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예술] 페미니즘 미술과 프리다 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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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기
2. 페미니즘 미술
2.1. 페미니즘
2.2 페미니즘미술의 역사
2.3. 페미니즘미술의 이슈들
3. 프리다 칼로, 그녀의 생애와 작품 세계
3.1. 그녀, 프리다 칼로
3.2 불꽃처럼 살다 간 프리다 칼로
3.3. 프리다 칼로의 작품 세계
4. 나오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술에서의 페미니즘은 1960년대말부터 일기 시작한 정치사회적 여성운동의 영향이기도 하거니와, 미국의 미술사학자인 린다 노클린(Linda Nochlin)의 "위대한 여성미술가는 왜 존재하지 않는가"라는 1971년의 논고와 함께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이 논고는 예술적 성취가 작가 개개인의 천재적 역량보다는 사회문화적 상황 또는 제도적 요인으로 이루어진다는 사회사적 견지에서 여성 미술의 부재 현상을 여성에게 불평등하게 주어진 예술외적 여건과 결부시켜 남성본위. 천재중심, 형식위주의 서양미술사에 대해 최초로 공격하고 있다. 이와 같이 이 글은 성차별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함께 미술에서의 여성문제가 대두되게 하였으며 여성의 창작활동을 촉진하게 하는 새로운 풍토를 마련하였다.
미국 서부에서는 제도적 비난이나 요구보다는 여성의 본질과 여성미술의 특질을 강조하는 미학적 차원의 미술운동이 전개되었다. 주디 시카고(Judy Chicago)는 1970년 프레스노의 캘리포니아 주립대학에 처음으로 페미니즘 의식을 고양하기 위한 '페미니즘 미술 프로그램(Fresno Feminist Art program)'을 창설하였고 1971년 미리엄 샤피로(Miriam Schapiro)
와 함께 캘리포니아 미술 대학 '캘아츠'에 이와 유사한 페미니즘 프로그램을 유치하였고, 유명한 <여성의 집(womanhouse)> 전시회를 개최하였다. 이 전시회는 여성적 감수성과 페미니즘 시각으로 여성의 삶과 예술을 재조명하여 페미니즘의 실체를 가시화한 최초의 페미니즘 미술제였다.
참고문헌
쉬르 섹슈얼리티, 휘트니 챠드윅, 동문전:서울, 1992
이것은 미술이 아니다, Mary Anne Staniszewski, 박이소 역, 현실문화연구, 2004
페미니즘 미술사, 린다 노클린, 예경: 서울, 1997
페미니즘 미술의 이해, T. 구마 피터슨. T. 매터슨, 시각과 언어: 서울, 1998
프리다 칼로 - 나는 내 그림 속에 있었다., 로다 자미, 강만원 역, 창해: 서울, 1997
프리다 칼로 & 디에고 리베라, 르 클레지오, 신성림 역, 다빈치 : 안양, 2001
프리다 칼로, 헤이든 헤레라, 김정아 역, 민음사: 서울, 2003
화가는 왜 여자를 그리는가, 정은미, 한길아트: 서울,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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