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A형 2017년]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아동, 부모, 교사, 사회적 측면에서 논하시고 부모교육으로 다룰 수 있는 주요내용을 설명하시오-부모교육 필요성, 부모교육 주요내용- [방통대 중간과제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27 / 2017.03.27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부모교육
A형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아동, 부모, 교사, 사회적 측면 에서 논하시고(15점), 부모교육으로 다룰 수 있는 주요내용을 설명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2017년 1학기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부모교육 A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아동, 부모, 교사, 사회적 측면에서 논하시고(15점), 부모교육으로 다룰 수 있는 주요내용을 설명하시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7년 1학기 유아교육과 4학년 부모교육 A형,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다른 자료처럼 중복되는 부분이 없으며 총 15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과제를 작성하였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고 학업에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부모교육의 정의
2. 부모교육의 중요성
1) 유아교육에 대한 부모들의 오해를 시정해줄 수 있다.
2) 올바른 자녀 교육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3) 부모들에게 여러 분야 지식을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3. 부모교육의 효과
1) 유아의 측면
2) 부모의 측면
3) 교육기관 및 지역사회의 측면
4. 부모교육의 유형
1) 매체를 이용한 부모교육
2) 집단 또는 개인 면담을 통한 부모교육
3) 수업참여를 통한 부모교육
4) 자원봉사활동을 통한 부모교육
5) 전문적 방법을 통한 부모교육
5. 오늘날 부모교육의 문제점
6.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아동, 부모, 교사, 사회적 측면에서 논하시오.
1) 아동 측면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
2) 부모 측면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
3) 교사 측면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
4) 사회적 측면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
7. 부모교육으로 다룰 수 있는 주요내용
1) 부모의 역할의 중요성 인식
2) 유아발달의 특징의 교육
3) 바른 지도 방법 교육
4) 자녀와의 대화기법 전수
5) 가정에서 바람직한 학습 환경조성 지도
6) 온라인을 통한 부모역할 지식교류
7) 예비부모를 위한 교육 강화
8) 기관중심 부모교육의 활성화
9) 교사와 부모의 면담 활성화
10)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체계성 확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아동, 부모, 교사, 사회적 측면에서 논하시고 부모교육으로 다룰 수 있는 주요내용을 설명하시오-부모교육 필요성, 부모교육 주요내용- [2017 부모교육 A형]

Ⅰ. 서론

자녀의 인격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는 부모역할은 인간의 어떤 역할보다도 중요하지만 대부분의 부모들은 체계적인 부모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다. 부모는 급격히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부모로서의 정체감과 자녀양육에 대한 가치관을 정립하지 못하고, 부모역할을 제대로 알지 못하는 가운데 상반된 여러 가지 정보 속에서 혼란과 불안을 겪는다. 이에 더하여 자녀 양육 과정에서 오는 스트레스와 갈등까지 겹쳐 부모로서의 역할 수행에 어려움을 느낀다. 이처럼 부모 역할 수행 과정에서 오는 어려움을 덜기 위해 부모교육이 필요한데 우리나라는 아직까지 부모교육을 위한 사회적 지원체계가 제대로 형성되어 있지 않다.
자녀의 올바른 양육을 위한 부모교육은 현대사회의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으며 앞으로 그 역할과 책임이 더욱 커질 것이 자명하다. 부모교육은 부모 자신과 자녀를 성공적으로 키우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개발되고 조직화된 행동이라고 할 수 있으며, 대부분 부모교육의 목적은 부모의 행동, 지식이나 태도를 변화시킴으로써 부모와 자녀 간의 상호작용을 향상시키고 긍정적인 인간관계로 개선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지금부터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아동, 부모, 교사, 사회적 측면에서 논하고, 부모교육으로 다룰 수 있는 주요내용을 설명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조은지, 학부모의 양육 태도와 양육 스트레스 간의 관계 : 부모교육 참여자를 중심으로,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2015.
2. 송민영,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개인면담 현황과 교사가 느끼는 어려움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5.
3. 신경자, 유아교육기관 부모교육 프로그램개발을 위한 실태와 기초조사 연구, 광주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4. 박경숙,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유치원생 어머니들의 훈육행동 유형과 자녀양육 방식의 변화, 강남대 교육대학원, 2010.
5. 민수진, 부모-자녀간 자존감관계와 부모교육의 필요성, 안양대학교 신학대학원, 2004.
6. 조혜련, 애착이론에 근거한 온전성을 추구하는 영유아 부모교육 연구,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2014.
7. 장혜순, 부모교육 및 상담의 이론과 실제, 파란마음, 2008.
8. 이인정, 유치원 부모교육에 대한 아버지의 경험실태 및 인식,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2009.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덕분에 좋은 점수 받았어요.
  • sue3***
    (2019.03.28 01:11:1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잘 사용 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dd7425***
    (2017.04.05 10:29:19)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