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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컴퓨터보조학습(CAI, 컴퓨터보조수업)의 정의

Ⅲ. 컴퓨터보조학습(CAI, 컴퓨터보조수업)의 유형
1. 반복학습형(Drill and Practice)
2. 개인 교수형(Tutorial)
3. 교수 게임형(Educational Game)
4. 모의 활동 학습형(Simulation)
5. 문제 해결형(problem-Soliving)

Ⅳ. 컴퓨터보조학습(CAI, 컴퓨터보조수업)의 특성

Ⅴ. 컴퓨터보조학습(CAI, 컴퓨터보조수업)의 필요성

Ⅵ. 컴퓨터보조학습(CAI, 컴퓨터보조수업)의 국어교육

Ⅶ. 컴퓨터보조학습(CAI, 컴퓨터보조수업)의 원격교육

Ⅷ. 컴퓨터보조학습(CAI, 컴퓨터보조수업)의 문제점
1. CAI 자체에 대한 문제점
1) 하드웨어에 소용되는 비용이 높다
2) 컴퓨터 모니터를 통해 재현되는 그래픽은 실제적이지 못하다
3) 코스웨어가 질, 양, 다양성의 측면에서 부적절하다고 인정되고 있다
2. 교육과 관련되는 문제점
1) 교수 분위기에 관한 문제인데, 인간적인 따뜻한 상대관계가 이루어 질 수 없다는 것이다
2) 컴퓨터가 교육현장에 많이 보급되었을 때 인간인 교사들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겠는가 하는 문제이다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컴퓨터 보조학습이란 교수-학습 과정에 있어서 컴퓨터 시스템의 적용에 의해 교수-학습 기능이 성취되는 인간, 기계의 상호 작용이다. 즉, 학습 활동에 있어서 컴퓨터의 도움을 받는 것을 말한다.
컴퓨터 보조학습은 다음 두 가지 기준을 만족시키는 학습이라고 정의한다(Orwing, 1983 ; 고윤경, 1994. p. 6 ). 첫째, 컴퓨터가 학습 내용을 전달하는데 있어 주된 매체로 사용되어야 한다. 둘째, 학습자와 컴퓨터가 서로 직접적인 의사 소통을 해야 한다. 이러한 과정은 상호작용이라 불리며 이 때문에 컴퓨터 보조학습을 교사에 의한 수업과 견주게 되는 요인이 된다.
컴퓨터 보조학습의 개념은 1950년대 말에서 1960년대 초에 걸쳐서 미국의 하버드 대학의 Skinner교수 팀의 프로그램-학습(PI)에서 유래되었다(Gerald , 1967 ; 고윤경. 1994. p. 7). 그 후 컴퓨터 보조학습에 관한 연구나 관심이 고조되어 있었으나 공학적 발전의 한계와 경제적 효율성의 측면에서 느리게 발달하였다. 그러다가 1970년대 후반, 1980년대 개인용 컴퓨터의 등장과 공학적인 발전과 더불어 많은 발달을 가져왔다. 현재는 멀티미디어가 지원되는 많은 컴퓨터와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보급으로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참고문헌
1. 교육부, 교육마당21, 9월호, 1999
2. 김혜숙·이상현·김준규 공저, 교육방법론, 학문사
3. 노은호·민역일 공저, 21세기 실기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론, 동문사
4. 나일주·정인성, CAI개발과 활용, 서울 : 교육과학사, 1990
5. 류완영, 컴퓨터 교육의 개념, 교육공학연구, 1988
6. 류완영,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개발 현황과 그 방향, 교육공학연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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