교육에 따른 아동들의 참여배제 → 즐거움을 위해 읽는 심미적 독서의 실패 → 적절한 반응 능력의 부족 →지속적 독자의 감소라는 계기적 문제를 야기시켜 왔다. 경규진 ,위의책, 3쪽.이러한 문학교육에 대한 총체적인 자각과 반성은 구성주의라는 시대적 패러다임의 변화와 맞물리면서 문학 교육의 주체가 교사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변화하는 전기를 마련하였다. 노영문 “반응중심 문학교수,학습프로그램 개발 연

  • [부모교육]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을 서술하시오
  • R.e.p.o.r.t부모교육과제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을 서술하시오목차Ⅰ. 서 론Ⅱ. 본 론1. 부모교육의 정의2. 부모교육의 필요성3. 부모교육의 중요성4. 부모교육의 목적5. 유아교육기관 중심의 부모교육의 내용6. 유아교육기관 중심의 부모 교육의 방법7. 유아교육기관중심의 부모교육의 문제점8. 유아교육기관 중심의 부모교육문제의 해결방안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현대사회의 산업화, 도시화, 정보화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