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보조학습][CAI][컴퓨터보조수업]컴퓨터보조학습(CAI,컴퓨터보조수업)정의,유형,특성, 컴퓨터보조학습(CAI,컴퓨터보조수업)문제점,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4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CAI][컴퓨터보조수업]CAI(컴퓨터보조수업,컴퓨터보조학습)유형,개발모형, CAI(컴퓨터보조수업,컴퓨터보조학습)문제점,활용사례,교육적효과
- [컴퓨터보조수업][CAI][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CAI,컴퓨터보조학습)선행연구,장단점, 컴퓨터보조수업(CAI,)과제해결시간,반복연습형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 언어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발달장애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문제점,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제고방향,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관련 제언
- [CAI][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CAI(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정의,역사,장점, CAI(컴퓨터보조학습)제한점,문제점,교육적의의
- [열린교육]열린교육의 의미,구성요소,특징, 열린교육의 수업절차,지도내용,분류별수업모형, 열린교육의 성취효과,제고과제,제언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컴퓨터보조학습(CAI, 컴퓨터보조수업)의 정의
Ⅲ. 컴퓨터보조학습(CAI, 컴퓨터보조수업)의 유형
1. 반복학습형(Drill and Practice)
2. 개인 교수형(Tutorial)
3. 교수 게임형(Educational Game)
4. 모의 활동 학습형(Simulation)
5. 문제 해결형(problem-Soliving)
Ⅳ. 컴퓨터보조학습(CAI, 컴퓨터보조수업)의 특성
Ⅴ. 컴퓨터보조학습(CAI, 컴퓨터보조수업)의 필요성
Ⅵ. 컴퓨터보조학습(CAI, 컴퓨터보조수업)의 국어교육
Ⅶ. 컴퓨터보조학습(CAI, 컴퓨터보조수업)의 원격교육
Ⅷ. 컴퓨터보조학습(CAI, 컴퓨터보조수업)의 문제점
1. CAI 자체에 대한 문제점
1) 하드웨어에 소용되는 비용이 높다
2) 컴퓨터 모니터를 통해 재현되는 그래픽은 실제적이지 못하다
3) 코스웨어가 질, 양, 다양성의 측면에서 부적절하다고 인정되고 있다
2. 교육과 관련되는 문제점
1) 교수 분위기에 관한 문제인데, 인간적인 따뜻한 상대관계가 이루어 질 수 없다는 것이다
2) 컴퓨터가 교육현장에 많이 보급되었을 때 인간인 교사들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겠는가 하는 문제이다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컴퓨터 보조학습이란 교수-학습 과정에 있어서 컴퓨터 시스템의 적용에 의해 교수-학습 기능이 성취되는 인간, 기계의 상호 작용이다. 즉, 학습 활동에 있어서 컴퓨터의 도움을 받는 것을 말한다.
컴퓨터 보조학습은 다음 두 가지 기준을 만족시키는 학습이라고 정의한다(Orwing, 1983 ; 고윤경, 1994. p. 6 ). 첫째, 컴퓨터가 학습 내용을 전달하는데 있어 주된 매체로 사용되어야 한다. 둘째, 학습자와 컴퓨터가 서로 직접적인 의사 소통을 해야 한다. 이러한 과정은 상호작용이라 불리며 이 때문에 컴퓨터 보조학습을 교사에 의한 수업과 견주게 되는 요인이 된다.
컴퓨터 보조학습의 개념은 1950년대 말에서 1960년대 초에 걸쳐서 미국의 하버드 대학의 Skinner교수 팀의 프로그램-학습(PI)에서 유래되었다(Gerald , 1967 ; 고윤경. 1994. p. 7). 그 후 컴퓨터 보조학습에 관한 연구나 관심이 고조되어 있었으나 공학적 발전의 한계와 경제적 효율성의 측면에서 느리게 발달하였다. 그러다가 1970년대 후반, 1980년대 개인용 컴퓨터의 등장과 공학적인 발전과 더불어 많은 발달을 가져왔다. 현재는 멀티미디어가 지원되는 많은 컴퓨터와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보급으로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 참고문헌
-
1. 교육부, 교육마당21, 9월호, 1999
2. 김혜숙·이상현·김준규 공저, 교육방법론, 학문사
3. 노은호·민역일 공저, 21세기 실기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론, 동문사
4. 나일주·정인성, CAI개발과 활용, 서울 : 교육과학사, 1990
5. 류완영, 컴퓨터 교육의 개념, 교육공학연구, 1988
6. 류완영,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개발 현황과 그 방향, 교육공학연구,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