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사의 이념 그리고 김활란과 유관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31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 론
II. 본 론
1. 이화의 역사 및 그들의 발자취
(1) 무엇을 배웠는가?
(2) 무엇으로 하여금 변하였는가?
-사상이 변해버린 김활란
-자심을 아끼지 못한 유관순
(3) 이러한 이유가 어찌하여 나타났을까?
III. 결 론
- 본문내용
-
사상이 변해버린 김활란
8세 때 1907년 인천 영화학교에 이듬해에 온 가족이 서울로 이주하여 이화학당에 전학하였다. 이때 이화학당은 창립 20주년을 맞고 있었다. 그녀의 집안은 독실한 기독교집안으로 그녀의 본이름은 김기득이었지만 세례명인 헬렌을 한국식으로 표기 김활란으로 이름을 바꾸게 된다.
3·1만세의거 당시 김활란은 이화학당 대학과를 마치고 모교의 교사로 재직하고 있었다. 그 무렵 그는 지하독립운동 조직과 연결돼 활동하고 있었다. 그는 소위 ‘7인의 전도대(傳道隊)’를 만들어 기독교 포교활동을 하기도 했는데 이는 단순한 전도활동 수준을 넘는, 일종의 민족운동이었다.
1920년대 후반 좌우 민족진영의 통합으로 신간회(新幹會)가 결성되자 뒤이어 27년 4월 여성계 민족단체로 근우회(槿友會)가 결성되었다. 그는 근우회 창립멤버로 활동하다가 이듬해 활동을 중단하고는 미국유학을 떠났다.
1931년 말 그는 미국 컬럼비아대학교에서 농촌교육 관련 주제로 박사학위를 받고 이듬해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매일신보』, 1938년 6월 9일자 기사 참고.
이화여대 홈페이지 http://www.ewha.ac.kr/ 발자취 참고.
유관순 기념관 www.yugwansun.com 참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