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발명교육]학교발명교육의 목표,필요성, 학교발명교육의 실태,정책적근거, 학교발명교육의 행사, 학교발명교육의 방법,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학교발명교육의 목표
Ⅲ. 학교발명교육의 필요성
Ⅳ. 학교발명교육의 실태
Ⅴ. 학교발명교육의 정책적 근거
1. 발명의 장려 규정 - 특허법 제27조
1) 대상
2) 대상자
2. 학생발명 진흥정책
1) 기본 방향
2) 주요 추진 시책
Ⅵ. 학교발명교육의 행사
1. 불편함을 찾으면 발명이 보인다
2. 발명 만화 그리기
3. 발명 글쓰기
4. 발명품 전시회
Ⅶ. 학교발명교육의 방법
Ⅷ. 학교발명교육의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모든 교과에는 그 교과가 추구하는 목표 구현을 위한 내용뿐 아니라 다른 영역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다. 예를 들면 실과의 기본 내용 영역은 가족과 일의 이해, 생활 기술, 생활 자원과 환경의 관리로 되어 있으나, 실과를 지도하는 여러 가지 과정에서 인성이 좋아지고 고등 사고력 등이 길러진다. 마찬가지로 우리 생활 속에서 이용되고 있는 다양한 생활용품에 대해 어떻게 발명되었는지를 관심과 흥미를 갖게 하여 발명에 대한 호기심과 의지를 기르고, 만들기, 다루기 등의 노작 체험을 통하여 창조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과지도를 통한 발명교육은 이와 같은 각 교과에 숨어 있는 발명교육의 요소를 찾아서 발명교육이 목표하는 지식과 정서와 사고 및 기능을 길러주어야 한다. 창의성은 인간의 정신 활동 중에서도 가장 고차원적인 활동이다. 그러므로 창의성을 탐구하는데 있어서는 뇌의 작용에 대한 지식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인간의 뇌는 인간의 모든 정신 활동 및 의식적․무의식적 행동을 통제하는 영역이기 때문이다. 특히 창의성은 인간의 감각이나 기억․판단․인식․감정 등 모든 정신 활동의 복합체이며, 상이한 여러 정신 활동 단계들의 결과물이다. 그러므로 창의성을 뇌과학적으로 탐구해 보는 작업은 인간의 사고작용을 최상으로 활용하기 위한 기초가 된다고 볼 수 있다. 인간의 뇌는 인간의 고귀한 정신과 인격의 주체일 뿐 아니라 인류문화 창조의 근본이며, 신체의 모든 장기들을 조절하는 중앙통제기관이다. 또한 뇌는 신체를 움직이게 하고, 면역 기능 등의 조절을 통하여 신체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기능도 수행한다.
- 참고문헌
-
교육부(1993), 초등학교 교육과정, 서울 : 교육부고시
박춘기(1996), 학교에서의 창의성 교육, 전라남도과학교육원 편, 전남 과학 제5호, 광주 : 삼남교육출판사
특허청 외(2000), 발명교육의 길잡이, 특허청, 한국학교발명협회
한국 생활과학 진흥회(1987), 발명의 지혜
한국학교발명협회(1997), 전국교원발명연구대회 논문 제2집, 서울
한국학교발명협회(1998), 발명교육정보 3호
자료평가
- 그럭저럭 쓸만합니다
- skywalke***
(2013.04.17 00:37:4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조사론_자신의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연구 또는 조사를 한다고 가정한 후 다음과 같은 구성을 가지고 연구계획서를 작성할 것
- 사회복지행정론_우리나라 사회복지서비스전달체계의 유형과 특성을 기술하고, 최근 제기되는 이슈들을 중심으로 문제점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
- 보육과정의 구성 요소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예비 보육교사로서 이후 실제 보육현장에 나가게 되었을 때 보육과정의 구성 요소에 어떤 사항~
- [배론 최신A+] 국어 교과서와 한국어 교재가 어떻게 다른지 그 차이점에 대해 학습 대상...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종류가 다른 한국어 교재 2종을 선정하여 각 교재의 단원 구성을 요약 및 정리한 후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해 보세요. 분석 결과를 토대로 자신의 의견을 결론에서 제시해 보십시오.[부연설명]
- 유아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탱탱볼과 페트병을 이용한 놀이 활동
- 공을 이용한 놀이 활동 유아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소도 구활동
- [고전소설] 유충렬전 작품분석
- 초등 미술과 교수학습과정안
- 영유아기 음성언어발달을 순서대로 제시, 설명(음성언어발달단계), 영아기 음성언어 발달을 위한 성인의 역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