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 제1세대 페미니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

1. 페미니즘의 정의
1-1. 페미니즘
1- 2. 페미니즘 미술

2. 페미니즘 미술의 역사
2-1. 페미니즘 미술의 대두
2-2. 제 1세대 페미니즘의 발단
2-3. 제 1세대 페미니즘 미술 비평

3. 제 1세대 페미니스트들

4. 제 1세대와 제 2세대 페미니즘의 비교

5. 제 1세대 미술 비평의 의의와 한계점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2. 페미니즘 미술의 역사
2-1. 페미니즘 미술의 대두
미술에서의 페미니즘은 사회 전반적인 여권신장 운동의 여파와 함께 1960년대 말 서구의 각종 반항문화와 함께 문화적 다원주의를 표방하는 하나의 양상으로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페미니즘 미술은 남녀는 남과 북, 양과 음과 같이 다름 속에 평등을 이루는 대칭관계이어야 한다는 성 인식과 함께 자율적 여성성을 표방하였고 미술사에서 본격적인 페미니즘 연구는 <왜 위대한 여성미술가는 없는가>(1971년)라는 린다 노클린(Linda Nochlin)의 논고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이 논고는 예술적 성취가 작가 개개인의 천재적 역량보다는 사회문화적 상황 또는 제도적 요인으로 이루어진다는 사회사적 견지에서 여성 미술의 부재 현상을 여성에게 불평등하게 주어진 예술 외적인 여건과 결부시켜 남성본위, 천재중심, 형식위주의 서양미술사에 대해 최초로 공격하고 있다. 이와 같이 이 글은 성차별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함께 미술에서의 여성문제가 대두되게 하였으며 여성의 창작활동을 촉진하게 하는 새로운 풍토를 마련하였다.
노클린은 인류 역사에서 현대사에서 멀어져 갈수록 위대한 남성은 많아도 위대한 여성은 별로 알려지지 않은 것은 미술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지만, 이런 수적인 열세가 여성의 생리적인 열등이나 창조라는 위대한 작업에 여성이 맞지 않기 때문이라는 것은 그릇된 편견으로서 그 진정한 이유는 여성의 교육, 사회제도, 관습에서 기인한 것임을 지적한다. 예술적 성취란 초 사회적인 기적적인 행위가 아니며, 그 어떤 위대한 미술가도 사회 관습의
제도와 규범 위에 군림할 수 없는 것이다. 즉, 지금껏 위대한 여성미술가가 없었던 것은
여성의 재능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사회제도와 관습의 장벽 때문이었다는 것이다.
기존의 서양 미술사는 예술 생산의 경제 사회적 요인을 간과하고 양식만을 문제 삼은 형식주의 미술사인 동시에 위대한 예술이라는 개념을 설정한 배타적 천재 중심의 미술사이고, 미술에서 여성적 전형을 수립하고 차별화함으로써 여성 화가들을 대거 탈락시킨 남성 중심의 미술사였다. 수정주의 미술사는 이와 같은 문제점을 노출하고 재래 미술사가 탈락시킨 여성 미술 사가를 발굴하고 여성예술의 업적을 과시하는 데에 있었다. 이와 같은 시도는 또 하나의 여성 천재를 중심으로 하는 미술사를 구축, 자칫하면 여성 중심의 분리주의를 범하는 모순을 내포하고 있었다.
참고문헌
김형숙, 『시각 문화 교육 방법과 실천』, 시공사, 2004년.
김홍희,『여성과 미술』, 눈빛, 2003년.
노르마 브루드, 메어리 D 개러드, 호 승희 ,『미술과 페미니즘』, 동문사, 1994년.
린다 노클린,『왜 위대한 여성 미술가들이 존재하지 않았는가?』, 1971년.
린다 노클린,『Women, Art, and Power 페미니즘 미술사』, 오진경, 예경, 1997년.
메리 앤 스타니제프스키, 박이소,『이것은 미술이 아니다』, 현실문화연구, 2006년.
주디 시카고, 에드워드 루시-스미스,『여성과 미술;열가지 코드로 보는 미술 속 여성』, 아트북스, 1999년.
T. 구마 피터슨, P.매튜스, 이수경, 『페미니즘 미술의 이해』, 시각과 언어, 1994년.
휘트니 채드윅, 김이순, 『여성,미술,사회』, 시공아트, 2006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습니다.페메니즘 미술의 역사를 보여주셨습니다.
  • 44777***
    (2018.11.20 20:55:14)
회원 추천자료
  • [여성과사회] Art Herstory- 화가는 왜 여성을 그리는가
  • 미술사 역사를 뜻하는 history의 어원은 ‘his story 즉 남자의 이야기라는 뜻이다. 진정 과거의 역사가 남성의 역사였다면 이제는 여성들의 ’her story 역사가 당당히 쓰여지고 있고 이를 반영이라도 하듯 2000년 제 23차 유엔 여성 특별 총회의 결과 문서에서는 여성들의 경험체계를 지칭하기 위해 ‘herstories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페미니즘(Feminism)이란 여성주의 또는 여성해방주의로 번역되며 기존의 성별 관계를 불평등하게 파악하고 사회 내의 여성

