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론] 독서 프로그램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9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연구의 동기
2. 연구의 개요와 근거 제시
Ⅱ. 본 론
1. 읽기 전 활동
2. 본격적으로 읽는 과정
2.1. 제목과 인용문 읽기 전략
2.2. 본문 - 인물, 책 소개 읽기 전략
2.3. 본문- 핵심사상 부분 읽기 전략
3. 읽은 후 활동
4. 다른 책으로의 적용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연구의 동기
최근 교육계에 있어서 자주 문제로 언급되는 것이 있는데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독서량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의 원인으로는 다음의 3가지를 꼽을 수가 있는데 그 중 첫 번째가 과중한 입시에 대한 부담감이다. 초등학교 때부터 시작되는 우리사회의 대학입시에 대한 준비는 전국민의 교육에 대한 지대한 관심과 열정이라는 긍정적인 면으로 해석될 수 있는 동시에 소위 간판만 잘 따고 나면 만사형통이라는 식의 대학입시에 너무나 많은 의미를 부여하는 부정적인 면이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대학입시에 대한 많은 관심으로 인해 우리 청소년들의 일상의 모든 초점은 어떻게 하면 더 좋은 대학을 갈 수 있고, 어떻게 하면 더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가에 맞추어져 있다. 이러한 결과로 인해서 당장의 점수와 연결되지 못하는 독서는 뒤로 밀려날 수 밖에 없게 된 것이다. 다음으로 인터넷과 다른 여가 문화의 발달을 들 수 있다.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서 웹 상에서의 다양한 커뮤니티의 활동이 증가하였으며 웹에 무수히 범람하는 단순 유희성 콘텐츠들로 인해 학생들이 차분히 읽고 생각해야 하는 독서에 대해서 흥미를 잃어버렸으며, 책을 접할 시간에 인터넷을 하게 되는 상황이 초래된 것이다. 마지막으로 아직까지 잘 정립된 독서 프로그램이 없다는 현실을 들 수 있다. 단순 목록 제시 수준에 그치고 있는 독서 프로그램으로는 학생들에게 독서에 대한 흥미를 줄 수 없으며, 나아가 궁극적으로 향상시켜야 할 독해 능력에도 전혀 도움이 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이는 현재의 문제일 뿐 아니라 앞으로의 상황 개선에도 전혀 도움을 되지 못한다는 점에서 학생들의 독서 습관 형성 및 독해 능력 발전을 위해서 교육계에서 가장 먼저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이 문제 해결에 단초를 제공하고 이바지하고자 하는 생각에서 독서 습관 형성 및 독해 능력 발전을 위한 나름의 훈련 프로그램과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동작교육] 릴레이게임 모의수업
- [유아교육] 만3세 `병아리 찾아주기` 게임계획안
- 1930년대의 문학 - 시대적 배경, 문학적 특징
- 제5장 조음음운장애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