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사] 서양미술과 남성누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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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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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서론
1. 누드의 정의
2. 남성 누드를 선택한 이유
Ⅱ. 본론
1. 선사시대 - 다산의 기원
2. 그리스로마 시대 - 힘과 에너지
3. 중세시대 - 원죄
4. 르네상스 시대 - 황금비의 아름다움
5. 바로크 로코코 시대 - 동성애와 에로틱
6. 신고전주의 - 남성을 위한 남성 누드
7. 현대 미술 - 다양한 시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목록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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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르네상스 시대 - 황금비의 아름다움
르네상스에 들어서면서도 누드는 여전히 기독교 교리에 따라 금기의 영역이었으나, 중세시대와는 다른 양상들을 보이기 시작했다. 사람들의 누드에 대한 생각도 점차 변화되었고, 화가들도 중세와는 다른 누드작품들을 완성시키기 시작하였다.
이 시대에는 누드화를 통해 인체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고자 하였는데, 이때 인체의 아름다움의 기준은 남성이었다. 따라서 여성나체가 남성나체와 함께 그려지기는 하였으나 , 남성 누드가 중심을 이루었다. 이때의 아름다움은 몸의 균형과 조화뿐 아니라 인간의 존엄함을 바탕으로 몸을 표현하였는데, 대표적인 작품으로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비트루비우스의 인체 비례 법칙>이 있다. 이 작품은 르네상스 정신인 인본주의와 다빈치의 해부학적 인체 지식이 동원된 작품이다. 여기서 남성의 누드를 통해 인간과 신의 조화를 몸으로 상징화 하고, 육체에서 나타나는 황금비례의 아름다움을 표현하였다.
또한 미켈란젤로가 시스티나 예배당의 벽화에 그린 <최후의 심판> 속에서도 남성의 강인한 몸과 아름다운 신체의 균형을 볼 수 있다. 오른손을 번쩍 들고 있는 예수의 몸은 더 이상 늑골이 앙상한 예전의 모습을 지니지 않고, 근육이 발달한 남성미가 풍기는 모습으로 표현되었다. 이렇게 누드의 발전을 이룬 르네상스 시기임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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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참고문헌 목록
1. Edward Lucie-Smith, 서양미술의 섹슈얼리티, 시공사, 1999
2. 케네드 클라크, 누드의 미술사, 悅話堂, 1977
3. 조이한, 그림에 갇힌 남자-미술사로 본 명화 속 남자 이야기, 웅진 지식하우스, 2006
4. Nigel Spivey, 그리스 미술, 한길아트, 2001
5. E.H Gombrich, 서양미술사, 예경, 1997
6. 이주헌, 지식의 미술관, 아트북스, 2009
7. 구글(www.google.com)
8. 이현, 테마가 있는 미술사 이야기 8 - 십자가 책형, 월간 정보지<예술의 전당>, 2006.08
9. 앨릭잰더 스터지스, 주제로 보는 명화의 세계, 마로니에북스,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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