  • 페미니즘 소설에 대한 고찰
  • < 페미니즘 소설 >Ⅰ . 페미니즘 사상에 대한 개괄-서구의 이론◆ 페미니즘의 정의페미니즘(Feminism)이란 여성억압의 원인과 상태를 기술하고 여성해방을 궁극적 목표로 하는 운동 또는 그 이론을 말한다. 19세기 중반에 시작된 여성 참정권 운동에서 비롯되어 그것을 설명하는 이론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다. 페미니즘(Feminism)이란 용어는 라틴어 페미나(femina, 여성)에서 파생한 말로서 본래 여성의 특질을 갖추고 있는 것이라는 의미였다. 그러나 서구

  • [문화론] 페미니즘이론
  • 제1세대 페미니즘의 쟁점은 이 운동의 동력이기도 했지만 결과적으로 한계로 작용했고, 투표권은 여성이 여성으로서 고유한 이익을 지키는데 별로 도움이 되지 않았다. 여성이 투표권을 획득한 이후에도 여성에 대한 차별이 지속되었기 때문이다.6. 사회주의적 페미니즘페미니즘 사상에는 다양한 담론이 있다. 그 속에는 사회주의적 페미니즘, 마르크스주의적 페미니즘이라 불리는 것도 있다. 이 명칭들을 통해 일부 페미니스트들이 사회주의와 마르

  • 유아교사와 전문직
  • 현대 사회 각종 틀이 짜여져 있는 상황에서 스스로 법이 변모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기도 하다. 서구는 물론 우리나라 페미니즘의 법에 대한 개입도 여성적 시각에서 법의 제․개정이 이루어지는 것도 이 때문이다.예) 성매매법, 여성의 낙태권과 태아의 생명권2. 미술린다 노클린은 1971년 라는 논고로 여성미술가들에게 여성적 자각을 하게 했고 처음으로 서양미술사에 도전하는 물음으로 1970년 페미

  • [현대문화와사회]페미니즘과 젠더이론
  • 페미니즘의 사상적 근원이 되었고 60년대 미국의 여성해방 운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쳤다. 이후 70년대 미국의 해방운동이 역으로 프랑스로 흘러 들어감으로써 프랑스 여성 운동에도 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치게 된다. ② 제 2의 물결여성 운동의 제1의 물결이 18세기 프랑스혁명을 기점으로 자유주의 사상에 입각해 정치적, 법적, 사회적 권리 획득을 위한 것이라면, 제2의 물결은 보다 다양한 방식으로 전개된다. - 1960년대 페미니즘(미국) : 베티 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