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교육]경제교육의 정의, 필요성, 목표, 경제교육과 민요경제교육, 경제교육의 문제점, 일본의 경제교육 사례, 경제교육 관련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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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경제교육의 정의

Ⅱ. 경제교육의 필요성

Ⅲ. 경제교육의 목표

Ⅳ. 경제교육과 민요경제교육

Ⅴ. 경제교육의 문제점
1. 교재 내용
2. 교육 여건
3. 교사
4. 학생
5. 가정, 사회

Ⅵ. 일본의 경제교육 사례

Ⅶ. 경제교육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경제교육의 정의

임천순은 “경제 교육은 학생을 대상으로 경제 이해력을 배양케 하고 경제 현상의 이해를 도와 경제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해줄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교육이다.”라고 하였으며 최병모는 “경제 교육이란 국민들에게 주변의 경제 세계를 이해하도록 도움을 주는 것으로서 경제 체제의 기능과 관계된 제도, 정책, 경제의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 분석, 해석 등의 능력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즉 모든 국민에게 기본적인 경제 문제, 경제를 움직이는 힘, 경제의 기본적인 원리, 기본 개념, 그리고 경제 제도나 정책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경제적인 능력을 배양시켜줌으로써 여러 가지 경제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데 필요한 의사결정을 알려 주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재웅은 “경제 교육의 본질을 학생들에게 경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사용될 수 있는 하나의 분석도구를 습득하는데 있다고 보고 시장 경제의 주요 특성과 장점 및 문제점에 대한 이해를 돕는데 중점을 둘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 또 송대영은 “학생들이 경제생활의 구체적인 사실 등을 알게 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계발하여 당면한 경제 문제를 철저히 이해하고, 그 이해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선택 결정을 하도록 하는 교육활동”이라고 표현하였다. 김정호는 사회과의 경제 교육은 경제에 대한 능력을 바탕으로 해서 궁극적으로는 주인으로서의 민주시민 육성을 목표로 하며, 민주시민에게 필요한 경제적 능력을 경제 원리와 현실 경제에 대한 지식, 경제생활에 필요한 기능, 공공복리를 위할 수 있는 가치, 태도, 신념을 들고 있다.
참고문헌
김상규, 우리나라 민요를 이용한 경제교육방안, 경제교육 제9권 제1호, KDI경제정보센터, 2000
경제학 백과사전, 한국경제학회, 2001
경제기획원, 경제활동 인구 연보, 경제기획원 조사 통계국, 1971, 1981, 1989
최병호·정종필, 재정분권화와 지역경제성장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지방재정논집, 제 6권 제2호, 한국지방재정학회, 2001
한국개발연구원, 일본경제의 10년 불황에서 배워야할 교훈, 2002
한국개발연구원, 한국경제 반세기 정책자료집,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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